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코스닥등록을 신청한 컴투스가 세계최대의 모바일게임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있다합니다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용어들을 열거하오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bone ani - 3d로 만들어진 모델에게 '뼈'를 심어 애니메이션 동작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머하고는 별 상관없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합니다.
polygon - 3d의 최소단위는 점(vertex)이고 이게 세개가 모이면 삼각형이 됩니다. 삼각형은 면의 최소 단위이므로 이를 나열해 모델을 만듭니다. 이 기본이 되는 삼각형을 폴리곤(polygon)이라고 합니다. 폴리곤의 수는 곧 수행 속도와 게임 퀄리티에 관계되므로 매우 엄격히 다뤄집니다. 실시간 3d겜에서 보통 사람 하나 만드는데 수백~수천개의 폴리곤이 들어갑니다.
피지크 애니 -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인데, 물리법칙을 응용한 애니메이션입니다. 보통 물리엔진으로 만듭니다. 프로그래머가 직접 만들기도 하고요. 수학 필수입니다.
이미지프로세싱기법 - '뽀샵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포토샵으로 사진을 조작해 이런저런 모습으로 만들어내는 것이죠. 즉 이미지(그림 파일)에 여러가지 효과를 주어 합성/변환/수정하는 모든 작업을 뭉뚱그려 이미지프로세싱이라고 합니다.
mesh -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면을 말합니다. 모델의 면입니다.
export - 포토샵으로 편집한 사진을 저장할때 여러가지 포맷(jpg, gif, bmp, png 등등)으로 저장 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포맷에 맞추어 파일을 만드는 것을 export라 합니다. 가져다 쓰는 것은 import라고 하죠. 프로그램에서는 조금 의미가 다릅니다만 기본 뜻은 비슷합니다.
vertex - 위에 나왔네요. 점입니다. 보통은 3차원인지라 (x, y, z)로 표현됩니다.
라이브러리 -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모아놓은 창고입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기능들을 쓰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입니다. 예를 들자면... 건축가가 직접 삽만들고 벽돌 만들고 포크레인 만들어서 건축하지는 않죠. 남이 만든 삽, 벽돌들을 가지고 건축합니다. 라이브러리가 요런 건설도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딩 - 프로그램을 짜는 과정 그 자체를 말합니다.
쓰레드 - 동시에 인터넷 하며 음악듣고 겜하죠? 이런 동시행동의 배경에는 프로세스(process)라고 하는게 존재합니다. 인터넷 프로세스, 음악 프로세스 등등이 CPU명령대로 순서대로 일을 하는거죠. 물론 교대가 너무 빨라 사람에게는 동시에 움직이는 것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쓰레드는 이 프로세스를 간략화 한 것입니다. 지 혼자 알아서 임무를 수행하거나, 여러개가 각각 동시에 수행하기도 합니다.
application - 수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라이브러리는 그 자체로서는 아무런 일도 안하기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이 아닙니다.)
컴파일러 - 프로그래머가 짠 코드(예를들자면 c)를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기계어(0110010... 요런식)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프리터하고 비슷합니다만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전역변수 - 프로그램 어디에서나 공동으로 쓸 수 있는 변수입니다. 집안의 옷장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족 누구나 열어볼 수 있죠.
매개변수 - 님께서 개인 보관함을 갖고 있습니다. 아무나 못열어봅니다. 그런데 동생이 좀 보자고 합니다. 개인 보관함이니 동생 멋대로 못건드리죠. 그러니 님께서 상자를 넘겨줍니다. 이때 넘겨주는 상자를 매개변수라 합니다.
지역변수 - 정의된 함수 내부에서만 쓸 수 있는 변수입니다. 위에서 말한 개인 보관함이라 보시면 됩니다. 조금은 다릅니다만... 대충 비슷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