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하이브리드카...월요일부터 주도주로...게시글 내용
<SPAN id=viewContent>한국형 하이브리드 차량 주연료 LPG로 개발한다 [중앙일보]
<BR>이젠 하이브리드 시대로
<BR>LPG 경차도 내년부터 허용키로 관련기사
<BR>일본선 하이브리드 열차도 나왔다
<BR>한국형 하이브리드 차량 주연료 L... <BR><BR>
<BR>한국형 친환경 하이브리드카는 가솔린이 아닌 액화석유가스(LPG)를 기반으로 육성된다. 당장 내년부터 경차에 LPG 사용이 허용되고, LPG 경차에 세제 혜택을 주는 등 각종 인센티브도 도입된다.
<BR><BR>산업자원부는 13일 총리실에서 열린 에너지 이용 합리화 기본 계획 회의에 이런 내용을 담은 '고효율 자동차 개발 확대' 방안을 보고했다. 이는 가솔린의 반값인 LPG를 자동차 연료로 확대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BR><BR>이에 따라 산자부는 그동안 택시와 장애인에게만 허용한 LPG 연료용 엔진을 1L 이하급 경차에 탑재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각종 규정을 고치기로 했다. 또 LPG 기반 하이브리드 엔진은 중.대형 자동차 등 모든 차종에서 채택할 수 있게 했다. 김소림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상무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와 모터 기술이 핵심이고, 연료는 가솔린이든 LPG든 다 쓸 수 있어 기술적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BR><BR>업계에선 LPG 기반 하이브리드 도입을 놓고 찬반이 엇갈렸다. LPG 기반 하이브리드 기술을 개발해 온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은 환영하는 입장이다. 국내 가솔린 기반 하이브리드 기술 수준은 세계 선두업체인 도요타의 70% 선으로 꽤 떨어진다. 조만간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량이 국내에 진출하면 가솔린 기반으로는 경쟁이 어려운 처지다.
<BR><BR>이에 비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LPG를 자동차 연료로 활용하는 우리나라가 LPG 기반 하이브리드 차를 보급하면 운행비용을 절감하면서 내수시장을 방어하는 일석이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수시장을 어느 정도 확보해야 하이브리드 기술 축적과 부품 국산화 등을 통해 전기차 개발 경쟁을 벌일 수 있다"고 말했다.
<BR><BR>반면 GM대우처럼 엔진 개발을 해외 본사에서 주도하는 업체들은 마땅찮은 표정이다. 기존의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 대신에 LPG 엔진을 따로 개발해야 하는 부담감 때문이다.
<BR><BR><BR>양선희 기자<BR><BR>◆하이브리드카=전기와 화석연료를 함께 사용하는 혼합연료형 차량. 시동을 걸 때와 저속으로 달릴 때는 전기 모터를 이용하고, 고속으로 주행할 때는 내연엔진을 사용해 배기가스가 적고 연비가 뛰어나다. 지난달 세계 누적판매 대수가 100만 대를 돌파했다. <BR><BR>2007.07.14 04:25 입력 / 2007.07.14 05:44 수정 <BR></SPAN>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