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장마철에 더 우울한 이유 알고보니…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38 2013/07/15 21:38

게시글 내용

요즘처럼 비가 많이 오는 날이면 유난히 우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햇빛을 받지 못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우울감을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우울증상은 불면증, 식욕저하 등이 발생하지만, 계절적 우울증은 잠이 너무 많이 와서 온 종일 무기력하고 식욕도 왕성해져 탄수화물 섭취가 늘어나 살이 찔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은호 교수의 도움으로 계절성 우울증의 원인과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장마철에 더욱 우울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장마철은 햇빛이 줄어들어 많은 사람이 우울한 증상을 느끼게 된다. 햇빛이 줄어들면 멜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신체리듬이 깨져 우울증이 유발된다. 멜라토닌은 뇌 속의 송과선이라는 부위에서 밤에 집중적으로 분비하는 호르몬으로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멜라토닌 분비량에 의해 일시적으로 우울한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계절성 우울증은 얼마나 지속되나 
계절성 우울증은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 겨울철에 우울증이 시작되고 일조량이 늘어나는 봄, 여름에 증상이 저절로 회복되는 현상이 매년 반복된다. 이 증상은 일조량 차이가 적은 적도 부근에서는 드물고 위도가 높아질수록 더 많아져 북구 유럽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환자가 두 배 이상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마철 우울증을 이겨내려면
장마철에는 활동량이 적어지고 쉽게 우울해질 수 있으므로 긍정적 생각과 즐거운 마음, 규칙적이고 고른 영양을 섭취하도록 생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계절성 우울증은 신체 리듬이 깨져 나타나는 증상인 만큼 몸과 마음이 뜻대로 잘 움직이지는 않지만, 조금 더 긍정적인 마인드로 장마철을 건강하게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