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7년만에 액면가 하회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74 2008/09/08 10:05

게시글 내용

[머니투데이 정호창 기자][전문가들 "청산가치 고려하면 주당 1만원이 적당"]

국내 2위권 시멘트 업체인 성신양회 주가가 연일 추락하며 52주 신저가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성신양회의 주가는 지난 5일 액면가(5000원)를 밑도는 4800원으로 마감했다. 이 회사 주가가 액면가를 밑돈 건 2001년11월16일 이후 무려 7년만이다. IMF 위기를 벗어난 후 처음인 셈.

지난해 말 1만6000원대를 웃돌던 성신양회 주가는 올 들어 하락세를 타기 시작, 지난 6월 1만원대 밑으로 추락하더니 이날 결국 액면가마저 무너지고 말았다.

이날 종가 기준 성신양회의 시가총액은 919억원이다. 상반기 기준 1조1348억원의 자산규모를 가진 회사라는 사실이 민망할 정도다. 현 시가총액 기준이라면 경영권 인수에 500억원이 채 들지 않을 정도로 '굴욕'을 겪고 있는 셈이다.

성신양회 주가가 이렇듯 끝모를 추락을 계속하고 있는 이유는 겹겹이 둘러싸인 악재 때문이다.

악재 중 첫째는 유연탄 가격 급등이 꼽힌다. 유연탄은 시멘트 제조과정 중 연료로 사용되는데, 제조원가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이 유연탄 구입비다.

올 들어 유연탄 가격은 톤당 160달러를 넘어서며 지난해 가격인 70~80달러보다 두배 이상 올랐다. 게다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환율 변동에 민감한데 최근 원/달러 환율마저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 원가 부담을 높이고 있다.

두번째 악재는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다. 성신양회는 업계 다른 회사보다 부채비율이 높고 차입금 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이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큰 상황이라 최근 불고 있는 금리인상 움직임은 악재 중 악재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할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원가와 금융비용 부담을 이기기 위해선 시멘트 판매단가 인상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수년째 이어진 건설경기 침체로 건설사들의 유동성 위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 단가 인상 카드를 내밀기가 쉽지 않고 설사 내민다 하더라도 성공할지가 의문이다.

이처럼 호재는 보이지 않는데 악재만 쌓이다보니 주가는 하락하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좋지 않은 업황을 고려해도 액면가 이하로 주가가 떨어지는 건 과한 편"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박형렬 푸르덴셜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회사의 청산가치를 계산해보면 주당 1만원 정도"라며, "업황이 안좋은 것은 분명하나, 주가가 액면가 이하로 곧두박칠 정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최근 성신양회 주가의 급락은 환율문제로 주식시장 전체가 혼란에 빠지며 시장심리가 급격히 위축돼, 매물은 쏟아져 나오는데 이를 받아줄 세력이 없어 발생한 것"이라며 "현재 낙폭이 과도한 편이라 시장상황이 조금 안정되면 반등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승민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도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그는 "건설업황이 좋지않아 턴어라운드가 늦춰지고 있고 이로 인해 시장의 기대가 줄고는 있지만, 자산 가치가 있기에 현 주가는 좀 과하게 떨어진 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시멘트 시장이 과점시장이고 성신양회가 업계 상위권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장상황이 조금만 호전되면 바로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최악의 경우 회사가 망한다해도 기간산업이므로 회사가 없어지지 않고, 인수합병(M&A)으로 이어지기에 M&A 매물가치가 있다"며 "최근의 급락이 앞으로의 주가 상승을 위해 오히려 좋은 약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

정호창기자 hochang@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