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오실레이터는 기술적분석에서는 괴리 혹은 차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오실레이터기법은 다양하며 장·단기 이동평균선의 괴리를 나타내는 이동평균오실레이터(MAO : moving averages oscillator)를 주로 사용한다. 오실레이터는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기법의 최대약점인 후행성(time lag)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지표이다.
오실레이터 = 단기이동평균 - 장기이동평균
일반적으로 6일(단기)과 25일(장기) 이동평균선을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극단적으로 짧은 기간의 이동평균을 사용하면 속임수의 발생가능성이 높고, 극단적으로 긴 기간의 이동평균을 사용하면 오실레이터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여 유용성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상승추세에서는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되어 주가 > 단기이동평균 > 장기이동평균의 상태가 되므로 오실레이터는 당연히 (+)값을 가질 것이고, 하락추세에서는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되어 주가 < 단기이동평균 < 장기이동평균의 상태가 되므로 오실레이터는 (-)값을 가질 것이다.
오실레이터의 값이 +를 나타내면 현재 시장은 상승추세에 있음을 나타내고 -를 나타내면 하락추세에 있을을 나타낸다. 오실레이터 값이 0을 나타내면 장기 이동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이 교차하는 시점이며 이것을 매매시기로 본다. 오실레이터 값이 하락추세에서 즉 -에서 0선을 교차할 때가 매수시점이고 오실레이터 값이 +에서 0선을 교차할 때가 매도시점이다.
시장에는 일반인들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방법으로 주가를 조정하는 세력이라는 존재들이 있습니다. 그런 세력의 움직임을 미리 포착하여 수익을 내고 있는 세력.연구소 검색하여 가보시면 개미들에게 무료로 공개된 종목과 자료들이 있으니 보시면 크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오실레이터 값이 상승추세를 나타내더라도(0값 위에 있더라도) 최고값 이후 상승폭이 둔화되면 시장가격은 상승에서 하락할 가능성이 많고 하락추세에 있더라도(0값 아래에 있더라도) 최저값 이후 하락 폭이 둔화되면 시장가격은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많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