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조류독감 추가 확산 가능성 크다게시글 내용
체시스가 지분 46%를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 넬바이오텍의 조류독감 소독제가 정부 조달청의 방역소독제로 공식 등재됨으로 인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 조류독감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바 추가 확산 가능성이 크고 전국적으로 독립적인 조류독감 발생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넬바이오텍의 조류독감 소독제의 물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정도록 팔려나가고 있다. 조류독감 최대수혜주는 바로 방역 소독제이다. 방역소독제를 생산하는 회사는 많지 않아 정부의 공식 소독제인 넬바이오텍이 가장 큰 수혜를 입고 있다. 올해는 매출이 약 300%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체시스는 2007년 6월 결산에 38억 흑자, 2007년 12월 반기 결산에 20억 흑자, 그리고 올 6월결산에는 60억 흑자를 예상하고 있는바 넬바이오텍의 매출증대로 추가로 10억 이상의 흑자를 낼것으로 예상된다.
체시스의 퍼는 7수준으로 동종업계에비해 현저히 저평가 되어있다.
다음 기사를 참고하라.
신종일 경우 추가 확산 가능성 커
(전주=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 전북 김제와 정읍에 이어 전남 영암에서도 조류 인플루엔자(AI)가 발병하면서 AI가 어디까지 확산할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들 3곳의 역학적 관련성이 낮다는 점에서 제3의 장소에서 추가 발병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 과거 AI와 차이는?
국내에서 AI가 발병한 것은 2003-2004년과 2006-2007년 겨울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이다.
2003년에는 전국적으로 10개 시.군에서 19건이 발생했고 2006년에는 경기, 충남, 전북 등 3개 시.도의 5개 시.군에서 7건이 확인됐다.
역학조사 결과 첫 AI는 겨울 철새에 의해 바이러스가 국내에 유입된 뒤 텃새를 거쳐 양계농장에 전파됐고 이후 오염된 차량이나 동물 등을 통해 급격히 인근 지역으로 확산했다.
두 번째 AI는 감염된 철새의 분변에 오염된 사람이나 차량에 의해 농장에 유입됐다는 점에서 비슷한 전파 경로를 보였으나 발생 농장 사이의 역학적 관련성이 확인되지 않아 독립적으로 발병한 것으로 추정됐다.
역학조사 결과가 나와봐야 정확한 유입 및 전파 경로를 알 수 있지만 올 AI는 기존과 여러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먼저 과거에는 겨울인 11월과 12월에 각각 시작돼 3월 초.중순까지 이어졌지만 올 해는 기온이 20도 안팎까지 오르고 있는 4월에 발병했다.
AI 바이러스가 영상 4도의 차가운 날씨에 가장 오래 생존하며, 이 때문에 추운 겨울에 주로 나타난다는 통념이 깨진 것이다.
또 과거에는 AI에 감염돼도 오리는 집단 폐사하지 않았지만 올 해는 닭 뿐만 아니라 오리까지 모두 폐사하고 있다.
철새가 대부분 돌아간 이후라는 점에서 유입 경로가 다르거나 변이된 신종 바이러스가 풍토병화 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 확산 가능성은?
올해 AI 바이러스가 기존과 전혀 다른 변종 또는 신종일 경우 기온이 더 오르는 4월 말 이후까지도 기승을 부릴 수 있다.
여기에 올해 AI가 발생한 농장 간에 역학적 관련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2006년 겨울과 같이 전남.북 이외의 지역에서 독립적으로 발생할 여지도 있다.
이와 별개로 오염 농장에서 반출된 오리와 이를 수송한 차량을 통해 AI 바이러스가 전파되면서 확산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아직까지 수송 차량이 통행한 도로 인근이나 도축장, 농장 등의 가금류에서 AI가 발병하지는 않고 있지만 오리의 경우 바이러스 잠복 기간이 20일 가량이나 돼 안심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가능성이 높지 않지만 만약 전남 영암의 'H5형' AI 바이러스가 저병원성으로 나타나고 한동안 추가 발병이 없다면 올 AI는 '전면전'보다는 '국지전'의 성격을 띠며 급격히 조기 종식으로 가닥을 잡을 수도 있다.
방역당국도 이번에 AI가 확인됐거나 확실시되는 10건 가운데 9건이 김제와 정읍의 방역대 안에 있다는 점에서 본격적인 확산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농림수산식품부 김창섭 동물방역팀장은 "AI가 발생한 지 얼마 안 됐고, 곳곳에서 의심 신고가 들어오고 있는 만큼 현재로서는 확산 여부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다"면서 "하지만 영암과 제3의 시.군에서 AI가 추가로 발병한다면 확산 가능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조류독감 소독제 구입 비상, 체시스의 자회사 넬바이오텍의 조류독감 소독제 물량 바닥나 24시간 풀가동으로 물량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올해 체시스 대박이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