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삼성중공업 드릴쉽의 수주를 축하하며....게시글 내용
공부하자 드릴쉽~
드릴쉽 Drillship
바로 심해시추선!
삼성중공업에서 이번에 또 2조규모의 수주를 따내 이슈가 되고 있는 선박이죠~
예전에는 생소한 단어였지만...어느새 익숙한 단어가 되버린 드릴쉽~
이 드릴쉽은 크루즈선 다음으로 가는 고가의 선박이랍니다.
삼성중공업에서 전세계적 발주물량의 약 8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건 최근 데이타를 모르겠네용~아시는 분 알려주세요~2006년 기준 전세계 발주 드릴쉽 16대 가운에 13척을 수주하여 80%점유)
그럼 드릴쉽이 일반 선박들과 다른 고도의 기술력과 설계력이 필요한데~요 기술력과 설계력을 들여다 보아요~
이 선박은 아래의 고정식 석유시추선(대우중공업에서 부유식도 만든다.) 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배 위에 삐죽하게 드릴탑이 아래의 시추선과 같이 설치되어 있고,
배 아래에는 시추를 위해 드릴을 내릴 수 있는 시설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드릴쉽의 장점이 나타나게 되는데..
고정식 석유시추선을 설치하는 곳은 대량의 원유가 바다밑에 있는 곳이어야 하는데, 그 양이 고가의 고정식 석유시추선을 설치해서 원유를 뽑아올려 정제하고 남은 가격에서.. 수익률이 좋지 않은 지역이 있는데, 드릴쉽은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작업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세계적으로 600여개에 달하는 석유시추선은 모두 이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 반잠수식 석유시추선(Semi-Submersible Drilling Rig)"이 그것~
대우중공업이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아 반잠수식 석유시추선을 수주했다고 합니다.
이 설비가 15억달러 가량이다. 게다가 "턴키방식"으로 건조한다고 합니다.
흠.. 암튼 여기서 "턴키방식"이라는 용어를 알아보면,
" 열쇠(key)를 돌리면(turn) 모든 설비가 가동되는 상태하에서 인도하는 플랜트(plant) 수출의 계약방식이다."
즉,
이전까지는 우리나라 조선소들이 선체만 우리가 건조하고 드릴링(drilling)설비(=시추하는 설비)는
선주가 유럽에서 사가지고 온것을 우리가 배에 달아주는 형식이었으나, 위의 용어설명에서 말하듯이 우리가 기본설계, 자재구매, 설치, 시운전까지 전과정을 모두 수행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
또 다른 드릴쉽만의 장점이라면, 심해시추가 가능하다는 것~
최고수심 3,000M에서 10,000M까지 시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고정식 석유시추선을 3,000M 바닥에 고정을 시킬 수는 없으니까~
드릴쉽 자체에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심해에서 뽑아올린 원유에 포함되어있는 여러가지 불순물(모래, 가스, 흙등)을 1차적으로 정제하는 설비가 있어야 하기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0,000M에서 시추하는 기술또한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데요~
그러면 이렇게 만들면 이제 드릴쉽이 만들어 지는것일까요~?
절대 그렇지 않다네요
배가 시추를 위해 바다위에 떠 있을때 안전하게 떠 있어야 한다는 것~.
시추하는데 파도가 쳐서 시추장비를 놔두고 배가 떠 내려가면 안정적으로 시추를 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 수직으로 10,000M까지 시추를 위해 드릴로 땅을 파는 과정에서 드릴쉽이 원래 위치를 고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첨단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DPS(Dynamic Positioning System)라는 기술로 GPS(위성항법장치)로 선박의 현재위치를 찾아서 그 선박 주변의 파랑이나 해수의 흐름, 풍향등을 실시간으로 선박의 컨트롤 타워로 보내지고 시시각각 바뀌는 환경에 선박이 맞추어 가는 시스템이다."
이론적으로는 설명이 쉬우나.. 그 환경에 선박(드릴쉽)이 맞추어 가는것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설계에서는 배 아래에 설치되어있는 트러스트(스크류를 둘러싸고 있는 시설)를
작동시키게 되는데.
이 트러스트가 10만톤급 선박에는 앞,뒤로 3개씩 6개가 서로 각기 다른방향으로 쉴새없이 움직인데요.(트러스트는 360° 회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활동으로 몇달동안 그 위치를 고수해야 하는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추작업이 시작되어 시추봉(드릴)을 3,000M아래로 내리는데 18일이 걸린데요
우리나라의 뛰어난 드릴쉽 기술! 정말 자랑스럽습니당 ^^
본게시물의 출처는 http://blog.naver.com/eve1884입니다.
해당 블로그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재편집한 내용입니다. ^^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