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한국 증시가 '윔블던 코트'냐게시글 내용
국내 증시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입김’에 힘없이 밀리고 있다. 외국인들이 국내 상장사 시가총액의 20%, 순이익의 10%가량을 차지하는 삼성전자에 대해 매도 공세를 멈추지 않으면서 2000을 넘나들던 코스피지수는 1830 수준에 묶였다. 외국인들이 정보기술(IT)주에 대해 매도 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IT주 전반도 하락세다.
외국인 영향력이 커지면서 국내 시장에서 외국 기업보다 자국 기업의 활동이 부진한 현상을 지칭하는 ‘윔블던 효과(Wimbledon effect)’가 한층 거세지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강해지는 ‘윔블던 효과’
9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1013억원을 순매도하며 닷새째 ‘팔자’를 이어갔다. 올 들어 지난 8일까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치인 10조6000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지난 6월에는 전체 순매도 금액의 절반 가까운 5조1470억원을 팔아치웠다.
이에 따라 상반기 코스피지수는 6.70% 하락했고, 외국인 매도세가 본격화한 6월 이후론 낙폭이 커져 한 달 새 8.53% 급락했다. 외국인이 3조5358억원어치나 순매도한 전기전자 업종 종목은 실적에 관계없이 약세를 면치 못했다. 올 들어 외국인이 많이 판 삼성전자(5조1260억원 순매도)는 18.73% 주가가 빠졌다. 한국전력(6114억원 순매도·-11.49%), LG화학(6018억원 순매도·-21.97%), 이마트(4908억원 순매도·-11.13%) 등 업종 대표종목들도 맥을 못췄다.
이 같은 현상은 7월에도 이어지고 있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7월 외국인 순매도 상위종목을 떠안은 개인은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이 모두 하락했다. 삼성전자(-8.64%), 현대모비스(-6.96%) 등 개인 순매수 상위종목 대다수는 7월 들어서만 5~10%대 손실을 봤다. 반면 외국인은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 중 5개 종목이 상승했고, 셀트리온(14.95%), LG유플러스(6.28%), 엔씨소프트(7.10%) 등에선 5%대 이상의 쏠쏠찮은 재미를 봤다.
오성진 현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외국인 매매 동향과 코스피지수 그래프가 올 들어 거의 같은 모양을 그릴 정도로 코스피지수와 외국인 투자패턴이 동조화됐다”며 “한국 증시는 삼성전자 의존도가 큰 만큼 삼성전자 방향성을 바꿔버리면 코스피지수가 바뀌고 그에 따라 공매도 수익과 파생시장 수익이 커져 대형 헤지펀드들의 사냥감이 되기 쉽다”고 했다.
홍성국 KDB대우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외국인이 IT 등 특정 업종의 매매 방향성을 한 방향으로 정해 밀어붙이면 채권시장·환율 등에 연동돼 파괴력이 커진다”며 “국내 자금은 불안심리가 번지면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거래대금이 줄고 이것이 다시 외국인 영향력 강화로 이어진다”고 짚었다. 조익재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도 “국내 기관투자가들의 자금여력이 크지 않아 외국인 매물을 소화하지 못하다 보니 가격 하락폭이 커지고 있다”고 거들었다.
◆“차익실현 규모는 미지수”
외국인 투자자들의 차익실현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으나 ‘많이 번 물량부터 팔아치웠을 것’이라는 심증만 있을 뿐 추정조차 쉽지 않다는 게 증권업계 설명이다. 외국인들이 언제 사들인 주식을 지금 내다파는지 매매시점과 평균 매입단가 등을 파악하는 게 불가능해서다.
김학균 KDB대우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올 상반기엔 뱅가드 벤치마크지수 변경에 따른 10조원 규모 매물이 포함돼 있어 외국인 수익을 평가하기가 더욱 어렵다”며 “매입시점과 평균 매입단가 정보가 없는 만큼 단순한 보유지분 평가익 추정은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
■ 윔블던 효과
외국에 개방한 국내 시장에서 외국 기업이나 자본보다 자국 기업 활동이 부진한 현상을 뜻한다.
영국에서 열리는 윔블던 테니스대회에서 영국인 선수가 우승하지 못한 데서 유래했다. 올해는 77년 만에 윔블던 테니스 남자단식에서 영국인 앤디 머레이가 우승하며 징크스를 깼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