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펌]증시발 부의 효과! 내수경기 . 주가 우상향게시글 내용
증시發 부의 효과! 내수경기·주가 우상향 2007년 07월 18일(수) 15:03 머니투데이
[롯데쇼핑(023530) 7%대 상승, 삼성카드(029780) 7일째 상승… 증시랠리가 내수회복 기반]
주가랠리에 따른 부의 효과(증시 상승이 소비를 촉진시키고 내수 경기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현상)가 내수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 주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증시 랠리와 내수 회복이 상호 작용을 일으키며 동반 우상향의 흐름을 연출하는 것.
대표적인 내수 기업인 롯데쇼핑은 18일 오후 2시29분 현재 7.58% 상승하는 급등세를 연출하고 있다. 장중 기준으로 지난달 1일 이후 처음으로 40만원대를 회복했다. 롯데쇼핑은 유통시장의 거인으로 지난해 2월 공모가 40만원으로 화려하게 시장에 등장했지만 지난해 5월 이후 종가기준으로는 40만원을 밑돌았었다.
증권업계에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롯데쇼핑이 내수 회복 기대감과 롯데카드와의 시너지 등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NH투자증권은 국내경기 본격 회복 국면 진입 가능성과 소비경기 회복 기대감을 감안해 유통업종에 대해 '비중확대' 투자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체감경기 양극화처럼 내수 경기 회복도 고소득층 중심으로 이뤄지며 백화점 중심의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등의 상대적 수혜가 점쳐진다.
실제로 백화점의 여름 세일 매출실적이 작년보다 10% 가량 증가하는 등 호조를 보인 것도 롯데쇼핑의 이유있는 상승세를 이끌어냈다.
소비 지표와 동조세를 보이는 카드사도 최근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 9일 이후 7일째 상승세를 나타내며 6만6000원대 중반으로 치솟았다.
지난달 27일 상장된 삼성카드는 공모 후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며 5만7000원대로 밀렸지만 이후 꾸준히 상승흐름을 탔다.
JP모건은 삼성카드에 대해 "신용카드 산업이 지난 2003년 카드위기에서 턴어라운드된 데다 삼성에버랜드 주식을 포함한 보유 지분가치도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드 산업의 실적 반전에다 내수 회복의 후광도 입고 있다는 것.
이밖에 LG카드를 인수한 신한지주(055550)도 18일 2%대 내림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최근 연일 신고가를 경신했었다.
신한지주는 국민은행 등 타 금융사들이 상대적으로 횡보하는 와중에서도 9~12일까지 이전 최고가를 자체 경신하는 차별화된 흐름을 선보였다.
문기훈 굿모닝신한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하반기부터 경기 회복, 설비 투자, 내수 경기 회복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동안 독주하던 조선과 기계 외에도 국내 소비주와 금융 관련주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