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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터넷 게임업체들에 대해 "일본 효과(재팬 이펙트)"기대가 커지고 있다 . 일본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가 단기간에 급증하고 있지만 일본 관련업체들의 콘 텐츠 경쟁력이 뒤져 국내 관련업체들의 반사이익이 클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올 상반기중 일본에서 게임 유료화에 나서는 NHN 웹젠 엔씨소프트 등이 당 장 주목을 받고 있다. 26일 증시에서 인터넷게임 관련주는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오며 강세를 나타냈 다. NHN 주가는 일본계인 다이와증권 창구에서 매수세가 유입된 가운데 2.7% 오른 14만7백원으로 장을 마쳤다. 웹젠도 골드만삭스 ING 메릴린치 등 외국계 증권사 창구를 통해 외국인 "사자" 주문이 이어지며 전날보다 11.0% 오른 14만1천원을 기록했다. 특히 웹젠은 설 연휴기간중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DR(주식예탁증서) 가격 까지 급등,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국내 원주를 사려는 외국인이 몰렸다. 엔씨소프트(거래소)도 이날 4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액토즈소프트는 5.0 % 오른 2만2천7백원으로 마감했다. 이날 게임주의 동반 강세는 일본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국내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했다. 지난 2001년초부터 인터넷망이 본격적으로 깔리기 시작한 일본 초고속인터넷 가 입자수가 불과 2년만에 1천만명을 돌파,게임을 비롯한 국내 콘텐츠 업체가 수혜 를 입을 것으로 평가됐다. 동양증권 정우철 연구원은 "일본 초고속 가입자수는 올해말에는 1천5백여만명, 인터넷 사용자수는 현재 6천만명에서 연말엔 8천5백여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터넷인구 확산에 비해 일본 콘텐츠 업체의 경쟁력은 국내 동종업체에 뒤지 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사이트 랭킹조사기관인 알렉사에 따르면 세계 상위 25개 인터넷 사이트 순 위에 국내 업체는 6개(다음 NHN 네오위즈 플레너스 등)가 올라있는데 반해 일본 은 야후재팬이 유일하게 포함됐다. 이에따라 인터넷 부문중 가장 확실한 수익모델로 자리잡은 인터넷 게임업체들 이 먼저 "일본 효과"를 받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먼저 NHH은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 현지법인 한게임재팬 동시접속자수가 작년말 현재 5만명을 돌파했으며 올 2분기중 유료화에 들어갈 예정이다. 캐릭터 판매를 통해 이미 손익분기점에도 올라있는 상태다. 웹젠은 온라인게임 "뮤"에 대한 시범서비스에 들어갔으며 엔씨소프트도 "리니지 2"에 대한 시범서비스를 진행중이다. 이들 두 업체도 늦어도 2분기중에 상용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김철수 기자 kcs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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