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일양, 항바, 에볼라바이러스에 효과?, 정부지원 이끌어 내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1,067 2014/08/21 20:11

게시글 내용

영국, 에볼라 연구에 110억 원 긴급 지원

2014-08-21

영국 정부와 자선단체가 에볼라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한 긴급 연구 활동을

공동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영국 국제개발부와 자선단체인 '웰컴 트러스트'는 에볼라 연구 활동을 위해

650만 파운드, 우리 돈으로 110억여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금은 에볼라 치료와 예방을 위한 연구에 집중적으로 투입되며, 이르면

2달 안에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영국 정부와 단체 측은

설명했습니다.

저스틴 그리닝 영국 국제개발부 장관은 이번 연구로 현장 의료 인력의 대처

능력을 높여 에볼라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영국 감염병 학자 "에볼라 치료·예방조치 3만 명은 받았어야"

[중앙일보] 입력 2014.08.21 02:30 / 수정 2014.08.21 10:22

"발병지 도시로 번져 추적 어려워져 약물 수요 느는데 지맵 이미 바닥"

에볼라 출혈열 사망자가 여러 나라에 걸쳐 1200명을 넘어선 가운데 그간 에볼라 치료·예방조치가 필요했던 사람이 3만 명에 이른다는 추정치가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대 동물학과의 올리버 브래디(사진) 연구원은 21일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Nature)’ 온라인판에 게재된 칼럼에서 “보수적으로 보더라도 지금까지 3만 명은 에볼라 치료·예방조치를 받아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뎅기열 등 감염병의 확산·통제 모델을 연구하는 학자다.

 브래디는 에볼라 치료·예방이 필요한 사람의 우선순위를 크게 네 그룹으로 나눴다. 첫째가 에볼라 환자와 그 가족, 둘째가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다. 에볼라 발생지에서 일하는 구호단체 직원과 공무원, 여행자를 각각 셋째·넷째 그룹으로 꼽았다. 이어 각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의 감염 위험도를 따져 치료·예방조치가 필요한 사람 규모를 추산했다(go.nature.com/vv98gv).

 20일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재 에볼라 감염자가 2240명, 사망자가 1229명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에 앞서 “공식 집계가 실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실제 피해 규모가 더 클 수 있다고 경고했다. 브래디는 에볼라 발병지가 도시로 확대되면서 감염 위험은 커지고 잠복기(21일) 동안 감염의심자를 추적하는 것은 더 힘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자신의 분석 결과는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한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치료제·백신 수요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치료제 지맵은 이미 바닥났고 다른 실험용 약물도 턱없이 부족하다.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에서 개발된 지맵은 영장류 실험만 마친 상태에서 WHO의 승인 아래 현재 응급환자 치료에 쓰이고 있다. 앞서 미국인 의사 2명이 이 약 덕에 목숨을 건졌고, 19일 미국에서 공수된 약을 투여받은 라이베리아 의사 2명과 나이지리아 의사 1명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기존 생산량이 10~12회 투여량(dose)에 불과해 이미 재고가 바닥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 만드는 것도 쉽지 않다. 성분만 알면 쉽게 합성할 수 있는 저분자 화학약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맵은 에볼라 항원의 특정 부위만 골라 결합하는 단세포군 항체(monoclonal antibody) 세 종류를 섞어 만든다. 이런 특수 항체를 만들기 위해선 생쥐를 이용해 얻은 항체를 암(골수종)세포와 융합시켜 증식시킨 뒤 그 유전자 일부를 다시 사람의 것으로 대체해야 한다. ‘인간화’된 단세포군 항체를 얻은 뒤에는 대량 생산을 위해 식물을 이용한다. 항체 유전자를 담배 바이러스에 주입해 담배(니코티아나)를 감염시킨 뒤 감염 세포에서 항체만 추출·정제해 사용한다. 이 같은 담배를 이용한 대량 생산과정에만 몇 달이 걸린다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김한별 기자

=============================================================

○ 일양약품, 슈퍼항바이러스제, 에볼라바이러스에도 효과 좋다

- 신문에 조류인플루엔자 등 바이러스 (에볼라 포함)에 효가가 있다는

  T-705(일본제품)보다 실험한 결과 일양의 슈퍼항바이러스제가 효과가

  더 우수하다

  ( T-705와 일양의 임상진행단계는 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 2014.8.18. 합동IR 김동연사장 언급,

에볼라 바이러스와 일양의 항바이러스가 LINC(링크) 가 잘된다는

실험사진을 소개하며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국내

바이러스의 최고 권위자 고려대의대 박만성 교수 전언을 소개

☞ 실험 결과를 정부에 통보할 예정이고 매경신문에서 취재한다고 함.

=================================================================

일양약품, 고려의대와 산학협력 MOU 체결

항바이러스제와 백신·신약 개발 전략적 파트너 확보

2014.8.12

일양약품(사장 김동연)과 고려대 의과대학(학장 김효명)은 `R&D 상호협력과 국가보건 경쟁력 증대`를 위한 산학협력 약정서(MOU)를 12일 고려대학교에서 체결했다.

이번 산학협력 약정서 체결에 따라 상장제약기업 일양약품과 고려대 의과대학은 R&D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되었으며, `항바이러스 신약개발`과 `백신의 세계화`에 공동연구를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일양약품은 기존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의 작용기전과 전혀 다른 슈퍼 항바이러스제 `IY 7640`과 세계 최초로 치료제 물질개발에 성공한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의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새로운 백신개발 및 연구도 고려대 의과대학 연구진과 공동으로 진행하게 되어 신약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이게 됐다.

이와 함께, 일양약품은 조류인플루엔자, 타미플루 내성에 의한 변종 바이러스, 살인 진드기 바이러스, 메르스(MERS) 바이러스 및 새로운 위협으로 떠오른 `에볼라(Ebola) 바이러스` 등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수 많은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게 되어, 바이러스의 치료와 예방을 함께 수행할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체결식에는 일양약품 김동연 사장, 정유석 전무, 고려대 의과대학 김효명 학장, 송진원 연구교학처장, 박만성 교수 등이 참석했으며, 양기관 대표 모두 R&D 파이프라인과 제반 기술의 가치, 특허 전략, 국내외 연구 네트워크 등 특화된 노하우를 요소에 맞게 접목시켜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개발의 시너지를 더욱 증대시켜 나가자고 강조했다.

-------------------------------------------------------

일양약품, 퀸타일즈와 손잡고 美시장 노크

놀텍·슈펙트 신약 FDA 승인 추진

기사입력 2014.05.28 17:08:56

일양약품이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일양약품은 세계적인 제약 서비스업체인 `퀸타일즈(Quintiles)`사와 신약개발과 관련한 임상시험 지원과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록 등의 협약을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일양약품은 국산 14호 신약인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놀텍`과 18호 신약인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의 FDA 승인을 추진 중이다. 일양약품은 이들 신약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적응증 추가와 처방 확대를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 타미플루와 작용 기전이 다른 `항바이러스제(IY7640)`와 현재 세계적으로 치료제가 없는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치료제(RSV)`를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도 진행하고 있다.

일양약품은 차별화된 서비스와 역량을 갖춘 퀸타일즈사와 협약을 통해 신약개발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FDA 등록에서 협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퀸타일즈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 신약 개발 및 영업마케팅 서비스 지원업체(CRO)로 전 세계 60개국 이상에 진출해 있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일양약품의 우수한 신약 효과를 확인한 퀸타일즈사와 글로벌 임상 확대를 모색한 일양약품 간 상호제안으로 합의가 이뤄지게 된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