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황금씨앗 : 경험(經驗)게시글 내용
경험은 몸이 체험한 우리 몸의 경전(經典)이다.
경전이라는 것은 지금까지 인류가 살아오면서
인류에게 가장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말을 종이에 새긴 것이지만
경험은 실제로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현재의 피와 살이다.
경전대로 살아보고 그것을 글로 만들어 후세에게 남긴 사람들을 우리는 성인이라 부른다.
그렇게 살면 성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우리의 언행은 그렇지 못하다.
성인들의 지극한 경지의 언행은 경험이 되어 그들의 피와 살이 되었을 것이다.
인간이 오를 수 있는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 성인들은
그들의 말 한마디부터 터럭 하나 까지 모두 진리요 법으로 세상에 남게 되었고
그래서 우리는 성지순례라는 이름을 빌어 그런 장소를 아직도 찾아 다니는 것이리라.
경전대로 생활하기에 적합한 몸(피와살)을 우리 스스로 만들기에는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은 인류 역사상 그리 흔하게 나오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 조상님들은 대인, 선비, 군자 등 도전 가능한 대상을 만들어 이루려 했던 것 같다.
성인이 되는 방향으로 함께 가는 인생은 결코 무의미 하지 않을 것이기에
슬기로운 우리 조상님들은 대인, 선비, 군자가 되려는 삶의 지침을 만들었을 것이다.
그렇게 살아가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경험은 우리 몸을 성인의 피와 살로 바꾸어 갈 것이다.
우리가 의도적으로 하는 경험은 경전이나 조상님들의 지혜로운 방법으로 하면 되지만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겪게 되는 많은 경험 또한 우리에게는 불안요소로 늘 존재한다.
이런 경험들은 사후처리가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겪게 되는 경험들은 우선 옥석을 가려 처리해야 한다.
쓰레기 경험은 골라내서 버려야 하고 다시는 떠올리지 않는 노력 또한 해야 한다.
쓰레기 경험은 그동안 우리가 가꾸고 길러온 우리의 피와 살을 오염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오렌지에는 달콤하고 향기로운 오렌지 주스가 듬뿍 들어 있듯이
성인이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노력 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참 인간의 향기와 달콤함이 피와 살에 배어 있어 언제나 오로라로 발산될 것이다.
의도적 경험이라면 그 과정과 목표를 잘 만들어 소중한 내 몸의 피와 살이 되도록 해야 한다.
비 의도적 나쁜 경험을 당했다면 그것이 트라우마나 컴플렉스로 남겨지지 않도록
쓰레기 처리장에 휙 던져 버리고 또한 미래에 나쁜 선입견으로 자리잡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식에서 우리 경험도 비의도적 경험인지 의도적 경험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나의 판단과 실행의 결과로 겪게 되는 고통이나 기쁨이 있다면 그것은 의도적 경험이다.
국내를 포함하여 국제적 시장 변화에 의하여
어느 날 급변하는 상황에 의해 겪게 되는 경험은 비의도적 경험에 해당 된다.
우리가 관리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의도적 경험뿐이며
비 의도적 경험은 불가항력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개의 속성을 잘 이해하면서 슬기롭게 대처하는 능력 그것이 주식의 삶이다.
우리가 겪는 주식시장에서의 경험 역시 처리가 중요하다.
천만번 거래를 해도 같은 상황은 오지 않는다.
어떤 나쁜 경험을 했다면 그 경험으로 미래의 기회를 놓치는 장벽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과거 매수했더니 상투였거나 더 추락했던 경험을 했거나
매도 했더니 그 후 급 반등 해서 안타까워했던 경험으로 인해
지속적 상승종목과 하락종목을 그저 지켜만 보고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원래 주식은 오를 때 추세적으로 오르고 내릴 때 추세적으로 내리는 속성이 있다.
과거의 어떤 경험으로 주식의 속성에 걸맞은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두려움과 아쉬움으로 그저 하염없이 차트 구경만 하고 있다면 기회는 끝내 오지 않을 것이다.
이상 감사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