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자동차 부품주도 M&A타깃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29 2011/08/29 09:11

게시글 내용

자동차 부품주도 M&A타깃

다국적기업, 국내 車부품업체 사냥
佛 허친슨 기아차 협력사 인수…현대차그룹 부품 공급 노려

타이어를 비롯한 고무제품을 생산하는 프랑스 다국적 기업인 허친슨.

이 회사는 지난달 충북에 소재한 자동차 부품업체인 금아플로어를 인수했다.

허친슨은 세계 5대 석유ㆍ화학ㆍ천연가스 전문 기업인 프랑스 토탈그룹 계열사로서 이번 금아플로어 인수에는 장기적으로 현대ㆍ기아차에 부품을 납품하려는 전략적 판단이 작용했다.

금아플로어가 파워스티어링 호스와 실린더 튜브 등을 생산해 기아차, 한국GM 등지에 공급하는 협력업체이므로 현대ㆍ기아차 납품을 위한 판로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정확한 인수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허친슨은 10월께 금아플로어 인수를 공식 발표하고 현대ㆍ기아차를 비롯한 한국차 완제품에 본격적으로 부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ㆍ기아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외국기업들이 현대ㆍ기아차를 보는 눈이 달라졌다.

현대ㆍ기아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가 되기 위해 기존 한국 부품업체들을 잇달아 인수하고 있다.

여기에는 최근 급격히 높아진 현대차그룹의 위상이 한몫했다. 현대ㆍ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319만여 대(현대차 195만여 대, 기아차 124만여 대)를 팔아 세계 5위에 올랐다.

이처럼 현대ㆍ기아차가 승승장구하자 현대차 협력업체 기업 수도 작년 기준 353개, 기아차 협력업체가 348개에 달할 정도로 늘었다.

부품업계 고위 관계자는 "이미 현대ㆍ기아차와 국내 부품업체는 수십 년간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데다 현대ㆍ기아차는 국내 생산의 경우 순수 외국계 기업의 부품을 사용하는 사례가 적다 보니 외국계 기업이 진출한다고 하더라도 부품 납품 경로를 새로 개척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외국계들은 현대ㆍ기아차에 납품하기 위해서 이미 납품 실적이 있는 기존 부품업체들을 인수하거나 지분투자를 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과거에도 해외 법인과의 합작 사례는 많이 찾아볼 수 있었지만 외국계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부품 공급처로 집중한 곳은 한국이 아니라 도요타, 닛산, 혼다 등이 막강한 생산능력을 자랑하던 일본이었다.

한국 부품업체에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소액 합작에 머물렀고 국내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기보다는 해외 완성차 업체에 수출할 부품을 확보하는 데 관심이 많았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시장에서 급부상하기 시작한 2009년 이후 상황은 달라졌다. 현대차그룹에 납품하기 위해 부품업체의 직접 인수를 고려하는 외국계 기업이 늘어난 것이다.

이들이 관심을 두는 피인수업체들은 현대ㆍ기아차 납품 실적이 조금이라도 있는 기업들이다.

납품 실적이 많지 않아도 외국계 기업들이 자사의 자본과 기술력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한다면 충분히 실적을 단시일 안에 올릴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허친슨이 인수한 금아플로어도 매출액은 383억원 수준이지만 기아차에 납품하는 비율은 매출액의 15%에도 지나지 않는다.

허친슨 외에도 최근 외국계 부품업체들의 국내 진출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7월 일본의 야스나가 기어테크는 126만달러를 투자해 경남 사천에 부품업체 와이지티씨동일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중국의 허베이 리종 논페러스 메탈 그룹은 알루미늄 휠을 만드는 국내 부품업체 알룩스에 지분 30%를 투자해 지난해 11월 알룩스입중이라는 합작법인을 탄생시켰다.

같은 달 홍콩의 매뉴팩처러 컴퍼니도 인천 송도에 소재한 제이엠테크노에 300만달러를 투자해 국내 자동차 부품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현재 부품업체로 소속된 899개 회원사 중 지난해 기준으로 볼 때 19%인 168개 업체가 외국인 투자기업이다.

부품업계 관계자는 "외국계 기업들이 현대차그룹의 성장세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허친슨 외에도 현대차그룹에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외국기업 10여 곳이 한국 부품사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089470

005380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

하단영역

씽크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정보를 무단 복사, 전재 할 수 없습니다.

씽크풀은 정식 금융투자업자가 아닌 유사투자자문업자로 개별적인 투자상담과 자금운용이 불가합니다.
본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로 원금 손실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씽크풀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15층 (여의도동, 미원빌딩)

고객센터 1666-6300 사업자 등록번호 116-81-54775 대표 : 김동진

Copyright since 1999 © ThinkPool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