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일양약품, 전량수입 의존 항바이러스제 주권 확보게시글 내용
다국적제약사 등 전세계 제약사들이 타미플루 대체신약을 개발할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데
일양이 세계처음으로 타미플루와 전혀 다른 작용기전의 탁월한 신약물질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세계바이러스학회에서 발표로 전세계 관계자들로 부터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일양의 신약개발 능력과 가치를 드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봅시다. ^^* 세계최고의 신약인 놀텍과 슈펙트에 이어
항바이러스 신약물질을 자체 개발하는 대단한 저력을 보이고 있군요.
그리고 길리어드사가 타미플루 물질을 개발하여 일양보다 적은 제약사가 일약 다국적
제약사로 크는 계기가 된 사실을 알고 계시죠.
-----------------------------------------
일양약품, 전량수입 의존 항바이러스제 주권 확보
슈퍼 항바이러스물질 세계바이러스학회 최초 발표‥이목집중
최봉선기자 cbs@medipana.com 2012-07-24 11:29
이전과 전혀 다른 새로운 작용기전
일양약품(사장 김동연)과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 바이러스 연구팀이 개발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작용기전의 슈퍼 항바이러스 물질`의 연구결과가 22일(한국시간 23일)에 미국에서 열린 제31회 세계바이러스학회(American Society for Virology)에서 최초로 구두 발표되어 전세계 관련 학계 연구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7월 21~25일(현지 시간 기준) 5일간, 미국 위스콘신주립대학(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열리고 있는 제31차 세계바이러스학회(ASV) 항바이러스 세션에서 일양약품은 최근 개발한 신규 슈퍼 항바이러스 물질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바이러스학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발표된 새로운 항바이러스 물질은 "초고속스크리닝(high-throughput screening)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도출된 물질로서 인체를 감염시키는 대부분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모두에 광범위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동물실험을 통해 타미플루 내성 바이러스에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복제가 후기에 작용하는 타미플루와 달리 일양약품 항바이러스 물질은 초기에 바이러스 복제효소 및 바이러스 표피의 탈각(uncoating)을 위한 융합(fusion)기능 억제 작용점이 밝혀지는 등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기전의 메커니즘을 갖는 항바이러스 물질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세계 유수의 대학, 연구소, 기업 등 세계적인 석학들의 바이러스 기초연구, 백신개발, 신규 항바이러스제 관련 연구 결과 등이 속속 발표되고 있으며, 22일 오후(국내 23일)에 개최된 항바이러스 세션에서는 주최측에서 마련한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많은 연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각국의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날 일양약품만이 유일하게 타미플루 내성바이러스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다른 국외 그룹들의 발표는 모두 동물실험 결과가 없었다.
학회 발표는 일양약품 항바이러스 물질의 동물실험을 주관한 한림대 박만성 교수가 연사로 나섰으며, 연구발표 후 학회에 참석한 국내외 관계자들이 일양약품 항바이러스 물질에 대한 전임상 및 임상 진입에 대한 사항을 직접 확인하는 등 학회의 새로운 이목과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일양약품의 슈퍼 항바이러스 발표 후, 많은 질문들이 쏟아진 가운데 학자들은 일양약품의 신규 항바이러스 물질이 기존의 타미플루와는 전혀 다른 기전을 갖고 있다는 점과 특히 유전자 재조합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이용하여 명확하게 규명되었다 사실에 주목했다.
또한 실험결과 기존의 타미플루를 복용한 마우스 그룹은 전부 죽은 반면 일양의 신규 항바이러스 물질을 투여 받은 마우스 그룹은 80% 이상 생존 하는 등 내성 바이러스에 대하여 매우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보고되자 놀라운 결과라며 생체내 흡수력에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일양약품 김동연 대표는 "슈퍼 항바이러스 물질은 쉬킴산을 사용하지 않은 새로운 기전의 물질로 독성시험 결과도 매우 안전한 약물임이 확인되어 우리나라 제약 기술력의 진일보와 함께 국가 안보차원에서도 수입에 의존했던 기존 항바이러스제를 신속하게 대체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 주권확보의 계기가 될 것"이라 밝혔다.
일양약품은 현재 항바이러스 물질과 관련 한국은 물론 전세계에 이미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한편, 지난 2009년 4월 멕시코에서 처음 발생한 신종플루는 14개월 만에 전세계에서 1만 8천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유일한 치료제인 타미플루에 내성이 생기는 변종 바이러스 출현으로 타미플루 내성환자가 계속 발생하여 세계 각국은 신규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
일양약품 항바이러스제 명세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균주에 대해서 억제 활성과 바이러스의 [0001] 복제를 차단하는 바이러스의 복제억제제에 감수성이 있는 인플루엔자 및 이와 유사한 바이러스의 감염의 치료와 예방에 유용한 신규의 N-페닐-2-피리미딘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유도체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인플루엔자 및 이와 유사한 바이러스감염의 치료 또는 예방을 위한 이들 화합물을 이용하는 방법, 이들 화합물을 포함하는 조성물 및 이들 화합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0002] 전 세계적으로 조류독감이 거세게 확산되고 있지만, 이에 대항할 수 있는 무기는 M2 이온채널 차단제(ionchannel blocker)와 뉴라미니다제 저해제(neuraminidase inhibitors) 뿐이다. 최근 들어선 이들 약물에 대한 저항성 문제가 심화되고 있어 신약 개발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 인플루엔자를 치료하기 위해 승인된 약제학적 제품은 단지 몇 가지 밖에 안 된다. 첫 번째 계열 약물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인 헤마그글루티닌(Hemagglutinin) 바이러스주에 대해서만 활성이 있는 아만타딘(amantadine)이나 리만타딘(rimantadine) 같은 M2 이온채널차단제로 숙주세포로 침입한 바이러스 입자가 자신을 복제하는 과정을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두 번째 계열 약물로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인 뉴라미니다제(Neuraminidase) 바이러스주에 대해서만 활성을 보이는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한국특허공개 제 10-1998-0703600)나 자나미비르(zanamivir, 한국등록특허 특 0169496) 같은 뉴라미니다제 저해제로 복제를 마친 바이러스가 숙주세포를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상기 두 계열의 치료제들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과정 중 한 부분에 개입해서 그 과정을 교란시키는 작용을 하여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치료제이다.
[0003] 또한 위에서 언급한 뉴라미니다제 저해제 이외에, 특히 5- 및 6-원 카보사이클릭 고리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는 억제제도 개시되어 있다. 예를 라니나미비르(Laninamivir, 한국등록특허 10-0506578), 페라미비르(미국등록특허 6562861)등이 있다. 그러나 최근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이들 약물에 대한 저항력을 가진 돌연변이 바이러스들이 급속히 출현하고 있으며, 또한 자나미비르(zanamivir)의 경우는 흡입에 의해서만 투여할 수 있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감염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개선된 약물이 매우 필요하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0004] 본 발명자들은 연구를 계속하여 수행하여, 종래의 기술보다 뛰어난 항바이러스제로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을 치료 또는 예방할 수 있는 우수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억제 활성과 바이러스의 복제를 방지하는 효과를 갖는 신규의 N-페닐-2-피리미딘 이소티오시아네이트 화합물을 놀랍게도 발명하였다.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