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내 외신게시글 내용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6일 공매도 금지 개선 방안이 충분하지 않으면 금지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한 공매도 제도개선방향' 민당정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매도 금지 시한을) 일단 내년 6월 말로 말씀드렸지만 시장 동향과 제도 개선이 충분히 됐는지 등을 보고 그 때 가서 (재개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능하면 최선의 노력을 해서 6월 말까지 공매도를 재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도 "제도 개선 사항이 충분하지 않으면 연장을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투자자들에게 공매도 금지 이유를 설명하는 자리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 부위원장은 "자본시장에서 해외 투자자들이 빠져나간다는 얘기가 있지만, 공매도 제도 정비는 자본시장의 신뢰를 높이고 강화하기 위한 일"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자본시장의 신뢰가 쌓이면 향후 외국인 투자자들이 많이 들어올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시장 조성자, 유동성 공급자 등이 시장 불안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안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런 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개인 투자자들이 걱정하는 무차입 불법 공매도를 시장 조성자나 유동성 공급자가 하고 있다면 당연히 엄벌할 것이고, 그런 일이 있는지 체크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민당정협의회를 열고 공매도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외국인·기관(대차)의 공매도 상환 기간을 개인과 동일하게 90일로 제한하고, 개인의 공매도 담보비율을 기존 120%에서 105%로 낮춘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앞서 금융위는 제도 개선을 논의한다는 명목으로 지난 6일부터 내년 6월 28일까지 공매도를 한시적으로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김포시의 서울 편입과 함께 국민의힘 총선 전략으로 공매도 금지 조치를 내린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개미에게 유리하게" 개인·기관 공매도 상환기간 '90일' 일원화(상보)
"개미에게 유리하게" 개인·기관 공매도 상환기간 '90일' 일원화(상보) (edaily.co.kr)
내년초까지 美정부 셧다운 모면…상원도 임시예산안 가결
[표] 오늘 유럽ㆍ미국 경제지표와 일정
11월 16일 (목요일)
1.유럽 경제지표 및 연설일정
─────────────────────────────────────
▲2030 EU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유럽중앙은행) 총재 사전 녹화연설
─────────────────────────────────────
2. 미국 경제지표 및 연설일정
─────────────────────────────────────
▲2110 미국 마이클 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금융 감독 부의장 토론 참석
▲2230 미국 11월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2230 미국 11/11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2230 미국 10월 수출입물가지수
▲2230 미국 주간곡물수출
▲2315 미국 10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0000(17일) 미국 11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주택가격지수
▲0030 미국 크리스토퍼 월러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이사 토론 참석
▲0030 미국 11/10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천연가스재고
▲0035 미국 마이클 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금융 감독 부의장 연설
▲0100 미국 11월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제조업활동지수
▲0200 미국 리사 쿡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 토론 참석
─────────────────────────────────────
게시글 찬성/반대
- 4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