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엄길청이 바라보는 KTB네트워크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25 2000/10/10 11:15

게시글 내용

창투사에 대한 평가는 크게 2가지를 가지고 이루어 진다. 하나는 그들이 얼마나 우량한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가 하는 투자 포트폴리오와 다른 하나는 그러한 우수 포트폴리오 구성을 가능케 하는 우수한 전문가들의 확보 여부다. 이 두가지의 조건이 만족스러울 때 그 벤처 캐피탈에 대한 수익성과 안정성이 시현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이 여름마다 겨울마다 닥치는 자연재해를 조정할 수 없듯이 벤처캐피탈이 아무리 안정성과 수익성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하더라도 주식시장이 요즘같이 힘을 쓰지 못하고 갖가지 악재를 쏟아 내고 있을 때는 참 힘들다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벤처캐피탈의 성패여부는 한마디로 코스닥의 향방에 달려있는 것이다. 벤처기업의 IPO가 힘들어져 투자자금의 회수가 늦어지고 설사 등록을 했더라도 코스닥시장에서 적절한 수익이 실현되지 않으면 벤처캐피탈은 벤처에 대한 신규투자의 축소로 인해 수익성이 나빠지게 된다. 투자자금의 회수기간과 벤처에 대한 투자비중의 축소, 거기에 유동성의 부족은 창투사의 투자보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는 조금 다른 것 같다. 나스닥의 대표주자인 마이크로 소프트, GE, 시스코, 인텔, 엑슨의 평균PSR(주가/주당 매출액)이 16.16인데 반해 벤처캐피탈산업의 PSR은 36.0으로 큰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미국 투자가들은 벤처캐피탈의 미래가치에 대한 전망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 벤처캐피탈의 주요 투자대상은 인터넷과 하이 테크놀러지분야이다. 국내의 경우 신규 창투사 설립이 급증하는 추세로 경쟁이 격화되고 있지만 전문성 부재와 벤처의 본질가치 증대를 위한 Value Creation모델의 미비로 미국에 비해 성장성이나 수익성이 낮게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 벤처캐피탈의 PSR은 1.6으로 미국의 36.0과 상대비교해 보면 단순히 전문가부재, Value Creation모델의 미비때문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나 저평가되어 있다. PSR이 미국의 1/30밖에 안된다는 것은 최근 코스닥 폭락을 감안하더라도 지나치게 저평가 되어있는 것은 확실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KTB네트워크는 국내 최대 규모인 126명의 전문 심사역을 가지고 현재까지 402개의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상반기 순이익이 2010억원, 하반기 등록예정기업 및 매각 가능한 주식이 46개, 투자원금이 420억원에 이르고 있어 주식시장이 크게 상승한다고 하지 않더라도 그 매각이익은 1000억원 이상 예상된다. 해외에서도 17개의 기업을 나스닥에 상장 또는 M&A하여 약 1,300% 수익율, 수익규모 113백만달러에 달하고 있다. 하반기중에도 ValiCert, iAsiaWorks등이 성공리에 상장되어 올해의 수익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KTB네트워크는 또한 영업구성에서도 융자부문의 축소로 투자 비중이 확대되고 있으며 현금,단기성예금, MMF등 바로 현금화 될 수 있는 유동자산 4000억원이상을 확보하고 있어 자금면에서도 어려워 보이지 않는다. 앞에서 말한 유동성과 수익성의 어려움을 극복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앞으로는 네트워크의 시대다. Value Creation을 위한 모든 지적, 물적 자원들이 네트 워크로 연결되어 EASY ACCESS를 통한 NETWORK SYNERGY를 향유하는 기업만이 경쟁력을 가질수 있게 된다. KTB네트워크만큼 네트워크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리는 기업도 없을 것이다. 코스닥이 폭락한다고 해서 훌륭한 실적을 가진 기업이 동반하락 하는 현상은 문제가 있다. 하락기에도 펀더멘탈이 우수하거나 성장하는 기업은 있게 마련이다. 펀더멘탈과 실적에 부응하는 주가가 형성되기를 기대해 본다.

게시글 찬성/반대

  • 7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

하단영역

씽크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정보를 무단 복사, 전재 할 수 없습니다.

씽크풀은 정식 금융투자업자가 아닌 유사투자자문업자로 개별적인 투자상담과 자금운용이 불가합니다.
본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로 원금 손실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씽크풀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15층 (여의도동, 미원빌딩)

고객센터 1666-6300 사업자 등록번호 116-81-54775 대표 : 김동진

Copyright since 1999 © ThinkPool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