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2027년까지 세계특허기간 연장된 일라프라졸 라세믹 A형에 관하여게시글 내용
배 경 기 술
[0002] 위·십이지장 궤양은 정신적 스트레스, 식습관, 자극성 음식의 섭취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병되는 소화기질환으로서 그 직접적 원인은 위산의 과다 분비로 인한 위점막의 손상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그 치료제로는 위점막보호제, 위산을 중화시키기 위한 제산제, 항펩신제, 위산 분비를 억제하기 위한 항콜린제, 부교감신경 차단제 및 H2수용체 길항제 등이 있다. 근래에 들어서는 제산제나 중추신경 작용제 위궤양 치료제는 약효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장기 복용시 부작용 발생의 우려로 인하여 새로운 작용 기전의 위·십이지장 궤양 치료제인 H2수용체길항제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0003] 또한 오메프라졸 등 PPI제제들은 기존의 H2수용체 길항제인 시메티딘, 파모티딘 및 라니티딘등의 효과를 훨씬 능가하는 우수한 항궤양 효과가 입증되어 각종 제형으로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편 본원 발명의 발명자들은 신규한 PPI화합물을 개발하기 위하여 오랫동안 연구하여온 결과 기존의 PPI화합물에 비하여 부작용은 낮추고 높은 치료효과를 갖는 화합물인 일라프라졸을 발명하였으며, 동 발명을 한국(10-1994-3833호) 및 전세계에 특허 등록받은 바 있다.
약물은 결정형태에 따라 물리적 혹은 화학적 성질이 달라질 수가 있는데, 이러한 물리·화학적 성질들은 약의 적합한 복용형태, 제조공정의 최적화, 체내 흡수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또한 약의 개발과정에 있어서 고체 원료의약품의 가장 적합한 결정형태의 발견은 개발시간과 비용을 줄여줄 수 있다.
국제 특허 공개 제 WO2008/083333호에는 라세믹 일라프라졸의 결정다형과 그의 제조방법이 개시되어 있다.
이 중에서 라세믹 일라프라졸 결정형 A는 열역학적으로 가장 안정한 형태이고, 수분을 함유한 유기용매에 잘 용해되지 않지만 생체이용율
(bioavailability)은 가장 좋아서 복용 형태로서 가장 적합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결정형 B는 Acetone/TEA와 같은 비양자성 용매(aprotic solvent)로부터 순수한 형태로 결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공정 상 정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