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내용
10원짜리 동전을 10번 던져서 어쩌다가 10번 모두 앞면이 나왔다면 11번째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올 확률은 얼마나 될까. 앞면이 나올만큼 나왔으니 이제 뒷면이 나올 때도 된 걸까. 아니면 여전히 앞면이 나올 확률이 높은 걸까.
흔히 사람들은 믿고 싶은 것만 믿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동안 로또에 가장 많이 나왔던 숫자가 37이라니까 왠지 37을 빼놓으면 안될 것만 같다. 그래서 그동안 나왔던 숫자들을 놓고 이리 저리 머리를 굴려가며 이번주에 당첨될 숫자를 골라내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동전을 100번 던져서 100번 모두 앞면이 나왔다고 한들 101번째 동전을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올 확률은 여전히 2분의 1이다. 아무리 머리를 굴려봐도 로또에 당첨될 확률은 여전히 814만5060분의 1이다.
따지고 보면 거의 모든 도박이 비슷하다. 각각의 패는 모두 독립적이고 그동안 어떤 패가 나왔든 당신은 다음패를 결코 예측할 수 없다. 동전의 앞면이 잇따라 10번이나 나오는 것처럼 아주 가끔 행운이 찾아오기도 하지만 여러차례 패를 돌리면 돌릴수록 확률은 이론값에 가까워진다.
그러나 카드로 하는 도박은 조금 다르다. 카드 게임에서 에이스는 모두 네장이다. 당신이 에이스를 뒤집었다면 남은 에이스는 석장, 다음에 에이스가 나올 확률은 분명히 조금 줄어든다. 카드게임에서 각각의 패는 독립적이지 않다.
MIT의 똑똑한 공부벌레들이 카지노에 빠져든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계산만 제대로 하면 다음에 나올 패를 얼마든지 예측할 수 있다. 포커나 훌라는 변수가 많아 어렵지만 간단한 블랙짹이라면 충분히 붙어볼만하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