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내용
최근 중국 내수 성장이 핵심 테마로 떠오르면서 중국 내수 유력주에 대응하는 한국판 '내수 7공주'가 주목받고 있다.
현대증권은 유력한 중국 소비재 기업 7개 종목을 '칠타금화(七朶金花ㆍ일곱 송이 금꽃)'로 제시하면서 국내에도 이 같은 한국판 '칠타금화'가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증권이 선정한 한국 '칠타금화'는 엔씨소프트 더존비즈온 오리온 제일제당 유한양행 삼성화재 호텔신라 등 7개 종목이다. 이들 종목은 중국 칠타금화가 속해 있는 인터넷게임, IT서비스, 음식료제과, 가공육류, 기저귀, 보험 등에 대응하는 한국 종목이다.
김철민 현대증권 연구원은 "중국 칠타금화 종목들은 기업 평균 PER(주가수익비율)와 PBR(주가순자산비율)가 각각 27.9배와 6.6배에 이를 정도로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지만 한국 칠타금화 종목은 그렇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칠타금화 종목의 시장 대비 프리미엄은 PER와 PBR가 각각 1.5배, 2.4배로 중국 칠타금화 종목의 시장 대비 프리미엄 2.4배, 3.2배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다.
이들 칠타금화 종목은 금융위기 이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 칠타금화 누적수익률이 113%로 시장 수익률을 56%포인트 상회하고있고 중국 칠타금화는 224%로 시장 대비 175%포인트 초과 상승했다.
현대증권이 선정한 중국판 7공주는 텐센트(Tencentㆍ인터넷게임), 킹디(KingdeeㆍIT서비스), 왕왕(Want Wantㆍ음식료제과), 위룬푸드(China Yurun Foodㆍ가공육류), 헝안(Henganㆍ기저귀), 타이핑보험(Taiping Insuranceㆍ보험), 헝득리(Hengdeliㆍ사치품) 등이다.
홍콩 증시에 상장된 중국 내수 기업들로 많은 외국 애널리스트들에게 '매수' 추천을 받고 있다.
최근 한국 주식시장의 키워드는 '자문형 랩어카운트'다. 자문형 랩으로 자금이 몰리면서 자문사들이 집중 투자하는 종목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증권은 20일 중국에서도 유사한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며 중국과 한국의 핵심 소비재 7종목을 제시했다.
김철민 애널리스트는 "한국은 IT와 소재·부품의 국산화,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 기업 등으로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반면 중국에서는 소비재기업 중심의 투자 컨셉이 형성되고 있다"며 중국 시장에서 유망하다고 주목받고 있는 7개의 종목을 소개했다.
햔대증권이 선정한 중국 유망 소비재 7종목은 ▲TENCENT(인터넷/게임) ▲KINGDEE(IT서비스) ▲WANTWANT(음식료/제과) ▲CHINA YURUN FOOD(가공육류) ▲HENGAN(기저귀) ▲CHINA TAIPING INSURANCE(보험) ▲HENGDELI(사치품)다. 이 종목들은 시장 평균 보다 높은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부여받고 있다. 올해 평균 주가수익배율(PER)과 주가자산배율(PBR)도 각각 27.9배, 6.6배로 시장 평균인 2.4배, 3.2배 대비 높다.
김 애널리스트는 "여기에 대응되는 한국 기업 7개사를 조사한 결과 올해 기준 평균 PER과 PBR은 14.5배, 3.1배"라며 "역시 시장 평균 대비 높은 프리미엄을 부여받고는 있지만 중국 기업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선정된 7개 회사는 엔씨소프트 더존비즈온 오리온 CJ제일제당 유한양행 삼성화재 호텔신라다.
중국과 한국의 유망종목들은 모두 금융위기 이후의 수익률이 시장 평균 보다 높다. 중국 회사들의 경우 2009년 이후 누적수익률 224%로 평균보다 175%포인트 초과상상했고 대응되는 한국 주식들의 경우도 2009년초 이후 누적수익률 113%로 시장수익률을 56%포인트 상회하고 있다.
현재가 |
전일비(등락률) |
거래량 |
시가 |
고가 |
저가 |
18,350 |
▼ 350 |
921,070 |
18,300 |
18,500 |
17,650 |
볼린저 밴드 중간밴드 아래에서 주가가 형성되며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종목진단을 위해 설정한 볼린저밴드내에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은 95.4%이며 밴드 밖에서 움직일 확률은 4.5%입니다.
중기적인 하락흐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중간밴드는 저항선으로 하단선은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중심선 부근에서 비중축소가 적절하겠으며 하한선 접근시 지지와 반등흐름 예상되나 저점을 낮추는 하락흐름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하한 선 이탈시에는 필히 매도후 저점 형성과 지지여부에 따라 재매수를 결정해야겠으며 이탈이 없으면 보유하는 전략이 적절하겠습니다.
중심선 돌파시 상승추세전환과 함께 매수사인이 되겠으나 보통 저항선으로 작용하며 매도후 돌파여부에 따라 재매수를 결정하는 것이 정석이 되겠으며 대량거래와 양봉 내지 갭상승으로 돌파시 신뢰성있는 매수사인이 되겠습니다.
하단선은 강력한 지지라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탈의 확률은 2프로이내이나 이탈시 하락과 급락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필히 매도로 대응해야겠으며 하단선 이탈후 매수시점은 하단선 탈환과 하단선위에서 2거래일이상 양봉과 지지흐름이 나올때가 되겠습니다.
스톡캐스틱을 보면 과매도권위 20~50에 위치해있으며 빠른 K가 느린 D아래 역배열되있습 니다 지표 특성상 상투 확인에는 대단한 힘을 발휘하나 과매도권 바닥 확인에는 신빙성이 별로 없으며 20프로에 접근한다고 무조건 매수해서는 큰 손실이 날 수 있는 구간이 되겠 습니다.
스톡캐스틱만 봤을때 지속적인 물량축소와 매도가 정석이 되겠으며 이후 K값이 D값을 상 향돌파하고 정배열?을때 매수사인이 되겠으며 50돌파시 중장기 투자자에게는 조금 더 홀 딩의 구간이 되겠습니다. 단기 거래량을 보면 상승할때보다 하락시 많은 거래량으로 매도세력이 우위에 있으며 시 그널상 흐름은 현재추세의 유지또는 급변가능성도 있으므로 모니터링이 필요한 시점이며 현재구간 등락의 가능성이 아직은 높으나 연속된 음봉과 거래량 증가시 주의해야겠습니다.
더존비즈온의 목표가는 21850원으로 손절가는 17150원으로 설정합니다. 종합하면 더존비즈온의 흐름은 상승흐름 나와도 하락추세중 기술적반등의 형태로 해석해야겠 으며 일반적으로 하락중 상승흐름 나와도 중심선을 넘지 못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중심선 돌파시 중기 상승추세로의 진행이 가능하며 현재구간 에너지 소진과 수급에서 균열 이 발생했고 매도사인이 나옴에 따라 가격내지 기간조정이 조금 더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눌림후 상승흐름이 될지 수급의 붕괴로 하락흐름이 나올 지 결정되는 중요한 자리가 되겠으 며 대응은 목표가 21850원에서 일단 매도후 장중 기준이 아닌 종가 기준 목표가를 돌파시 재매수하는 전략이 적절하겠으며 17150원 이탈시 또는 고점대비 -8프로이상 하락흐름시에도 매도로 대응하는 전략 제시합니다.
|
|
주가,전환선,기준선이 각각 역배열되어 있으며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환선은 9일, 기준선은 26일간의 최저점과 최고점의 중간값이며 전환선은 단기 이동평균선과 유사하며 추세의 전환을, 기준선은 장기 이동평균선과 유사해서 추세의 방향을 나타내주는 곡선입니다.
주가가 상승국면에서도 하루도 빠짐없이 상승하는 경우는 드물며 몇일 상승하다 조정을 보이기도 하고 선도세력의 흔들기로 이평선이나 추세선에서 현혹될 수 있는 부분을 일목은 단순화해서 해결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전환선과 기준선은 각각 지지와 저항선으로 작용하며 엘리엇파동과 피보나치에서 중요한 비율이 되는 50프로 지점이 됩니다.
동종목 고점과 저점을 낮추는 전형적인 하락추세가 진행중이며 추세가 돌아서기 전까지 상승은 모두 기술적반등이 되겠으며 상승시마다 매도로 대응하는 전략이 적절해보입니다. 하락하면서 발생한 거래량이 모두 매물로 작용하는 모습이며 구간마다 저항선이 첩첩히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20650원,21650원이 강력한 저항선으로 작용하여 반등시마다 매도의 목표가가 되겠습니다. 강력한 호재와 수급, 시장의 급반등 흐름이 없다면 현재구간 추세전환은 기대하기 힘든 상태이며 조금 더 빠른 매돠이밍을 잡는다면 3,5일선과 볼린저밴드 하단선이 되겠습니다. 크게 밀리고 저점권이나 당일 또는 고점대비 -7프로이상의 하락흐름을 보인다면 이또한 매도의 영역이 되겠습니다.
저항선과 매도가를 무시한 보유는 매수세의 대표가 되는 최근 9일동안의 최저점이나 매도세의 대표가 되는 9일동안의 최고점이 높아질때만 해당이 되겠으며 이와 같은 흐름 보인다면 전환선의 상승세로의 전환과 함께 저점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나 원칙은 위에서 제시한 가격대에서 상승시마다 매도가 정답이되겠습니다. 향후 프리미엄을 조금 더 주더라도 종가기준 21650원 돌파 마감시가 재매수의 영역이 되겠습니다.
모멘텀 지표를 보면 바닥권에서 상승국면으로 진입도 하기전 균열 발생과 조정의 징후가 나오고 있으며 빠른 매매를 한다면 매도사인은 나왔습니다. 지표흐름상 다시 한번 쌍바닥 형성후 상승여력은 아직 남아있기에 중기투자를 한다면 조금 더 확실한 매도사인이 나오기전까지는 보유전략이 적절하겠으며 단기투자자에겐 일정부분 비중 축소와 더 낮은 가격대에서 매수를 통해 단가를 낮추는 전략도 유효하겠습니다.
스톡캐스틱상(5.3.3) 매도사인이 발생했으며 50도달전 매도사인이 나온 것은 동종목 매수세의 응집이 충분치 못함과 탄력또한 없음을 나타내어줍니다. 중장기 투자자의 경우 40-60%수준이 유지될때가 매수시점이 되겠으며 단기 관점에서의 대응에 더 촛점을 맞추며 매도후 다시 지표흐름상 K값이 D값을 상향돌파하거나 정배열이 유지될때 재매수가 적절하겠습니다. 많은 경우는 과열권 진입전 탄력둔화와 매도세가 출현했기에 상승시마다 다시 한번 매물을 맞을 공산이 커보입니다.
MACD OSC또한 한계를 보이며 매도사인으로 봐야겠으며 보유와 재매수는 이전막대보다 오른쪽 막대의 크기가 유지되거나 커질때가 되겠으며 이는 각각의 이평선간의 이격도가 다시 한번 확대되며 주가가 탄력을 보일때 나오는 현상이 되겠습니다. 신뢰성있는 2개의 지표에서 이상징후를 보이고 있기에 일단 매도내지 분할매도후 더 낮은 가격대의 지지라인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거나 지표가 다시 매수국면 보일때 재매수 하는 전략이 적절하겠습니다
기준선,전환선,주가 순으로 위치하는 전형적인 역배열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간별 첩첩히 쌓여있는 매물과 저항선등을 생각한다면 상승시마다 매도가 정석이 되겠으며 상승추세로의 진입을 위해서는 일정시간 조정이 조금 더 이어질 가능성이 커보이며 빠른 추세전환은 대량거래와 양봉, 지수의 급등, 대형호재,테마의 형성등이 나왔을 경우에 해당되며 종가기준21650원 돌파시가 되겠습니다. 주가가 일정시간 횡보했을때나 하락추세중 나오는 패턴이 되겠으며 둘다 본격적인 시세의 출발은 위에 제시해드린 가격대 돌파시점이 되겠습니다.
보조지표상 흐름 또한 과열권에 진입하기도전 탄력없는 흐름과 함께 매도사인이 발생했습니다. 예측에 따른 매도를 한다면 현재구간 지속적인 물량축소와 매도가 정석이 되겠으며 향후 재매수시점은 K값이 D값을 상향돌파하거나 MACD OSC에서 현재 막대크기가 이전막대보다 키가 커질때가 되겠습니다.
1차 목표가는 20650원으로 2차 목표가는 21650원으로 제시하며 저가 영역이나 추가 하락시 저점경신도 염두에 둬야되며 이에 따라 장중 고점대비 -7프로이상의 하락흐름을 보일때도 매도로 대응하는 전략 제시합니다.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