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수많은호재가 있다-- 충분히 조정-- 강력매수--게시글 내용
국내 홈네트워크 1위기업이고, 세계 3위 기업이며, 가격경쟁력 독보적인 세계 1위 기업.
키코 승소하면 대박
레이져 광원칩 상용화하면 초대박
해외법인 흑자전환- 연결순익 최대-
|
]
코맥스 제품은 대부분 건설사에 납품하며 주요 매출처는 SH공사, 전기통신공사 등 공공기관이다. 따라서 신규 건설 또는 리모델링 시 수요가 발생한다. 공공기관에 주로 납품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동산 경기 침체의 영향을 덜 받는다. 코맥스의 시장점유율은 33%로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경쟁사로는 코콤(30%), 현대통신(26%) 등이 있다.
코맥스의 수출 비중은 50%로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코맥스 브랜드는 중동과 남미에서도 비디오 도어폰의 대명사다. 아르헨티나 인터폰 시장의 90%를 차지했을 정도다.
그러나 수출기업임에도 2008년 달러 급등 시기에 환헷지 파생상품인 키코(KIKO)로 큰 손실을 입었다. 키코는 환율이 특정 범위를 넘어 급등하면 대량 손실이 발생하는 파생상품이다. 또 부실자회사 무한넷코리아 관련 대손상각비 21억원도 코맥스 수익에 악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2009년 접어들면서 키코 문제가 해결됐고, 부실자회사인 무한넷코리아 역시 2010년 4월에 모두 정리돼 현재 장부상에서 제외된 상태다. 관련 비용 역시 2010년 2분기에 모두 반영시켰다. 코맥스는 일시적인 손실이 사라지며 2011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코맥스의 올 2분기 실적은 원가 절감 및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증대로 개선됐다. 이 회사의 매출액은 2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77% 늘어난 42억3600만원, 순이익은 65% 증가한 27억2800만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이 70%로 지난해 같은 기간 78%에 비해 8%P 하락했다.
2분기 실적을 반영한 이 회사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은 21%다. 주가수익배수(PER)는 6.5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1.3배다. 5년 평균값(각각 8.3배, 0.9배) 대비 PER은 낮고, PBR은 높다.
▷ 주식MRI 분석 결과, 상장사 상위 10%
|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보통으로 산업내 경쟁이 심화되면 수익성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저작권자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 많은 컨텐츠를 보시려면 이데일리 MTS 프로그램 "MP트래블러Ⅱ"를 다운 받으면 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