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애플카 부품 공급망, 윤곽 드러낼 듯게시글 내용
■애플카 부품 공급망, 윤곽 드러낼 듯
9월 9일 미 실리콘밸리 현지 업계 (매일경제 보도)에 따르면 애플 (Apple)은 애플카에 대해 자동차 업체와의 협력 대신에 자체 개발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애플은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에 견적요청서 (RFQ: Request For Quotation)를 발송했고 자동차 개발을 위한 연구소도 복원한 것으로 전해져 향후 애플카 핵심 부품의 공급망이 점차 윤곽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애플의 자동차 연구소 복원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주도권 확보를 의미하고 있어 2007년 첫 아이폰 공개 이전에 나타났던 일련의 상황과 유사한 행보로 판단된다.
■3~4년 후 애플카 공개될 전망
애플은 2024~2025년경 애플카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① 2025년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전기차 비중이 30%로 2019년 보급률 (2.5%)대비 +12배 증가가 예상되고, ② 2025년 전기차 보급률 확대에 따른 배터리 수요도 2025년 (1,033Gwh)에 2019년 (107 Gwh)대비 +10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애플은 본격적인 전기차 시장개화 이전에 시장진입을 통한 생태계 확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검증된 아이폰 부품 공급망 적극 활용 예상
만약 애플이 완성차와의 협력을 배제한 상태에서 2024~2025년 애플카 출시를 목표로 한다고 가정하면 아이폰처럼 애플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주도권을 가져갈 것으로 전망되어 애플은 제한적인 시간 속에서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아이폰 부품 공급망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애플은 배터리, 모터 등 전기차 핵심부품을 LG, 삼성, SK로부터 구매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향후 부품 (LG전자, LG이노텍, 배터리 3사: LG / 삼성 / SK) 및 소재업체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한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의 장기 공급계약의 가시성도 동시에 확대될 전망이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