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그러나 인류의 긴 역사 속에서 바비큐의 원조가 따로 있다고 보는 것도 우스운 일일 테다. 산불 등 자연발화로 구워진 고기를 맛본 후 생식보다 화식이 더 좋다는 걸 알았고, 불을 사용하면서는 훈제 향까지 즐겼을 것이다. 우리 민족도 예부터 고기요리를 잘하기로 소문났다. ‘삼국지 위지동이전’에 “동이족은 장양(藏釀·발효요리)과 고기요리를 잘한다”는 기록이 나올 정도다.
바비큐는 육류뿐만 아니라 생선, 조개, 채소까지 익혀 먹는 요리로 점차 진화했다. 주로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엘비스 프레슬리가 살던 미국 남부도시 멤피스는 로큰롤과 함께 ‘돼지갈비 바비큐의 세계 수도’로도 유명하다. 미국 대통령 린든 B 존슨은 1967년 텍사스목장에 29명의 남미 외교관을 초대해 ‘바비큐 외교’를 펼쳤다. 레이건은 1984년 구소련 대사를 초대해 바비큐를 먹으며 우주무기 제한을 논의했고, 조지 W 부시는 장쩌민 중국 주석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 고이즈미 일본 총리 등과 ‘바비큐 정상회담’도 가졌다.
원래는 섭씨 100~110도에서 8~10시간 굽는 게 좋다는데, 불길에 직접 닿지 않고 장작의 연기와 열기로 구워내는 게 맛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요즘은 간편화로나 바비큐 세트를 파는 곳이 많아 요리도 아주 편리해졌다. 캠핑과 가족여행이 늘어난 것도 촉진제가 되고 있다. 프로야구 인천 문학경기장에는 바베큐존이 들어서 있다. 전국 36개 국립자연휴양림 중 유명산 백운산 등 19곳에서도 바비큐를 즐길 수 있다.
그제 정부가 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해 도심공원에도 바비큐 시설을 조성토록 유도한다고 발표하자 수요확대를 반기는 축산업계와 쓰레기 오염을 우려하는 네티즌의 찬반논란이 거셌다. 당국이 하루 만에 “하천법 적용을 받는 한강둔치는 적용대상이 아니며, 오염 위험이 없는 일반 도시공원 내 야유회장과 야영장 등만 대상”이라고 해명했다. 그러자 산·계곡은 되고 강은 왜 안 되느냐는 소리가 나왔다. 정작 중요한 건 장소가 아니라 성숙한 시민의식일 텐데….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