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189조원 통신인프라 구축 핵심 수혜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038 2009/09/18 09:54

게시글 내용

3개월 이상 천천히 보세요

목표주가는 최대 12,000원 가능한 차트인데요.........

50프로 이상에서 수백프로까지 가능하니 수익은 크게 보도록 하세요

 

빛과전자[중,장기 투자자를 위한 추천임/목표가 4,000~10,000원 가능해 보임]

 

광통신 FTTH 관련주로

 

흑자기업입니다..........

 

광통신 업체중 흑자기업은 셀런,SNH등 몇종목에 불과한데요.

 

정부가 통신 인프라에 189조원을 투자하기로 한만큼 나중에

수혜를 입게될 전망입니다.

 

 

기타,신규사업으로는 태양광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의 사업 범위는 기존 광통신용 모듈 사업과 광망 감시시스템 등의 신규사업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광통신용 모듈은 용도에 따라 FTTH(Fiber To The Home) 광가입자용 광송수신 부품분야, CATV 및 이동통신용 광송수신기에 사용되는 RF Optics 광부품분야 그리고 네트워크 장비에 사용되는 ODL (Optical Data Links)용  광부품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당사의 주력 매출 제품인FTTH 용 광모듈 사업의 성장은 일본의 NTT, 미국의 AT&T 그리고 한국의 KT, 하나로통신과 같은 통신사업자들의 FTTH 사업투자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NTT(Nippon Telephone and Telegraphy) 와 동경전력, 중부전력 등 전력회사의 광가입자망을 통합하여 NTT와 경쟁하려고 하는 KDDI가 2011년까지 대규모 투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Verizon이 2004년부터 FTTH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7년부터는 미국 최대의 전화회사인 AT&T가 FTTH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참고로 일본 NTT와 미국의Verizon, AT&T는 매출규모가 년간 100조원 정도의 대규모 업체 입니다. 한국의 경우 KT가 2005년부터 FTTH에 대한 투자를 시작하였으며 2007년부터 본격적 투자를 하였습니다.
ODL(Optical Data Links)용 광부품분야는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통신 기지국 및 광중계기에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유선 네트워크용 ODL 제품은 통신사업자의 지속적인 투자에 따라 계속적인 수요가 있으며 무선통신 기지국/중계기용 제품은 최근 3세대 이동통신과 Wibro 등의 보급에 선행하여 SK 및 KT 등에서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인 광망 감시시스템은 기존 CCTV의 보안기능을 보다 강화시키는 제품으로서 앞으로 보다 강화될 보안의식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휴전선, 교정시설과 같은 높은 보안기준이 요구되는 분야에 적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보다 광범위한 응용범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망감시시스템의 경우 2007년 휴전선 일부와 교정시설에 일부 설치 된 후 큰 시장이 형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유가 인상과 지구온난화에 따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분야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도 관련 업체를 최대한 활용하여 태양광 전력사업 분야에 참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일본의 경우 2002년부터 NTT를 중심으로 FTTH 사업에 집중적인 투자를 해왔으며 그 결과 ADSL의 가입자가 FTTH 가업자로 대체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ADSL 가입자의 수는 감소하는 경향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08년에는 FTTH 가입자수가 현재의 주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기술인 ADSL 가입자를 추월 할 것으로 전망되고 2011년에는 일본에서만 FTTH 가입자가 3,000만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됩니다 (2005년 NTT 발표). 2006년과 2007년에는 연간 약 250~260만의 신규가입자가 가입한 것으로 추정되며, 2008년부터 2010년까지는 연간 약 500만의 신규가입자를 기대하고 있고, 이후부터는 감소 추세로 접어 들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통신회사에서의 중장기적 투자규모는 Verizon이 FTTP/analog video plus IP-TV 서비스로서 약 1,200만명의 가입자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으며, AT&T는 FTTP/IP-TV 서비스로 약 1,800만 가입자를, Bell South는 FTTN/IP-TV 서비스로 약 1,600만 가입자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사업자에 장비를 공급하는 업체는 초기 Tellabs로부터 Alcatel-Lucent, Motorola, 그리고 최근에는 Scientific Atlanta를 인수한 Cisco까지 확장되어 RBOCs의 FTTP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럽도 그 동안 움직임이 없다가 영국전화회사 (BT: British Telecom), Denmark 텔레콤 등이 대규모의 광가입자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T는 Huawei와 Fujitsu로부터 장비를 공급받아 장기적으로 대규모로 투자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Denmark 텔레콤도 상당한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8년 현재 약 200만명이 가입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의 경우, 관련업계에 따르면 광산업 시장은 2009년부터 IT뿐만 아니라 환경, 디스플레이 및 조명, 의료 분야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댁내광가입자망(FTTH), 반도체 조명, 레이저 광원 등의 분야를 집중 육성할 방침이라는 것.  이와 관련해 KT가 광대역통합망(BCN) 구축을 통해 현재의 개별망(전화망, 인터넷망, 데이터망) 서비스 구조를 넘어 All-IP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TTH 사업에 4,024억원을 투자해 181만4,000 회선을 공급하는 등 2010년까지 1조2,000억원을 투자해 FTTH 화를 90% 이상까지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IPTV 사업에도 1,400억원을 투자해 시장 활성화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을 내놓았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KT의 FTTH 가입자가 30만명을 돌파했다. 물론 시험적이긴 하지만 내년에는 그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이미 건설사들이 아파트를 지을 때 광케이블을 직접 설치하고 있으며 결론적으로 향후 FTTH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기대가 지배적이다


ODL 분야의 경우 최근 3세대 이동통신 중계기용, 지상파 DMB용과 와이브로용 광모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2년~ 3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당사에서는 2006년에 3세대 중계기 시장 진입과 전문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응용 기술 접목을 준비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의 영업 성장이 예측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ODL 분야 중 가장 시장규모가 큰 제품은 10G 트랜시버 입니다. 당사는 2007년부터 Hitachi에 고가 고부가가치의 10G 트랜시버를 공급하기 위하여 기술적 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 전력사업 기술은 기존 실리콘 결정질 및 비정질 박막형, 화합물 박막형 그리고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염료감응형과는 다른 추적 집광형입니다. 이 기술의 강점은 ~30% 정도의 높은 효율과 원가 경쟁력 입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추적집광형 태양광 전력장치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보급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태양광 전력장치의 국내시장규모는 최근 1년간 약 3,000억원 정도로 성장하였으며 매년 30% 정도 성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 추세는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 으로 보여짐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광통신용 모듈 사업 중 FTTH용 광부품사업은 2002년 일본에서 FTTH를 보급한 이래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NTT의 계획에 의하면 2011년까지 지속적으로 현재의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2007년 써브프라임 모기지 부실화 사태에 따라 미국경제 전체가 영향을 받고 있지만, 아직 통신업체의 FTTH 투자에는 그 영향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의 경우 전체 가구의 수가 일본의 3배 정도이고 아직 보급률도 낮기 때문에 앞으로도 약 10년간은 FTTH 보급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최근 인터넷망 건설을 실현함으로써 최근의 경기부황을 극복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으며, 한국 역시 최근 인터넷망의 신규 건설을 대규모로 진행하겠다는 언론 발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FTTH 사업은 가입자에게는 신규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보급이 완결될 때까지는 경기변동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 예상됩니다.

태양광 전력사업은 유가인상이 심각해 질수록 명분을 얻는 사업의 특성상 유가인상이 있을수록 사업 상황이 좋아지는 점은 있으나, 시설의 투자가 발전차액 지원 등과 같이 국가의 지원에 의존하는 만큼 경기변동에 따라서 여러가지 변동성이 나올 수 있다.  

(4) 경쟁요소
국내와 통신사업자의 FTTH 사업은 기술적으로 ADSL 및 광랜 그리고 케이블 기술과 경합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가입자의 전송속도에 대한 요구는 100Mega 이상으로 크나 아파트형 주거로 밀집되어 광랜과 보급에서 경쟁중에 있으며, 일본은 단독주택으로 주거형태가 구성되어 FTTH 보급이 주도할 것 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전송속도에 대한 요구가 아직은 높지 않으나 분산된 주거형태로 보아 FTTH가 점진적으로 보급될 것 입니다.
광부품의 제조경쟁을 살펴보면, 대만/중국업체의 기술적 능력향상으로 FTTH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증가해 오고 있으며 따라서 당사는 기술차별성이 없는 GE-PON ONU 트랜시버의 매출비중은 줄이고 OLT 및 triplexer 등 기술적 난이도가 있는 제품으로 제품군을 이전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2.5G 이상 10G 트랜시버로 주력제품의 고급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당사가 판매하는 광모듈의 원자재는 약70% 정도를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이는 광부품 자재의 공급이 글로벌라이즈 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즉 소재/부품은 단가가 작아 전세계를 상대로 생산을 하여야 가격경쟁력이 있는 규모를 만들 수 있는 만큼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소수의 업체에게서 자재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생산 자체도 인건비등 기타 원가적인 측면에서 국내보다 경쟁력이 있는 중국등을 활용하여 원가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아직 중국의 경우 기술적/관리적 부분에 숙련이 되어 있지 않은 만큼 대량 소품종의 제품에 활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보의 규제 등
광통신 부품의 경우 규제나 관세가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당사의 신규사업부문이 태양광 전력사업은 정부의 발전차액 지원 등 정부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현재 일본의 가장 큰 FTTH 서비스 통신사업자인 NTT는 OLT 시스템을 Mitsubishi와 Sumitomo에서 그리고 ONU 장치를 Mitsubishi, Oki 그리고 Fujitsu에서 공급받고 있습니다.
 ONU의 경우는 가격이 저가이므로 당사에서는 부가가치를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어 Oki, Hitachi com 등에 비교적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제품에 한하여 부분적으로 공급을 하고 있으며 당사의 일본 FTTH 사업의 주력제품은 가격이 높은 OLT 용 양방향 광모듈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OLT 용 양방향 광모듈 판매에서 수량이 점차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당사의 품질유지 수준이 경쟁사에 대하여 우위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08년 이후 일본 FTTH 사업 중 주목해야 할 제품은 video 서비스가 부가된 GV-PON ONU용 광모듈입니다. 특히 이 제품은 당사가 미국전화사업자에 공급하던 Triplexer제품과 유사하여 기존 중국계업체에 비하여 당사가 기술적 강점이 있는 제품으로서 가격과 부가가치도 기존제품보다 월등히 유리한 제품이므로 2009년 부터 GV-PON ONU 의 판매수량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Verizon, AT&T 등 미국지역전화사업자(RBOCs)의 본격적 서비스에 대비하기 위하여 미국의 Emcore와 신제품의 공동개발 및 제조 판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Emcore와 진행하고 있는 주요 품목은 Verizon에서 적용하고 있는 아날로그 비디오가 첨부된 B-PON Triplexer 용 트랜시버이며 최근에는 미국의 영업범위는 AT&T 에서 추진하고 있는 G-PON용 Triplexer 트랜시버에 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Verizon을 목표로 하는 Triplexer 광트랜시버의 경우 2007년에는 증가하는 물량의 보다 효율적인 대응을 위하여 전세계적으로 위탁생산업체를 선정하였으며 2007년 9월부터는 당사도 중국법인을 통하여 가격경쟁력이 강화된 제품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2) 시장점유율 등

당사의 경쟁사 및 고객으로부터의 정보를 종합하고 일본 Fuji Chimera사의 2007年 光産業 豫測 便覽의 분석을 따르면 당사는 FTTH용 광부품 분야에서 미국 B-PON ONU 용 triplexer 광모듈의 경우 20%, 일본GE-PON OLT용 양방향 광모듈은 40%, GE-PON ONU 용 SFF 모듈은 10%의 점유율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ODL 제품군의 경우 전세계시장의 규모는 2008년 3조5천억원 정도이며 이중 빛과전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아직은 미미합니다. ODL분야에 있어서 당사는 앞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계속하여 2012년까지 세계시장의 약 1% (매출액 300억원)의 점유를 목표로 사업을 준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가격과 부가가치가 높은 10G 제품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3) 시장의 특성

1) FTTH 광가입자용 광부품 시장의 특성
①  FTTH 서비스의 보급속도와 당사 제품의 수명
과거 ADSL의 사업에서는 급속한 인터넷의 장치보급과 약 2년 정도의 사업 이후 공급자에 대한 수요가 격감하는 불안정한 사업 성격을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FTTH는 보급이 국가별로 완료되기까지 약 10여년이 소요되며, 일본과 같이 먼저 FTTH를 진행한 국가 외에 미국과 유럽에도 지속적인 FTTH의 보급이 요구되므로 사업의 수명이 길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과 한국에서는 인터넷망(FTTH등) 신규 보급을 대규모로 한다는 언론 발표가 있었습니다.

②  광부품의 가격 경쟁력에 의존
현재 일본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서 ADSL 방식과 경쟁을 벌이는 광가입자망 방식의 시장점유를 저해하는 최대 걸림돌은 광부품의 가격 경쟁력 입니다. 따라서 품질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어느 정도의 가격 경쟁력을 갖는 부품업체가 시장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③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의 어려움
광부품의 표준화는 거의 없는 상태이고, 광부품 업체의 고객인 시스템 업체마다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한번 선정된 부품 업체를 교체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광가입자망 시장은 시장도입기로 광부품 업체의 초기 시장선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media converter에서 B-PON 그리고 GE-PON과 같이 시스템 기술의 변혁기에는 시스템 공급업체 및 부품 공급업체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ODL 광부품의 시장의 특성
①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존 대형 부품업체가 지난 10여년간 최대 수요처인 Cisco systems, Juniper Networks, Nortel, Alcatel-Lucent 등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공급자로 선정되기가 상당히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대형 수요처에는 이미 10여개 이상의 부품업체가 공급처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② 단거리용 GBIC와 같이 중저가 시장의 경우 중국계 업체가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경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③ 중고가 고품질 저가격 전략
이미 FTTH시장에서 상당한 수준의 가격 경쟁력과 품질관리 능력을 검증 받은 바 있어 ~40$ 대역의 SFP제품에서는 향후 당사가 전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인정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④ ODL 분야에서는 국내의 틈새시장으로 디지털 광중계기용 광모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현재 중국계등의 업체와의 경쟁이 없으므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당사의 점유율이 앞으로 점점 증가 할 것입니다. 또한, 본 제품은 국내로 제한되는 공급처로 인하여 높은 이익률을 보유하고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가 현재 준비 중이며 향후 출시할 사업 및 제품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분야 제품명 개발기간 기대효과
통신용 광모듈 분야 GV-PON용 양방향 모듈 2008. 1~ 2009. 12 -GE-PON ONU에 기능 추가 제품으로 2009년 부터 매출 기대
Colorless WDM-PON용 광모듈 2007. 7~ 2009. 12 - ECL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injection locking WDM-PON 보다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
- 자재 및 시스템 업체와 기술 consortium을 구성하여 추진 중
V-MUX 2007. 7~ 2009. 12 - 최근 수요가 발생한 ROADM 장치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임
- 기술 및 자재 consortium을 구성하여 추진 중
10G 파장가변 트랜스폰더, XFP, 10G SFP+ 등 2007. 7~ 2009. 12 - Emcore 및 ETRI로부터 일부 기술이전 추진 중.
-고속 라우터 및 스위치, ROADM 장치에 사용되는 10Gbps급 광송수신 모듈, 2008년 하반기 이후 매출예상, 세계 시장규모 2009년 1조 5000억원
신규사업 분야 광망 감시시스템 2007. 1~ 2009. 12 - 다양한 종류의 광감시 시스템으로서 국내 시스템 업체 및 에스원과 공동 사업
- 군사용 및 교정시설 용 등 수십억 규모  
추적집광형 태양광 전력 장치 2008. 1~ 2010. 12 -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1.8배 효율이 높은 태양광 장치- Emocre와 공동 사업 추진 중


(5) 조직도


2.주요 제품, 서비스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FTTH
(광송수신 모듈)
- PON용 ONU/OLT
BI-Directonal
Type transanceer
PON용 triplexer
기타 FTTH용 광부품
초고속 인터넷용 광부품 LIGHTRON 12,291(90.8%)

ODL
(네트워크용 광부품)
네트
워크
SFP,SFP,GBIC 등 네트워크용 광부품 897(6.6%)
RF용 부품
(LP,LD 등)
RF CATV나 이동통신용 수신에  사용되는 광부품 CATV나 이동통신용 수신기에 사용되는 광부품
265(2%)
기타 - - - 83(0.6%)
합          계 13,536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목 제12기 반기 제11기 제10기
FTTH용 광부품                63,996 50,998 45,238
ODL 광부품               112,683 83,548 45,261
RF 광부품                20,811 19,211 16,145

주) 각 제품군의 총 매출액을 총 매출수량으로 나눈 수치


3.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제12기 반기 제11기 제10기 비고
광통신용 모듈 및 소자 원자재 PD CHIP LA,LX 제품
및 LP, LD
제품 제조시
공통사용
202,959 352,798 301,833 -
IC 977,179 1,807,787   2,698,714 -
TIA -TO 898,909 1,151,152  1,598,522 -
LD-TO 2,025,873 3,034,902  3,004,479 -
FILTER 280,651 671,646 902,231 -
LENS 324,195 784,506 359,073 -
FIber 789,924 2,907,211  1,797,404 -
기 타 1,288,070 3,224,944  3,368,297 -
합     계 6,787,760 13,934,946 14,030,553 -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12 기 반기 제 11 기 제 10 기
PD CHIP 1,814 1,351 819
IC 840 855 726
TIA-TO 6,256 5,338 3,253
LD-TO 12,658 8,329 5,172
FILTER 448 470 445
LENS 3,389 2,367 1,895
Fiber 3,420 1,046 2,829

주) 각 원재료군의 총매입액을 총매입수량으로 나눈 수치.

4.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개 )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12기 반기 제11기 제10기
수량 수량 수량

광통신용 모듈 및
소자
FTTH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외 705,600 1,411,200 1,411,200
ODL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50,400 100,800 100,800
RF(PD)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50,400 100,800 100,800
합계 806,400 1,612,800 1,612,8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품목 생산
라인수
작업시간 1라인당
1일생산량(개)
1라인당
월간생산능력(개)
전체 생산라인의  생산능력(개)
=생산라인수×1라인당 생산능력×12개월
비고
FTTH Triplexer(OSA) 5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400 8,400 5 Line × 8,400개×6개월 = 252,000개 -
Driplexer(OSA) 9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400 8,400 9 Line × 8,400개 ×6개월 = 453,600개 -
ODL 1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400 8,400 1 Line × 8,400개 × 6개월 = 50,400개 -
RF(PD) 2 월 작업일수 = 21일
- 1일 작업시간 =  8시간 ×2교대
200 4,200 2 Line × 4,200개 × 6개월 = 50,400개 -


- 산출기준

①  1일 가동시간 = 8시간 × 2교대 =16시간
 ②  월 가동시간 = 16 ×21일(월 작업일수) = 336시간
 ③  1분기 가동시간 = 336 ×6개월 = 2,016 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2기 반기 제11기 제10기
금  액 금  액 금  액

광통신용 모듈 및 소자
FTTH 대전 대덕구 문평동 51-1 12,291 23,616 21,134
ODL 대전 대덕구 문평동 51-1 897 1,580 920
RF(PD) 대전 대덕구 문평동 51-1 265 1,374 823
기타 대전 대덕구 문평동 51-1 83 45 509
합 계 대전 대덕구 문평동 51-1 13,536 26,615 23,386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분))
완성공수(A) 1,330,701 재적공수(B) 2,366,400
휴가공수(C) 72,720 추가공수(D) 45,330
작업공수(E)
E=B-C
2,293,680 투입공수(F)
F=E+D
2,338,920
실동공수(G)
 H=F-G
1,434,275 작업능률
I=A/G*100
92.8%
가동률(I)
J=G/F*100
61.3% 생산성
K=A/F*100
56.9%


A) 완성공수 = 제품수 * 표준공수 :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된 공수의 합
B) 재적공수 = 근무일* 인원수 * 1일 근무 시간 :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총 보유하고 있는 공수의 합
C) 휴가공수 = 정규작업시간(재적공수)에서 휴가를 사용하여 빠져나간 공수
D) 추가공수=정규작업시간(재적공수)에서 잔업으로 추가된 공수
E) 작업공수=재적공수-휴가공수 : 보유하고 있는 총공수에서 휴가로 빠져나간 공수를 뺀 작업을 시작하기 준비된 공수
F) 투입공수=작업공수+추가공수 : 준비된 공수로 작업을 진행하던중 공수의 부족으로 잔업을 사용하여 추가적으로 공수를 사용하여 생산한 총 투입된 공수의 합
G) 실동공수=투입공수를 이용하여 작업도중 어는 요인으로 인한여 정해진 작업시간에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공수(유실공수)를 차감한 순수 실제로 제품 생산에만 사용된 공수
I) 가동율=실동공수/투입공수 *100 실제 투입된공수에서 유실공수로 빠져나간 제품 생산으로 가동된 공수의 효율
J) 생산성=완성공수/투입공수 *100 생산을 위해 총투입된공수로 제품을 생산하기까지 소모된 공수의 효율

(3)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 (단위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분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전
본사
/
공장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토지

1,250,000 - - - 1,250,000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건물 4,072,931 - - (117,616) 3,955,316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구축물 104,698 - - (2,052) 102,646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기계장치 1,154,222 9,500 (55,612) (74,021) 1,034,089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차량운반구 30,602 - - (7,755) 22,847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공구와기구 372,409 37,532 - (157,702) 252,239 -
자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집기비품 126,537 1,690 - (37,295) 90,932 -
합 계 7,111,399 48,722 (55,612) (396,440) 6,708,069 -


5.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2기 반기 제11기 제 10 기

   광송수신용     모듈 및      광소자부품
제품 FTTH 12,291 23,616 21,134
ODL 897 1,580 920
RF 265 1,374 823
기타 83 45 509
합계 13,536 26,615 23,386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    목 구분 판 매 경 로
제품매출 FTTH 수출 직접판매 : Emcore, 히타치 外
간접판매 : Vitex 등(Reseller)
국내 직접판매 : 앨텍 外
RF 수출 직접판매 : 필립스, Onepath 등
국내 직접판매 : HFR 外
ODL 수출 간접판매 : Vitex 등(Reseller)
국내 직접판매 : 아이텍(Reseller)
기    타 수출 간접판매 : Vitex 등(Reseller)
국내 직접판매 : 간헐적인 수요처 판매


(3) 판매방법 및 조건

1)간접판매
  간접판매는 Agent, Reseller, Distributor 및 OEM partner와 협력하여 목표시장을 공략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영업방식은 최종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데에 따른 부담, 고객을 직접발굴 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및 제품판매 후의 기술지원을 협력사가 주관하기 때문에 광송수신 모듈을 공급하는 당사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당사는 초기부터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 이 방법을 통해 사용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당분간은 기존의 간접판매 방식을 유지하려 하고 있습니다.
 2)직접판매
  최종사용자(End User)가 직접적으로 당사와 기술협력 및 전략적인 제휴 등에 대해서 요청할 경우 사업의 규모에 따라 선별적으로 추진하는 영업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기술 지원 및 영업 활동을 당사가 직접 수행해야 하므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전에 영업타당성, 고객과의 거래량, 기간 및 지불조건 등을 조사한 후에 진행하게 됩니다.  당사가 현재까지 수행하고 있는 히타치와의 거래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4) 판매전략

1) 기술경쟁력을 통한 기술 마케팅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하여, 많은 고객들과 시장의 흐름 및 기술 트랜드에 따라서 공동 개발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 전략적 제휴 확대
  국내 및 해외의 유수한 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할 것 입니다. 해외협력선과 제휴 등의 방식을 통해서 해외 수출시장을 개척하며, 국내외 주요 업체들과 협력하여 신제품 공동개발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것입니다.


6.수주상황

품 목 수주일 납기(최종일)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LF87K-SSP2-O22 09-04-14 09-07-21 87,480,000 2,569,725 84,910,275
LX224-SSP0-O20 09-04-15 09-06-05 66,825,000 45,441,000 21,384,000
LB963-SSP2-O20 09-04-15 09-07-01 523,091,250 404,966,250 118,125,000
LA4AC-SSA2-V13 09-05-11 09-07-31 1,185,937,500 934,375,000 251,562,500
LB874-SSP7-O91 09-05-28 09-07-15 868,725,000 233,887,500 634,837,500
LB963-SSP2-O20 09-05-29 09-07-22 37,125,000 0 37,125,000
LB963-SSP2-O20 09-06-01 09-08-05 92,812,500 0 92,812,500
LB963-SSP2-O20 09-06-10 09-08-07 45,562,500 0 45,562,500
LB963-SSP2-O20 09-06-17 09-08-24 86,062,500 0 86,062,500
LB963-SSP2-O20 09-06-19 09-08-28 141,750,000 0 141,750,000
LAAAAM-SSA4-V14 09-06-19 09-08-31 1,328,605,625 0 1,328,605,625
LPD80-FSSA-BR45-UM 09-06-25 09-07-16 24,375,000 11,250,000 13,125,000
WSP48-57L3SA-DRR 09-06-26 09-07-27 115,000,000 27,715,000 87,285,000
LV913-SSP2 09-07-06 09-09-25 1,603,800,000 0 1,603,800,000
LP3A4-SNC2-000 09-07-08 09-07-15 22,904,000 22,904,000 0
LB963-SSP2-O20 09-07-10 09-09-10 114,817,500 0 114,817,500
LP3A4-SNC2-000 09-07-10 09-07-15 19,600,000 2,940,000 16,660,000
LB874-SSP7-O91 09-07-13 09-09-30 300,712,500 0 300,712,500
WSP60-SWI3FA-55DIR 09-07-22 09-08-14 118,664,000 0 118,664,000
LP3A4-SNC2-000 09-07-28 09-08-10 28,000,000 27,916,000 84,000
합 계  -     -  6,788,945,875 2,213,195,475 4,575,750,400

※2009년  7월  31일 기준

7.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주요 시장위험 내용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8.파생상품거래 현황
회사는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환변동보험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모든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한국수출보험공사가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한편,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당반기말(2009년 2분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거래이익은 없으며,거래손실은 808,380천원입니다. 당반기말 현재 파생상품거래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평가이익은 540,090천원이며,평가손실은 없습니다. 위험회피를 위해 체결된 파생상품계약의 위험회피대상 외화자산 ·부채로부터 발생된 이익(외환차익 및 외화환산이익등)은 914,672천원이며, 손실(외환차손 및 외화환산손실등)은 794,840천원입니다.

-당반기말 현재 미결제약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환변동보험계약
회사는 외화채권 ·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한국수출보험공사와 환변동보험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환변동보험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환변동보험 거래이익은 없으며,거래손실은 808,380천원입니다.  환변동보험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반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환변동보험 평가이익은 540,090천원이며, 평가손실은  없습니다.
                                                                                                       
                                                                                                       (단위 :천원)

거래
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대상
통화
약정
환율
계약
금액
평가이익
(평가손실)
대금수수방법 계약내용
한국수출보험공사 2007.11~2009.12 2009.12 USD 911.07 1,800천불 540,090 차액결제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6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만기일,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평가 손익 계 평 가 이 익 540,090
평 가 손 실 -

※반기말 현재 환율:1,277.90/USD

2) 파생상품 평가 내역
(2009년 6월 30일 현재)                                                                  (단위 :  천원)

-계약처 계약일 파생상품 당기 이익 당분기손실 평가이익 평가손실 비고
한국수출보험공사 2007년 11월 환변동보험 - 808,380 540,090 - -
- - - 808,380 540,090 - -


3)환변동보험
회사는 수출보험공사 환변동보험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9.경영상의 주요 계약
"해당사항없음"

10.연구개발활동

가.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최근 고속화 및 대용량화 되어가는 광통신 산업을 위해 핵심 광통신 부품 연구개발과 저가격제품의 양산화로 FTTH(Fiber to the home) 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통신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에 계속해서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Mbps 및 Gbps급 광소자(Optical sub assembly)와 양방향 광송수신기(Bi-directional transceiver)를 개발하여, 양산화하고 고객들로부터 엄격한 검증을 받아, 일본, 미국, 유럽 및 국내에서 Ethernet, SDH, SONET등 광통신 네트워크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CATV 신호의 수신이 가능한 Triplexer 특허등록 및 양산화에 성공하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현하였고, 10Gbps 광통신 신제품, 이동통신 디지털중계기 및 보안사업분야 등의 광통신관련 신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제품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세계 최고 품질의 초고속 저가형 광통신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철저한 불량 분석 및 성능개선과 자동화 양산라인 안정화 구축을 통해 기술중심의 글로벌 연구소가 되도록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다. 연구개발 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12기 반기 제11기 제10기 비 고
원  재  료  비 183,728 911,150 532,273 -
인    건    비 225,637 500,407 443,830 -
감 가 상 각 비 25,802 196,051 218,750 -
위 탁 용 역 비 - - 15,000 -
기            타 183,774 154,054 153,019 -
연구개발비용 계 618,941 1,761,662 1,362,872 -
회계처리 제조경비 618,941 1,761,662 1,362,872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57% 6.62% 5.83% -


라. 연구개발 실적

1) 광가입자용 광송수신 모듈
①  Point-to-Pont용 광송수신 모듈 제품

제품명 LX 제품군
제품의 개요 양방향 광송수신 모듈로서 광통신 시스템에 범용으로 사용됨. bit rate에 따라 155Mbps, 622Mbps, 1.25Gbps 그리고 전송거리에 따른 20 km, 40 km 등 다양한 파생제품이 있음
개발기간 2000. 1 ~ 계속
출시시기 2001년 1월 이후 LX211, LX866, LX876외 다수
타사 경쟁 제품과 비교 특성 Receiver Sensitivity: <- 26 dBm @ 1.25 Gbps
출시시점 기존 외국 제품의 국산화, 저가격화 관점에서 개발된 제품으로 당시 국내 광통신시장의 성숙기에 맞춘 적절한 출시  현재도 전송거리, bit rate, 동작전압에 따라 새로운 model이 계속 개발 출시되고 있음


②  PON용 광송수신 모듈 제품(Transceiver)

제품명 LA, LF 제품군
제품의 개요 상향 155 Mbps~1.25 Gbps / 하향 155 Mbps ~ 2.5 Gbps 의 BPON, G(E)-PON, LF 광송수신 모듈
개발기간 2001. 6 ~ 계속
출시시기 2002년 5월 LA45C, 외 다수
타사 경쟁 제품과 비교 특성 신뢰성 높은 품질 및 안정되고 높은 생산능력
출시시점 2002년 하반기부터 일본에서 시작된 PON 방식 FTTH 시장에서 적기에 초기진입하여 높은 시장점유율 및 신뢰성 높은 제품으로 지속적 판매 되었고, 2004년말 일본에서 시작된 Gbps급을 시작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에서 요구되는 G(E)-PON, LF 등의 제품군을 개발하여 적극 대응하고 있음

※ Transceiver는 다음 ③항의 Optical Module에 PCB회로기판이 결합된 완제품을
    일컫는 용어이며, Optical Module은 상기 Transceiver를 제작하기 위한 중간제품
    인 동시에 완제품으로 판매가 가능한 제품임

③ GE-PON용 광모듈 제품 (Optical Module)

제품명 G(E)-PON 광모듈 제품군
제품의 개요 상향 155 Mbps~1.25 Gbps / 하향 155 Mbps ~ 2.5 Gbps 의 BPON, G(E)-PON, LF 광송수신 모듈
개발기간 2003. 6 ~ 계속
출시시기 2004년 6 ~ 현재까지 (새로운 모델 계속 개발 중)
타사 경쟁 제품과 비교 특성 신뢰성 있고 특성이 우수한 품질 및 높은 양산능력
출시시점 2002년에 시작된 수백 Mbps 급의 PON 방식 FTTH 시장에서 2004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Gbps급의 PON 방식 FTTH 시장으로 높은 속도의 제품이 요구되었다. 이에 BPON 시장에서 얻은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성과 품질을 바탕으로 2004년말 일본에서의 Gbps급 시장을 시작으로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시장의 요구에 G(E)-PON, LF 등의 제품군을 개발하여 적극 대응하고 있음


④ G(E) PON용 Triplexer 광모듈 및 광송수신 모듈 제품(Optical Module & Transceiver)

제품명 G(E)-PON Triplexer 광모듈 및 광송수신 모듈
제품의 개요 상향 155 Mbps ~ 1.25 Gbps / 하향 622 Mbps ~ 2.5 Gbps 의 G(E)-PON, LF 광모듈
개발기간 2003. 1 ~ 계속
출시시기 2004년 6 ~ 현재까지 (새로운 모델 계속 개발 중)
타사 경쟁 제품과 비교 특성 신뢰성 있고 특성이 우수한 품질 및 높은 양산능력
출시시점 2003년부터 적극적인 제품개발이 시작된 비디오 신호가 포함된 G(E)-PON용 제품인 Triplexer 광모듈 및 광송수신기의 개발을 시작으로 일본, 미국과 유럽 시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음


2) CATV/ 이동통신용 광부품
①  이동통신용 광부품

제품명 CATV용 LP, 3G PD 제품군
제품의 개요 CATV 수신단용, 3G용 광검출기
개발기간 2000년 12 ~ 현재까지 (새로운 모델 계속 개발 중)
출시시기 2000년 12 ~ 현재까지 (새로운 모델 계속 개발 중)
타사 경쟁 제품과 비교 특성 신뢰성 있고 특성이 우수한 품질 및 높은 양산능력
출시시점 다양하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개발을 바탕과 함께 고객의 요구에 적극대응 함으로써 현재 국내를 비롯하여 유럽 등지에서 지속적이고 안정된 매출을 이루고 있음


11.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3,333 600 1,500 2,433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3,333 600 1,500 2,433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0 0 0 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3,333 600 1,500 2,433 -

※2009년 6월 30일 현재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

하단영역

씽크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정보를 무단 복사, 전재 할 수 없습니다.

씽크풀은 정식 금융투자업자가 아닌 유사투자자문업자로 개별적인 투자상담과 자금운용이 불가합니다.
본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로 원금 손실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씽크풀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15층 (여의도동, 미원빌딩)

고객센터 1666-6300 사업자 등록번호 116-81-54775 대표 : 김동진

Copyright since 1999 © ThinkPool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