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투자를 해야 할 때와 빠져야 할 때
일반투자자는 대세 상승기에만 주식투자를 한다는 원칙을 세운다
예를 들어 10년 동안 계속 주식투자를 해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결코 좋은 투자라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가가 낮을 때 주식을 사서 주식시장이 활황이 되어 주가가 비싸지면 파는 것이지만 일반투자자가 가장 쌀 때와 비쌀 때를 잡아낸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조금이라도 주식투자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판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반투자자는 대세상승에만 주식투자를 한다는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보유한 주식이 계속 하락하여 주식을 장기 보유하고 있는 그릇된 투자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락장에서는 주식을 보유하지 않고 현금을 보유하는 원칙으로 주식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이동평균선은 대세를 판별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적 분석이다.
이동평균선이란 종합주가지수나 개별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입니다. 5일, 20일, 60일, 120일 이동평균선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5일 이동평균선은 최근 5일간의 종합주가지수를 더한 후 5로 나눈 것입니다. 이를 산출하기 위해 투자자가 일일이 계산을 할 필요는 없고 경제지를 보면 시황지표에 매일매일 주가지수 이동평균값이 5일, 20일, 60일, 120일로 분류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수치를 가지고 대세를 판단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락장세에서는 당연히 당일 주가지수가 5일 이동평균선이나 20일 이동평균선을 밑돌며 이때는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위의 경우 중에서 당일 주가지수가 5일과 20일보다는 높은데 5일 평균선이 20일보다 낮을 경우에는 일단 당일 지수가 중요하므로 당일 지수를 기준으로 상승장으로 판별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술적 분석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할수록 더 유용한 대세판단 지표를 익힐 수 있다.
물론 이동평균선이 대세 판단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투자자가 기술적 분석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할수록 더 유용한 대세판단 지표를 익힐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장 쉽게 대세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가 이동평균선이라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은 일반인들이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특정 세력들이 주가를 조정하곤 합니다. 그런 세력의 움직임을 미리 포착하여 수익을 내고 있는 세력,연구소 검색하여 가보시면 개미들에게 무료 공개된 종목과 자료들이 있으니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대세판단 지표로 하나를 정하였으면 그 결정된 지표를 가지고 계속해서 장기적으로 적용하여 시장을 판단해야 합니다. 매 장세의 판단의 순간마다 판단의 잣대를 바꾼다면 주식투자에 있어 확률에 의존한 승부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판단기준에 따라 상승장과 하락장의 결정이 뒤바뀌는 경우도 많습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