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희비 엇갈린 5월의 갑(甲)주와 을(乙)주게시글 내용
5월 증시에서 소위 ‘갑(甲)주’와 ‘을(乙)주’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포스코에너지 임원의 기내 폭행사건과 남양유업 직원의 폭언사태 이후 사회에서 ‘을의 반란’이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완성품 세트업체와 원청업체, 대기업 등 ‘갑주’로 분류될 만한 종목들은 일제히 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자동차 부품주와 휴대폰 부품주를 중심으로 한 ‘을주’는 두드러진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과거 대기업에 종속됐던 중소형주들이 제값을 받을 여건이 조성되기 시작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을의 역습에 무너진 ‘황제주’
직원 폭언과 제품 강매 의혹을 받고 있는 남양유업은 8일 유가증권시장에서 1.76% 떨어진 100만3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갑의 횡포’가 본격적인 사회문제가 된 지난 2일 이후 5거래일 연속 급락했다. 이달 들어 하락폭은 13.91%에 달한다. 장중 97만5000원까지 떨어지며 지난 2월27일 이후 처음으로 ‘황제주’의 기준인 100만원이 무너지기도 했다.
반면 유제품 시장 경쟁업체인 매일유업은 6.35% 급등하며 대조를 보였다. 남양유업의 추락과 매일유업의 수혜가 이어지면서 두회사 간 시가총액도 역전됐다. 이날 매일유업 시총은 7410억원으로 남양유업(7222억)을 200억원가량 앞섰다.
김혜미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두 업체가 국내 시장점유율을 놓고 다투는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불매운동이 번질 경우 남양유업 시장점유율은 하락할 수밖에 없다”며 “남양유업의 약세가 단기에 끝나지 않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을의 역습’으로 촉발된 매일유업과 남양유업 간 증시지형 변화는 식음료주 전반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증권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 분석에 따르면 5월 들어 67개 식음료 종목 중 35개 종목이 상승(7일 기준)했는데 대부분 중소형 식품주였다. 팜스코(15.71%) 대주산업(12.65%) 같은 축산·사료업체와 푸드웰(5.07%) 동우(4.91%) 등 중소형 식품가공업체 들이 선방했다. 대신 오뚜기(-8.11%) 빙그레(-7.30%) CJ제일제당(-6.90%) 롯데푸드(-6.25%) 같은 대기업 종합식품업체들은 약세를 보였다. 남양유업은 같은 기간 식음료 67개 전종목 중 하락률 1위(-12.26%)의 불명예를 얻었다.
○자동차·휴대폰 부품주 ‘을의 약진’
5월 ‘을주의 약진’은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등 대기업에 주로 납품하는 자동차·휴대폰 부품주에서도 두드러졌다. 현대차(-2.51%) 기아차(-0.18%) 등 완성차 업체들이 지지부진한 동안 122개 자동차 관련주 중 부품주 92개가 상승했다. 부품주 내에서도 현대모비스(3.2%) 현대위아(3.52%) 같은 대기업 부품사보다는 중소형 부품사 상승률이 높았다. 삼목강업 에스앤씨엔진그룹 엠에스오토텍 디브이에스 등이 5월 4거래일 동안 10% 넘게 올랐다.
삼성전자(-1.81%)와 LG전자(-3.97%) 등 휴대폰 세트업체가 부진한 반면 부품주들은 중소형사를 필두로 약진했다. 65개 휴대폰 부품주 중 39개가 상승했으며 성우전자 솔라시아 캠시스 경원산업 등 8개 소형사가 10% 이상 올랐다.
김학균 KDB대우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부품사들의 거래선이 해외 기업으로 다변화되면서 완성품 업체와 주가 동조현상이 약화됐다”고 평가했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과거에는 대기업이 단가인하 압력이나 경쟁업체 신설 등을 통해 부품시장을 통제했다”며 “하지만 최근 부품사들의 덩치가 커지고 입지가 강화되면서 부품업에 대한 대기업의 통제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