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업황리스크는 여전하다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05 2009/01/16 08:36

게시글 내용

대신증권은 16일 조선산업에 대해 동국제강 후판가 인하로 실적 기대감은 커졌으나 업황리스크는 여전하다며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했다. 업종 톱픽(Top Picks)은 삼성중공업현대미포조선을 꼽았다.

전재천 애널리스트는 " 동국제강은 지난15일 조선용 후판 가격을 톤당 25만원 인하한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추정했던 예상 시점(2분기 인하 적용) 보다 빠르고 그 인하 폭도 크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타 철강사의 인하 시기나 인하폭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해 볼 수 있으며 올해 예상 실적이 더 크게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또 전 애널리스트는 "동국제강 후판가 인하에 따른 각사의 올해 영업이익 개선 효과는 0.27~2.37%포인트"라며 "차이는 각사의 매출액 대비 후판 비용의 비중 차이와 동국제강 조달 비율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매출액 대비 후판 비용의 비중이 높은 회사일수록 후판 가격 인하에 따른 올해 영업이익 개선이 크다고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STX조선, 현대미포조선, 그는 현대중공업 순으로 후판가 인하에 따른 영업이익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그는 "삼성중공업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 목표주가를 종전 대비 40% 올린 2만9500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현대미포조선에 대해서는 목표주가 20만1000원을 유지한다"며 "후판가 인하에 따른 올해 이익 추정치 상향 조정을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상반기에는 일반 상선 발주가 사실상 중단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벌크(Bulk)선과 컨테이너(Container)선 운임 시장의 침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조선사 수주잔고의 불확실성도 지속될 전망"이라고 조언했다.


황상욱 기자 ooc@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

하단영역

씽크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정보를 무단 복사, 전재 할 수 없습니다.

씽크풀은 정식 금융투자업자가 아닌 유사투자자문업자로 개별적인 투자상담과 자금운용이 불가합니다.
본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로 원금 손실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씽크풀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15층 (여의도동, 미원빌딩)

고객센터 1666-6300 사업자 등록번호 116-81-54775 대표 : 김동진

Copyright since 1999 © ThinkPool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