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과연 글로벌 경기부양 사이클은??게시글 내용
선제적인 통화긴축 국가에 관심
뉴질랜드와 호주처럼 선제적인 금리인상이 이뤄진 국가들은 상품가격 하락에 따른 인플레이션 악재가 완화되면서 타국가에 비해 먼저 통화중립 및 통화완화 영역으로 진입할 것이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 뉴질랜드가 가장 먼저 통화완화 영역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되며 호주, 중국, 체코 등이 곧 통화중립에서 통화완화 국면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제유가(WTI)가 배럴당 100달러선을 넘어선 지난 3월 이후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단행했던 터키, 인도, 필리핀 등의 자원순수입국들도 상품가격 안정에 따른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감으로 향후 금리동결 및 금리인하 영역으로 빠르게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언급된 국가들은 최근 달러강세의 영향을 덜받으며 자국 통화가치와 주식시장 모두 뚜렷한 강세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들은 상품가격 조정에 따른 무역수지 개선기대감이 큰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인플레이션 완화가 독보이는 국가에 주목
선제적인 금리인상 및 상품가격 급락 등의 선순환 효과가 반영되기 시작된 국가의 경우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향후 경기부양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지난 3월말 대비 인플레이션 완화가 포착되는 국가들은 긍정적인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향후 통화완화정책 및 재정정책의 수혜가 기대되는 지역들이다. 인플레이션 완화가 독보이는 국가로는 중국, 인도, 체코, 싱가포르가 있다.
성장둔화세가 심각할수록 신속한 경기부양 전망
최근 GDP 전분기비 마이너스권 국가들(일본, 이탈리아 등)로 신속하게 재정정책이 투여된 사실을 고려한다면 향후 비슷한 성격의 국가들도 같은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이중에서도 앞서 제시된 선제적인 통화긴축 및 인플레이션 완화가 독보이는 국가와 겹치는 체코, 싱가포르, 터키, 뉴질랜드 등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대만, 아르헨티나, 홍콩, 말레이시아 등도 빠른 경기하강을 고려한다면 향후 인플레이션 개선 추이를 고려하면서 경기부양이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