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HSDPA로 이통 세대교체…3G 휴대폰 이렇게 진화한다 |
모든 IT기기의 허브…생활혁명 주도 보고 듣는 기능 강화… 엔터테인먼트 기기 변신 하반기 USIM 칩 탑재… 새로운 영역 본격 개척 |
세계 이동통신 업계를 주도해 온 퀄컴의 CEO 폴 제이콥스는 지난 2005년 가을 서울에서 열린 `서울 디지털 포럼'에서 미래 휴대폰의 역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리고 2년이 채 지나지 않아 그의 예언은 현실 속에서 실현되고 있다.
WCDMAㆍHSDPA 등 3세대(G) 휴대폰의 등장은 휴대폰을 `말하고 듣는 전화기'에서 본격적인 `종합 디지털 기기'로 끌어올린 계기로 평가된다. 기존 2G까지의 휴대폰이 MP3, 카메라 등 일부 디지털 기기를 휴대폰에 수평적으로 결합하는 단순한 `결합기기' 수준에 머물렀다면 3G 시대 이후의 휴대폰은 수많은 기기의 기능을 융합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음악과 사진, 영상의 영역이 허물어지고 HSDPA망을 통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의 카테고리가 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KTF의 `쇼(SHOW)'라는 브랜드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3G 휴대폰의 최대 강점은 `보고 듣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SK텔레콤과 KTF는 초창기 HSDPA 서비스에서 `영상통화'를 가장 중요한 서비스로 생각하고 있다. 양사가 벌이고 있는 영상통화 가격경쟁도 여기에서 기인한다. KTF 관계자는 "3G 휴대폰이 기존의 2G 휴대폰과 다르다는 점을 일일이 말로 설명하기보다는 소비자들이 낮은 수준의 서비스라도 먼저 체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영상통화를 통해 3G 휴대폰의 기능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면, 여러 가지 특화된 서비스로 체험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는 영상통화 기능과 2G에 비해 빠른 무선인터넷 기능만을 선보이고 있지만, 오는 6월 이후 다양한 기능을 갖춘 USIM(범용가입자식별모듈) 카드가 등장하고 전용 콘텐츠가 선보이면 3G 휴대폰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영역을 본격적으로 개척하게 된다.
3G 휴대폰은 고화질 영화관과 동등한 수준의 비디오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기기는 물론 USIM을 통해 전자지갑ㆍ교통카드ㆍ멤버십 서비스 등이 통합 탑재된 생활편의 기기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휴대폰 업계의 한 관계자는 "PMP, PDA, MP3플레이어, 카메라 등 기존에 별도로 휴대해야 했던 제품들이 하나로 묶인다는 점은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바꾸는 일종의 `혁명'"이라며 "3G폰에서 영상기능이 강화되며 이같은 현상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획취재팀
최경섭기자 dt.co.kr
김응열기자 dt.co.kr
송정렬기자 dt.co.kr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