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A) 튜울립 이론
■ 이론 배경
17세기 네덜란드에서는 튜울립이 명예와 부의 상징으로 한때는 귀족층을 출발로 투기대상이 되었습니다. 결국 당시의 튜울립의 가격은 그 본질적 가치(실제 가격)와는 무관하게 투기적으로 사려는 세력에 의해 천정부지로 올랐다가 결국 어느 정점을 이후로 폭락을 맞게 되었습니다.
■ 이론 핵심
주식 역시 본질적인 가치와는 무관하게 철저하게 매수세력과 매도 세력간의 수요와 공급의 논리대로 움직이는 속성이 강합니다. 특히 급등 초기의 매수세력은 이러한 투기적 붐이 조성될만한 매력적인 종목(튜울립의 경우 희소가치와 아름다움)을 초기에 발굴하여 매집해 놓음으로써 나머지 잔여물량으로 투기적 붐을 조성시킨 후 최고조 국면에서 대중에게 팔아버립니다.
“수급”은 내재가치(수익, 자산, 성장가치)와 재료가치에 철저하게 우선합니다.
B) 조셉 그린빌의 목욕통 이론
■ 이론 배경
기술적 분석(차트분석)의 아버지 격인 미국의 조셉 그린빌이 만든 이론으로, 시세라는 것은 마치 욕조에 물이 채워지고 이후 물이 빠져나가는 것과 같이 초기 1급 투자가 세력부터 매수를 시작하여 말기 대중 투자자 순으로 매수에 가담하게 됩니다.
또한 최초 1급 투자가 세력은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고 대중 투자가들은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 이론 핵심
그린빌 이론에 의하면 결국 1급 투자가 세력들은 대중 투자가들의 심리를 커다란 지표로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신문, TV 등 매체도 1급 투자가 세력들의 이용 지표가 됩니다. “악재를 은폐 물 삼아 주식을 매집하고, 호재를 엄폐 물 삼아서 주식을 매도한다”라는 1급 투자가 세력의 무서운 시세논리를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1급 투자가들은 온갖 악재가 난무하는 국면에서 아주 쉽게 물량을 싼값에 사들이고 온갖 좋은 재료가 난무할 때 아주 쉽게 물량을 팔아버리는 것입니다.
쉬운 예로 1998년 대세 상승 초기국면을 생각해 보면, 그 당시 한국 경제적 상황은 IMF라는 최악의 국면이었고 증권사들이 망한다 어쩐다 하는 이러한 국면이었지만 대세의 상승은 이 때부터 시작되었던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최소한 프로투자가가 되고 싶다면 일반적인 시장의 심리를 가진 투자자가 아닌 세력 즉, 1급 투자가의 입장에서 장세를 보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