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솔고를 우수 업체로 선정한 매경의 기사입니다. 여기서 우수업체란 매출과 실적만이 아니겠지요. 사업다변화를 통한 위기극복 해외수출을 통한 내수침체 극복 등...
작년 적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있으며, 거래선 다변화를 통해 그리고 아이템의 다양화를 통해 2005년도는 새롭게 태어 나고자하는 기사가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은데... 참고 인내 하실 수 있나요?
[우수업체] 솔고바이오메디칼, 美.中에 1500만弗 공급 |
[매일경제 2005-03-22 13:23] |
임플란트(생체매식제) 전문업체 솔고바이오메디칼(대표 김서곤)이 거래처 부도 에 따른 어려움을 딛고 새 주력사업으로 설정한 개인 헬스케어 부문에서 선전 해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솔고바이오는 임플란트를 공급하던 중소형 병원들이 연쇄적으로 문을 닫으면서 거래처를 상실해 경영에 큰 타격을 입었다.
2001년, 2002년, 2003년 매출이 각각 250억원, 348억원, 478억원으로 급성장하 다가 2004년 들어 300억원대 초반으로 크게 떨어졌다.
병원들이 잇달아 부도가 나면서 매출 감소뿐만 아니라 적자까지 냈다. 하지만 이 회사는 이러한 어려움 속에 핵심 사업영역을 임플란트에서 개인 헬스케어로 전환하며 극복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사업 영역 전환으로 매출을 회복하는 전 략은 솔고바이오의 과거 경험에서 비롯됐다.
솔고바이오는 74년 설립 이래 수술기구 전문회사로 커 오다 2000년 임플란트 시장에 신규 진출하면서 회사 성장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한 바 있다.
김서곤 대표는 "수술용 기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날의 각도 조절 등 22차례에 걸친 수작업이 필요한데 인건비 문제로 비교 우위가 후진국으로 넘어가는 상황 에서 당시 신규 사업으로 임플란트에 진출했다"고 설명했다.
부러진 뼈 사이를 연결 보정하는 데 주로 쓰이는 임플란트는 정밀성이 요구돼 국내 생산이 전무했고 전량 외국에서 수입해 왔다. 이에 솔고바이오가 임플란 트를 만든다고 했을 때 반신반의하는 시선이 많았다.
하지만 이 회사는 뚝심과 연구개발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해 현재는 스트 라이커 등 다국적 의료기기 업체들과 홀로 경쟁하며 현재 척추 부문 국내시장 의 20% 이상을 점유하며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김 대표는 "100억원대에 머물던 회사 매출이 임플란트 생산 이후 500억원대에 육박했다"며 "전체 매출 중 50% 가까이를 임플란트 부문에서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 진출한 개인 헬스케어 부문에서 큰 성 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품목은 전기 없이 특수 발열체가 자동 발열해 전자파 걱정 없이 혈액순환 개선 등 효과를 볼 수 있는 온열 매트, 저주파로 신체를 자극해 통증 완화 효 과를 볼 수 있는 저주파 자극기, 이온수기, 공기청정기 등이다.
이 중 온열매트는 수백만 원대를 호가하는 가격에도 국내에서 40만장 이상 팔 린 효자 품목이다.
이를 판매하기 위해 이 회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북미ㆍ캐나다ㆍ중국에 '솔고 헬스케어'라는 브랜드로 정식 대리점을 설립했으며, 특히 북미 지역에 대리점 9곳을 설립했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 현지 파트너인 STP와 500만달러에 달하는 수출 계약을 체 결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이온수기 100만달러어치를 수출하면서 기술을 인정받아 추가로 헬 스케어 제품 500만달러어치를 수출했다"며 "판매 상황에 따라 추가로 600만달 러어치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주력 품목인 임플란트 부문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중국에 임플란트를 1000만달러 규모로 수출하기로 한 데 이어 이 품목에 대해 최근 미국 FDA에서 판매 승인을 받기도 했다.
유럽 CE 승인도 추진해 본격적인 외국 수출 길을 열겠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 했다.
<박유연 기자>
< Copyright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