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2013년 IT·중국 도시화株 주목해야게시글 내용
2013년에는 어떤 키워드가 떠오를까?
바로 삼성전자와 중국 도시화다. 최근 신문이나 증권 관련 방송에서 보면 IT주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삼성전자는 최선호 추천주다.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등 신제품이 계속 히트를 치는 가운데 내년 4월에는 갤럭시S4가 나온다고 하니 여전히 상승모멘텀은 살아 있다.
게다가 현재 2000p 가까이 근접한 수준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제외하면 한국증시는 1650p선이 적정수준이라고 한다. 그만큼 삼성전자가 지수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함을 알 수 있는데 내년 상반기 증시가 상승한다면 그 상승분 역시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IT부품주가 이끌 것이다.
한 때 혁신의 아이콘으로 불리우던 애플 열풍이 일단락 된 지금 스마트 IT기기 시장에서 원가경쟁력과 좋은 품질을 지닌 삼성전자는 내년도 증시를 이끌어 갈 충분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올해는 특히나 중국경제에 대한 비관적인 이야기가 많았다.
특히 ‘닥터둠(Dr.Doom:비관론자)으로 불리우는 마크 파버 마크파버리미티드 회장과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 등이 중국 경제의 경착륙을 강조하며 세계 경제와 글로벌 증시에 미친 충격이 적지 않았다. 더군다나 루비니 교수는 올해 중국 경제에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대재앙)이 올 것이라고 했다고 하니 가뜩이나 불안한 투자자들의 심리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물론 아직 이런 우려가 완전히 가신 것은 아니지만 올 들어 지난 3분기까지 중국 경제는 7.7% 성장했다. 중국 정부 목표치이자 잠재 성장률인 7.5%를 웃도는 수준이다. 경기순환 상으로도 3분기 7.4%를 저점으로 4분기 이후에는 8%대에 재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적어도 연착륙은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새로운 시진핑 체제가 이전 지도부들과 달리 외적 성장이 아닌 내적 성장을 꾀하고 있어 이전과 같은 9%대 10%대의 폭발적인 상승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증시가 기대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중국의 ‘도시화’이다. 이달 초 열린 중앙정치국회의에서는 6가지 경제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안정성장’과 ‘도시화’를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시인프라 구축에 관련된 건설, 기계업종의 수혜가 예상된다. 또한 도시화는 곧 고령화를 뜻하기 때문에 제약, 의료기기, 진단기기 시장의 성장도 기대된다.
그리고 인구구조의 변화에서도 새로운 수혜주를 살펴볼 수 있다. 중국은 작년을 기점으로 도시 인구가 농촌 인구를 추월해 6억9000만명으로 전체의 51.3%다. 이로써 적어도 10년간 헬스케어, 화장품, 교육, 레저, 통신 등 준 필수소비재와 경기소비재가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삶이 윤택해지고 임금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식료품비가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겠지만 육류 소비 증가가 사료 소비 증가를 가져오는 점은 주목해야 한다. 여기서 중국 사료용 라이신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CJ제일제당이 최선호주가 될 것이다.
그리고 고령화와 늘어난 임금수준 덕분으로 중국 스마트폰 회사에 반도체를 납품하는 SK하이닉스, 안과진단장비를 수출하는 휴비츠, 내년 중국에 커피를 수출할 계획인 남양유업 등이 유망해 보인다.
근래 명동에서 중저가 화장품 상점에 임대를 주고 있는 지인의 말에 의하면 예전만 해도 월세를 꼬박꼬박 내더니 요즘은 밀려서 제대로 못 받는 곳도 있다고 한다. 그만큼 일본인 관광객의 숫자가 줄었음을 의미한다. 엔화 약세와 독도 문제 등을 둘러싼 반한 감정을 고려하면 일본인 입국자는 내년에도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다.
지난 한 해 일본, 중국 관광객들로 인해 내수주가 강세를 보였다면 이제는 IT 수출주와 중국 도시화에 따른 수혜주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투자자들 모두 올 한 해 어려운 시장에서 고생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내년에는 상승이 예상되는 기조가 형성된 만큼 모두 웃을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