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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종목등록 - 토비스(051360)게시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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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명 : ㅇ 한글 정식명 : 주식회사 토비스 ㅇ 영문 정식명 : TOVIS Co., LTD ㅇ 한글 약명 : 토비스 ㅇ 영문 약명 : TOVIS 2. 대표이사 : 김용범(Kim Yong Beom) 3. 설립일 : 1998. 9. 8 4. 자본금 : 3,151,000,000원 5. 업종 : 전자부품,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04-32-003) 6. 주요제품(사업) : Gaming 모니터 7. 주소 :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대안리 393-6 (우편번호 : 220-841) (TEL 033-763-2125, 032-818-2170) 8. 소속부 : 일반기업, 중소기업 9. 발행주식 내역 ㅇ 주식의 종류와 수 : 기명식 보통주(제1회) 4,412,000주(액면 500원) 기명식 보통주(제2회) 1,890,000주(액면 500원) ㅇ 공모주식수 : 1,890,000주(발행가 : 2,200원) ㅇ 발행일 : 제1회 2001. 7. 31, 제2회 2004. 11. 17 ㅇ 주당순이익 : 320원 (기말EPS : 457원, 기말주식수: 4,412,000주) ㅇ 주당배당금 : - ㅇ 배당기산일 : 2004. 1. 1 ㅇ 표준코드 : KR7051360006 단축코드 : A051360 10. 등록승인일 : 2004. 11. 17 11. 등 록 일 : 2004. 11. 19 12. 평가가격 : 2,200원 13. 등록주선인 : 브릿지증권(주) 14. 주요주주(5% 이상) : 김용범(26.48%)외 2인(31.08%) 15. 소액주주비율 : 3,254,997주(51.65%) 16. 결산기 : 12월 17. 명의개서 대행기관 : 하나은행 18. 주거래은행 : 기업은행 하안동지점 19. 자본잠식 : 해당사항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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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98년 9월, 카지노용 Gaming 모니터를 주 제품으로 하여 법인 설립하였으며, 그 후 지속적인 연구개발활동으로 2000년 9월 벤처기업(기술평가기업)에 지정되었습니다. 당사의 매출액은 1999년 51억원으로 시작하여 2002년 168억, 2003년 257억원에 이르기까지 안정적인 성장추세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매출확보가 어려웠으나 이후 신제품 개발에 주력한 결과 품질과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연도별 매출액 현황】 (단위 : 백만원)
당사는 미국 Casino Game시장의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세계 최대 카지노 게임기 업체인 IGT社의 수년간에 걸친 품질 테스트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2000년 거래를 개시한 이후 동사에 대한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 Gaming 시장에서 당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획기적으로 상승시키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단위 : US 백만$)
(출처 : 2003 Annual Report, IGT, 2003년 12월) 이러한 브랜드 인지도의 상승을 바탕으로 유럽의 Gaming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신규 고객인 Unidesa社(스페인), CHANGE社(이탈리아)와의 거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03년부터 최종 소비자인 북미 지역의 카지노 영업장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영업 및 기술지원을 하는 강화된 영업 전략(Pull Through Marketing)으로 Gaming 모니터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또한 2003년도말 북미지역에서 Happ Control社, SDG社라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게 되어 더 한층 영업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당사의 브랜드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 Pull Through Marketing : Gaming Machine의 최종 소비자인 카지노 영업장에서 Gaming Machine을 주문할 때 Gaming Machine에 부착될 모니터의 상표를 지정하도록 하는 Marketing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모니터가 Gaming Machine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를 반영한 것으로 고신뢰성 있는 모니터가 결국 선택되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사는 당사 제품의 우수성으로 자신있고 적극적인 Pull Through Marketing 영업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제품인 Gaming 모니터는 MTBF 30,000 시간 이상을 보장하는 고신뢰도의 모니터이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같은 색상을 유지하도록 하는 뛰어난 모니터 제어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Gaming 모니터 제조회사에서는 최고의 경쟁력은 바로 현장에 투입된 이후의 신뢰성입니다. Gaming 모니터는 각각의 적용기기에 따라 사용 디스플레이를 콘트롤하는 Software와 전기적 Spec(전기적 규격) 및 Harness류 등과 같은 기구적인 특성이 각기 다릅니다. 당사의 제품이 Gaming Machine의 한 부분으로써 하나의 부분품처럼 사용되기에 주문자가 요구한 규격에 맞춰 Open Frame Type으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 생산자는 그 모니터를 부분품으로 사용하여 최종적인 완성품을 생산해 내는 수요자(완성품 Set Maker)와 함께 개발 과정에서부터 참여하고 기술을 제공하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Know-How와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 Open Frame Type : 일반적으로 제품 구성은 회로물(주기능부분)을 주로하지만 회로물 보호를 위한 Case 기구물을 이용하여 제품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Open Flame이란 반제품형태의 기구물 적용으로 모니터의 Case가 주로 금속으로 제작되며 완전 밀폐된 Type이 아닌 일부가 Open된 상태를 말합니다.
ㅇ 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 30,000 시간 보장을 위한 회로적용 기술이 필요합니다. 약 300-400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산업용 모니터의 신뢰성을 수치상으로 나타내고 그 수치를 실제로 보장하는 기술로 각기 다른 특성과 수명을 갖는 여러 개의 부품이 일반모니터(10,000시간 보장)의 2배 이상인 30,000-40,000시간의 수명을 보장 받기 위해서는 각 부품에 대한 치밀한 성능검토와 더불어 정확한 산술계산을 전제로 합니다. ㅇ 완벽한 모니터 제어기술(Software)이 요구됩니다. 산업용 모니터의 경우는 정형화된 국제규격에 맞도록 신호와 기타 접속규격을 맞추는 것이 아니고 자신들만의 고유한 규격을 사용하여 부분품으로서의 모니터업체가 자신들의 규격에 맞추어줄 것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환경에도 적용이 가능토록 모니터를 제어하여야 하며 그 핵심은 구성된 Hardware를 상황에 맞도록 유연하게 제어하여 원하는 성능이 나오도록 하는 Software 기술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모니터 제어기술을 이용하여 TFT-LCD 모니터는 물론 CRT 모니터의 경우에도 모든 제어기능을 Digital화하여 생산 시 모든 조정을 Computer가 모니터와 연결되어 조정을 하므로써 생산성은 물론 제품의 균일성과 신뢰도를 크게 높여 품질과 성능 모두에서 경쟁력 우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ㅇ 다양한 영상신호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처리기술이 요구됩니다. 산업용 모니터는 Gaming Machine 제조업체 마다 각기 다른 자신들만의 고유한 규격을 사용하여 기기를 제작하므로 각기 다른 Analog 신호와 Digital 신호, Composite 신호, RGB 분리 신호, DVI 신호, S-VHS 신호, TMDS 신호 등 많은 신호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처리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ㅇ P.F.C.(Power Factor Correction, 역률개선회로) 구성으로 소비전력의 효율극대화 방안의 채택 및 각국 정부 및 관련기관의 엄격한 규제 속에 EMI, ESD 등의 까다로운 규격과 특별한 신뢰성이 요구됩니다. Gaming Machine은 공간 활용을 늘리기 위하여 일정한 공간에 많은 Gaming Machine을 설치하기 때문에 모니터 화면 사이즈는 같지만 Gaming Machine에 부착되는 모니터의 공간이 가급적 작도록 내부 설치공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당사는 일반적인 PC용 모니터의 PCB Size 보다 약 40%의 작은 면적으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또한 Gaming Machine 내부설치 공간을 작게 차지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므로 모니터에서의 발열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는 설계 기술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PFC회로 설계기술 등으로 최적의 사용조건이 되도록 설계하여 현지경쟁업체에 비하여 월등한 제열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제품은 HEAT SINK의 사용 면적을 최소화하면서 부품의 동작 조건을 최적화하므로 안정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타사에 비해 우수한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사용되는 부품도 제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한 단계 향상된 부품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특히 선진국(미국, 유럽 등) 바이어로부터 호평받고 있으며, 다양한 신규 수요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당사는 모니터의 사용용도에 따른 다양한 응용기술 및 제조 Know-How을 바탕으로 하여 고품질의 핵심부품이 결합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기술력, 마케팅, 원재료 구매, 생산기술 등 각 부분에서 균형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산업용 모니터 중 Gaming 모니터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북미 카지노시장의 비디오게임기 판매대수는 2003년 기준으로 94,738대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 북미 Video Slot Machine 시장규모 】 (단위 : 대)
( 출처 : 2000, 2001, 2002, 2003 Annual Report-IGT社 산업용모니터 중 동사의 주력제품인 Gaming모니터는 IGT사와 '99년 3월 첫 거래 이후 제품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제품 매출의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수출처인 북미지역 Gaming모니터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산정한 결과 2003년 기준으로 17.1% 수준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 북미지역 Gaming모니터 시장점유율 】
주1) 기타업체 : 코텍, Ceronix, Tatung USA, Wells Gardner 등
당사의 모니터는 크게 나누어 산업용과 일반용으로 구분됩니다. 산업용 모니터는 제품규격, 고객 요구 사양이 특화된 모니터로서 그 용도로는 Gaming(카지노)용, Amusement(오락기)용, 의료기용, CCTV용, Kiosk용 등이 있으며, 일반용 모니터는 PC용 모니터, 3D 모니터, LCD TV 및 PDP TV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제품인 산업용 모니터, 특히 Gaming 모니터는 제품의 품질이 게임기의 성능자체를 좌우하며, 이러한 이유로 모니터와 함께 고객이 사용하는 기타 부분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테스트가 필요하고 이에 의한 고객요구사항에 대한 철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이 표준화에 의한 대량생산에 익숙해진 기존의 모니터 제조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당사는 고도의 제품신뢰성과 철저한 바이어의 검증으로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유지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술 및 제품 신뢰성의 수반 하에서만 시장참여가 가능한 시장특성과 다품종 소량 생산, 철저한 Customization이 요구되기에 가격 저항이 적은 것은 물론 대규모 기업 집단이 침투하기 어려운 시장 고유의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은 주로 산업용에 사용되며 그 응용분야가 광범위하고 사용환경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이 개발되어 있어 신뢰성과 정확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동일 제품이라 하여도 쓰이는 용도 및 사용자에 따라 그 특성과 성능을 달리 적용해야 하는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특징을 완벽하게 소화하여 업계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Customizing하여 개발된 제품입니다. 그리고 기존 산업용 모니터의 주력이 15인치, 17인치에서 대형화,고해상도화로 변화하고 있는 시장의 흐름에 대비하여 14인치에서 38인치까지의 폭넓은 제품군과 고해상도를 Display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업용 모니터는 언급한 바와 같이 Casino Game, Amusement Industry, Counter Top Machine (Touch-screen Game), POS, Information Kiosk, Bowling Equipment, Medical Equipmen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IT등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Application이 신규로 다양하게 창출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현재 당사의 연구소에서는 Gaming 모니터를 더욱 개선시킨 Web 모니터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는 산자부 국책 연구 과제에도 선정되었으며, 본 Web 모니터가 개발되면 당사에서 출고된 모니터의 운영상태 및 에러 사항에 대하여 당사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해 집니다. Web 모니터는 당사에서 제작 출고된 모니터에 대하여 Gaming Machine에 부착된 상태에서의 동작상태 등을 계속적으로 확인하여 모니터의 색상의 변화, 에러예측 등을 미리 파악하고, 예측되는 오류의 정정(당사가 가진 모니터 제어 디지털 기술로 원격에러 수정이 가능함)으로 고장의 사전 예방 및 에러 발생 시 신속한 A/S로 고객불만사항을 최소화할 수 있어 향후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Web 모니터를 이미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2004년 1차적 Web 모니터 개발 완료를 목표로 두고 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Web 모니터는 아직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향후의 시장규모를 알 수 없습니다. 또한 당사는 Total Visual Appliance를 추구하는 종합영상기기 메이커로서 산업용모니터 뿐만 아니라 LCD TV 및 PDP TV의 기술개발도 완료하였습니다. 유럽 및 미국시장을 겨냥하여 디자인을 차별화한 액자형 TV+DVD 제품으로 TV Tuner를 내장하여 인터넷과 TV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며 Video, DVD 외부 Amp등의 다양한 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TV & 모니터입니다. 부가적인 기능으로 각 국가별로 음성 다중방식과 유럽의 TeleText, 미국의 Caption + V-Chip 기능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OSD도 국가별로 지원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수준을 바탕으로 향후 DTV의 시장 성장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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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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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관련 위험》 ⊙ 당사 주력제품은 산업용 모니터 중 카지노게임기에 사용되는 Gaming 모니터로서 '02년 및 '03년 중 각각 매출액의 88.2%(148.6억원) 및 93.3%(240.2억원)을 차지하고 있는 바, 향후 당해 제품의 주수요처인 카지노게임기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여부에 따라 당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품목별 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주) T/S : touch screen 방식 모니터 ⊙ '03년 Gaming 모니터매출 중 LCD 매출비중은 T/S 모니터 부문의 경우에는 아직 0.3%(0.7억원) 수준이나, Normal 모니터 부문의 경우에는 43.7%(19.4억원)에 달하고 있는 바, 향후 Gaming 모니터시장 내 세대교체(CRT⇒LCD)가 전면적으로 개시될 경우 기존 매출처와의 거래유지 및 LCD모니터 전문업체의 신규진입 여부 등에 따라 당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Gaming 모니터 중 LCD 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 '03년 중 당사의 미국 및 오스트리아에 대한 Gaming 모니터 매출비중은 동 제품 매출액의 97.0%(232.9억원)에 달하는 바, 향후 민간소비의 위축 및 정부의 카지노산업 규제강화에 따른 당해 국가 카지노산업의 경기악화 여부에 따라 당사의 사업성 및 수익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Gaming 모니터 지역별 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
⊙ '03년 당사의 IGT(International Game Technology)사에 대한 제품매출비중은 75.6%(193.2억원)으로서 '00년 30.4%(17.4억원, '00. 6월 IGT 매출개시)이후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는 바, 향후 IGT사와의 거래관계 지속 여부 및 IGT사의 영업성과 등에 따라 당사의 사업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매출처별 제품매출 현황】 (단위 : 백만원, %)
주) '01년 및 '02년 IGT 매출액에는 각각 Red Point사(현지대행업체) 경유 매출액 2,182백만원 및 8,348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음 ⊙ 예비심사청구일 현재 당사는 IGT사 등 미국지역 매출을 위하여 현지 판매대행업체(JCM American Corp.)와 판매대행계약(계약기간:'03.3.1∼'06.2.28)을 체결하고 미국지역 판매 및 영업행위의 상당부분을 동 업체의 영업력에 의존하고 있는 바, 향후 동 업체의 영업력변화 및 계약유지 여부에 따라 당사의 사업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당사는 주력제품인 Gaming 모니터 중 Touch Screen 모니터('03년 매출액 195.7억원, 매출비중 76.1%)의 주요 원재료인 Touch Screen을 미국의 3M Touch Systems사로부터 공급('03년 매입액 81.9억원, 매입비중 45.7%)받고 있는 바, 향후 동 원재료의 공급상황 등에 따라 당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품목별 원자재 매입 현황】 (단위 : 백만원)
⊙'03년 중 당사의 매출액순이익율은 7.9%로서 판관비율 감소('02년 22.0%, '03년 19.2%) 및 외환차손익의 개선('02년 △ 3.9억원, '03년 0.8억원) 등으로 인하여 '02년(3.5%) 대비 4.4%p 증가하였으나, 당사의 주요경쟁사인 (주)코텍과 비교할 때 판관비율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이에 따라 매출액순이익율은 상대적으로 열위함 【 (주)코텍과의 수익률 비교】 (단위 : 백만원)
⊙ 당사는 '02년 및 '03년 중 연구개발비로 각각 매출액의 7.5%(12.6억원) 및 4.0%(10.4억원)를 지출하였으며, 등록예비심사청구일 현재 임직원 98명 중 14.3%(14명)가 연구개발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바, 향후 당해 연구개발결과가 매출로 연계되지 않거나 핵심연구원들이 퇴사하는 경우 당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연구개발비 내역】 (단위 : 백만원, 명)
⊙당사는 '03년 중 매출액의 99.5%(256.0억원)를 수출하고, 원재료 매입액의 50.0%(89.5억원)를 수입하고 있으며, '03년말 현재 2건의 통화선도계약(매도금액 2백만US$)과 6건의 통화옵션계약(콜옵션 17백만US$, 풋옵션 8백만US$)을 체결하고 있는 바, '03년 중 통화선도거래이익 및 거래손실은 각각 4.2억원 및 0.1억원이며, '03년말 현재 통화선도평가이익은 0.4억원임 《재무관련 위험》 ⊙ 당사의 차입금은 '01년말 32.2억원에서 '03년말 현재 57.4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03년말 현재 현금성자산은 12.2억원(차입금 대비 21.2%)에 불과한 바, 향후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의 회전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당사 재무안정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연도별 차입금 현황】 (단위 : 백만원)
주) 현금성자산은 현금및현금등가물, 장단기금융상품 포함 《관계회사관련 위험》 ⊙ '03년말 현재 Tovis Handels GmbH(오스트리아 현지법인, '02.12.31설립)에 대한 출자금 43.9백만원(지분율 100.0%)이 당사의 투자유가증권으로 계상되어 있으며, 동 현지법인은 당사를 위하여 유럽지역 A/S대행 및 판매촉진 역할을 맡고 있으나 '03년말 현재 자본잠식상태인 바, 향후 동 현지법인의 영업성과에 따라 당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Tovis Handels GmbH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주) '03.12.31일자 기준환율인 1,502.58원/유로를 적용하여 환산함
⊙ 당사의 최대주주 등 3인은 그 보유주식 1,958,450주(발행주식총수의 31.1%)를 등록일로부터 2년간 증권예탁원에 계속 보유하여야 함. 다만, 등록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경우 매1개월마다 최초보유주식의 100분의 5에 상당하는 부분까지 매각할 수 있음 ⊙ 당사는 예비심사청구일 현재 임직원 4명에게 150,000주(발행주식총수의 2.4%)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고 있음 【 주식매수선택권 현황 】
《기타 위험》 ⊙신규등록 신청서류로 제출되어 공시되는 등록주선인의 당사에 대한 영업위험 평가서를 참고하여 당사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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