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손오공 가치분석- 못보신분을 위해게시글 내용
안녕하세요.
고려대 가치투자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는 신태용입니다.
투자경력은 6년째이고, 기술적 분석으로 2번 완전 쪽박을 차고 현재 가치투자자로서
기업의 내재가치에 기반한 가치투자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씽크풀에도 투자의 진리이자 너무나 당연히 할 수 밖에 없는 가치투자가 널리 알려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주식투자의 기준은 회사가 되어야 하며, 기술적 분석은 참고만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약재무정보 올립니다.
1. 요약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제 9 기 반기 | 제 8 기 | 제 7 기 | 제 6 기 | 제 5 기 |
---|---|---|---|---|---|
[유동자산] | 69,292 | 75,076 | 62,971 | 38,965 | 36,461 |
ㆍ당좌자산 | 35,228 | 44,878 | 32,804 | 25,984 | 25,737 |
ㆍ재고자산 | 34,064 | 30,198 | 30,167 | 12,981 | 10,724 |
[고정자산] | 27,199 | 20,852 | 18,185 | 7,879 | 5,925 |
ㆍ투자자산 | 3,157 | 2,340 | 11,420 | 2,017 | 1,584 |
ㆍ유형자산 | 12,211 | 8,495 | 6,027 | 5,437 | 4,324 |
ㆍ무형자산 | 11,831 | 10,017 | 738 | 425 | 17 |
자산총계 | 96,491 | 95,928 | 81,156 | 46,844 | 42,386 |
[유동부채] | 16,285 | 31,262 | 24,967 | 20,561 | 26,354 |
[고정부채] | 10,081 | 7,497 | 6,641 | 611 | 765 |
부채총계 | 26,366 | 38,759 | 31,608 | 21,172 | 27,119 |
[자본금] | 5,000 | 4,276 | 4,176 | 3,416 | 3,416 |
[자본잉여금] | 32,671 | 20,633 | 18,234 | - | - |
ㆍ자본준비금 | 32,671 | 20,633 | 18,234 | - | - |
ㆍ재평가적립금 | - | - | - | - | - |
[이익잉여금] | 32,454 | 32,260 | 27,138 | 22,256 | 11,851 |
[자본조정] | - | - | - | - | - |
자본총계 | 70,125 | 57,169 | 49,548 | 25,672 | 15,267 |
매출액 | 20,102 | 53,776 | 57,964 | 61,050 | 48,625 |
영업이익 | 699 | 7,706 | 9,274 | 17,008 | 14,005 |
경상이익 | 171 | 7,099 | 7,562 | 14,343 | 13,966 |
당기순이익 | 194 | 5,121 | 5,563 | 10,405 | 9,719 |
2002년 2003년 2004년을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이 하락하고 있습니
다. 올해 반기에는 2억원정도 순이익이네요. 현재 손오공 시가총액이 783억입니다. ㅡ.ㅡ
(쉽게 말해 반년동안 2억 번 사람한테 너는 783억짜리 인물이라고 얘기하는거랑 똑같습니다.)
완구쪽으로 히트 상품이 나오지 않으면서, 매출 및 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고, 게임
wow PC방 유통사업쪽도 이익이 안 나고 있습니다.
게임쪽으로 진출을 외쳤지만, 아시다시피 게임산업은 리스크가 큰 산업이며, 경쟁자가 매우 많아
과연 여기서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이 많이 듭니다. 아직 개인들이 접근하기에는 매우 위험한 주
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완구 사업 쪽이나, 게임산업에서 확실한 수익이 나는 모습이 보일 때 투자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손오공에 대해서는 저희 선배님 의견을 덧붙입니다.
선배님 정채진님의 의견
손오공이라는 회사는 좋은 회사다. 나도 애기가 있어서 손오공에서 판매하는 로봇 강아지를 산 경험이 있는데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다.
손오공이 올해 공모하면서 최고 20,000원 까지 올라갔었으나 계속 떨어져서 8월 19일 종가로 8,950원이다. 시가총액은 895억원인 회사다. 이 회사가 시가총액 2,000억원을 유지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했다.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참 합리적이었다.
손오공은 매력적인 회사다. 아이들의 '꿈'을 먹고 사는 기업이고 한개의 소스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이용한다는 회사의 전략도 훌륭해 보인다. 하지만 손오공이 과연 시가총액 895억원 수준에서 안전마진이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면 '예'라고 대답하기가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가격수준에서는 '볼'로 인정하고, 치기 좋은 '스트라이크' Zone에 들어올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물론 이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난 공을 쳐서 홈런을 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시장은 예측하기 힘든 곳이고 수요가 있으면 가격은 올라갈 수도 있다.
손오공을 치기에 좋지 좋지 않는 '볼'로 보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가격이 비싸다.
2002년, 2003년, 2004년 순이익은 각각 100억, 50억, 50억 이었다. 올해를 제외한 과거 4년 간 순이익의 단순평균을 보면 77억이다. 2002년에는 히트상품이 있었기 때문에 100억원의 이익을 낼 수 있었지만, 올해는 히트상품이 없기 때문에 반기 기준으로 2억의 이익밖에 낼 수 없었다.
올해의 이익을 배제하고 계산한 과거 4년 간 평균 순이익 77억은 시가총액 895억 대비 8.6% 수준이고. PER로는 약 11.6 이다. 물론 이익잉여금은 해마다 차곡차곡 쌓이고 있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이 정도 투자기회를 주는 회사는 많다.
이익은 히트상품의 유무에 따라 크게 변동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최근 5년 최고 순이익이 100억 밖에 안되는 회사를 시가총액을 893억로 쳐준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너무 비싸다.
2. 경기변동형 기업이다.
손오공은 경기변동에 크게 좌우되는 기업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경기변동형 기업이라고 하는 이유는 히트 상품에 의존하는 모습이 경기변동형 기업과 닮았기 때문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히트 상품이 없었다. 성수기라고 하는 2분기 조차 히트 상품이 없었기 때문에 8억의 영업손실을 봤다. 아직까지는 이런 히트 상품에 의존하는 구조를 벗어날 뾰족한 수가 없다. 경기변동에 따라 이익의 수준이 해마다 크게 차이나는 화학산업이나 철강산업과 다를 바가 없다. 그래서 손오공은 유사 경기변동형 기업이다.
3. 의류산업형 기업이다.
의류산업에서는 올해 히트 친 옷이 내년에도 꾸준히 인기를 얻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재고자산의 진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산업이다. 손오공은 약 310억원의 재고자산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은 제품 형태로 되어 있으며, 상당액의 재고자산이 빠르게 진부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인터넷 쇼핑몰에 가보면 손오공 제품 중 할인률이 높은 제품이 상당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0% 정도의 할인도 이루어 지고 있다.
손오공은 재고자산의 진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의류산업형 기업이다.
4. WOW가 새로운 성장동력 역할을 할 수 있나?
상반기 WOW 매출액은 44억이다. 매출액의 25%가 손오공의 몫이므로 11억을 손오공에서 가져갔다. 하지만 1월 매출액이 25억 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2월부터 6월까지의 매출액은 19억이다. 성장동력의 역할을 하기에는 너무 작은 수준이다. 이익의 변동폭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에도 벅차보인다.
5. 노력은 하고 있지만
공룡왕 게임출시, 컴온베이비 온라인 베타버전 실시, 새 만화영화 방영 등의 노력은 꾸준히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 새 만화영화 방영이 큰 인기를 끌거나 컴온베이비 온라인 서비스가 카트라이더같은 '대박'을 내서 이익이 급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예전에 '포트리스'가 큰 인기를 얻었다가, 몇 년 지나서 잊혀진 게임이 된 것 처럼, 넥슨의 카트라이더도 컴온베이비도 같은 길을 걸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컴온베이비는 상업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컴온베이비 온라인이 큰 인기를 얻는다면 '마시마로' 인형이 잘 팔린 것 처럼 컴온베이비 캐릭터 상품들도 오랫동안 인기를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예측하기 힘들다.
6. 안전마진을 확보하려면
손오공이 안전마진을 확보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다. 가격이 더 떨어져 주는 것과 양질의 이익을 꾸준히 낼 수 있는 구조를 갖추는 것이 그것이다. 후자가 바람직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후자로 가는 길은 보이지 않는다.
하반기 실적이 호전되어서 이익이 늘어날 수 있을 수도 있고 그 수준이 2002년과 비슷해 질 수도 있겠다. 그래서 주가가 12,000원, 15,000원 까지 올라갈 수도 있겠다. 하지만 히트상품에 의존하는 구조로는 895억원이나 그 이상의 시가총액은 안전마진이 없는 가격이다.
손오공이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투자대상이 되기 위해 가장 빠른 방법은 주가가 더 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주가는 예측불허, 기업의 내재가치가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가 올라간다면, 손오공을 계속 '치기 까다로운 볼'로 보고, '치기 좋은 스트라이크 존' 안에 들어올 때 까지 기다려야겠다.
게시글 찬성/반대
- 4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