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한방치료가 척추 수술 이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척추수술실패증후군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모커리한방병원은 허리디스크 수술을 3년 이내 받았고, 수술 후 통증이 줄어들지 않는 척추수술실패증후군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강척한약, 추나, 침 등 한방입원 치료를 4주간 한 다음 변화를 살폈다.
연구 결과, 한방입원 치료 후 통증이 70% 이상 감소했다. 허리 통증지수가 6.5점에서 2.5점으로 줄었으며(점수가 낮을수록 통증이 덜함), 하지 방사통은 6점에서 2점으로 감소했다. 모커리한방병원 김기옥 병원장은 “수술 중 감염이 된 경우나 심한 유착으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척추수술실패 증후군 환자는 한방치료로 빠른 시간 내에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척추수술실패증후군이란 1회 이상의 허리디스크 수술을 받은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는 않고 오히려 악화되거나, 수술 전 없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허리디스크 수술은 수술 과정에서 허리 근육과 인대 등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이 경우 기능을 회복하고 강화해주는 허리통증 치료법이 중요하다.
김기옥 병원장은 “척추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난 후에도 계속되는 허리 통증 및 하지 방사통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있다”며 “체계적인 한방 입원치료는 매일 매일 집중적인 치료로 빠르게 통증을 완화한다”고 말했다.
척추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비수술 한방 ABCDE척추치료법은 침(A=acupuncture), 봉침(B=bee venom acupuncture), 추나(C=chuna), 한약(D=Drug of herbal medicine), 운동요법(E=exercise)을 말한다. 침으로 척추 주위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봉침으로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없애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를 진행한다. 이 외에 경직된 허리 근육과 인대를 밀고 당기어 풀어주는 추나요법(이완추나)을 통하여 척추를 이완시키고 한약으로 디스크 주위 인대, 신경, 척추를 강화시킨다. 운동치료는 잘못된 자세 교정 및 개인별 교육까지 병행해 재발률을 낮추는 효과까지 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