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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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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38 2006/01/02 09:19

게시글 내용

가상현실 [, virtual reality]
요약
어떤 특정한 환경·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의실험(simulate)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간 인터페이스.
본문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 사이버 공간(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 인공환경(artificial environment) 등이라고도 한다.

사용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응용분야는 교육, 고급
프로그래밍, 원격조작, 원격위성 표면탐사, 탐사자료 분석, 과학적 시각화(scientific visualization) 등이다.

구체적인 예로서, 탱크·
항공기의 조종법 훈련, 가구의 배치 설계, 수술 실습, 게임 등 다양하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인간 참여자와 실제·가상 작업공간이 하드웨어로 상호 연결된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가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참여자가 주로 시각으로 느끼도록 하며, 보조적으로 청각·촉각 등을 사용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적절한 변화를 가상환경에 줄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현장감을 높여 주기 위해서 입체표시장치, 두부장착교시장치(Head-mounted display) 등의 이펙터(effector)들을 사용하며, 사용자의 반응을 감지하기 위해서 데이터 장갑(data glove), 두부위치센서 등의 센서(sensor)를 사용한다.

버추얼 리얼리티(Vertual Reality<VR>:가상현실)의 원리는 행위 주체가 그 장소에 존재하지 않으면서도 마치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건축설계에서 도면상으로 계획된 건물에 들어가 문을 열거나 안을 들여다보거나 또는 수도꼭지를 틀어 볼 수 있는 일들을 가상 속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


즉, TV처럼 일방적으로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의지대로 행위를 가해 변화시키고 그 결과를 체험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컴퓨터와 입체화상기술을 응용함으로써 실현되었다.장치는 몸의 움직임을 검색하는 센서와 화상을 표시해 주는 특별한 안경, 즉 HMD(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으로 이뤄져 있다.

입체적으로 볼 때는 적청(赤靑) 필터나 편광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많이 쓰이는 방식은 액정 셔터 방식이다. 이것은 오른쪽 눈과 왼쪽 눈을 순간적으로 바꿔 가면서 스크린상의 두 개의 화상을 보게 하고, 입체적인 위치감을 느끼게 한다. 분자구조 방식을 이용하면 여러 방향에서 관찰하여 연구할 수도 있고, VR 응용의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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