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MK구속 회사경영에 호기 맞을수도"<비지니스위크>게시글 내용
비즈니스위크는 먼저 정 회장의 구속이 현대차가 해외사업 확장을 가속화하는 시점에 이뤄진 점을 언급, 현대차 관계자와 일부 분석가들은 향후 5년내 세계 5대 자동차회사로 도약하려는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회장이 최근 몇년동안 품질개선에서부터 미국과 유럽의 공장 신설 문제 등 현대차의 모든 중요한 사업을 사실상 뒤에서 강력히 추진해 왔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위크는 정 회장에 대한 수사로 이미 미 조지아주 기아차 기공식이 연기되고, 체코 공장신설 계획이 보류됐다고 보도했다.
우리투자증권의 자동차 분석가인 스티븐 안은 달러화에 대한 원화절상을 지적, "해외에서의 생산확대가 미래성장을 위해 중요하다"면서 "정 회장의 구속은 현대에게 심각한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일부 펀드 매니저와 업계 전문가들은 현대차가 회사경영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고 비즈니스위크는 보도했다.
산업연구원 조 철 연구원은 "현대차가 불확실성에 직면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그러나 `정회장 원맨쇼'를 끝내고, 더 많은 경영자들이 참여해 의사를 결정하는 절차를 정착시키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비즈니스위크는 또 정 회장이 현대차를 세계적 성공신화로 만드는데 기여했다는 데에 대해선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많은 업계전문가들은 재능있는 디자이너와 경영자, 최고 부품공급업자 등이 없었다면 현대차가 그렇게 급성장하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펀드매니저는 "주요사업계획이나 기본적인 시스템을 정착시키는데 있어 한 사람이 추진하는 것보다 전문경영자들이 일을 더 잘 진척시킬 수 있다"면서 "이번 현대사태는 불운으로 가장된 축복"이라고 전했다.
비즈니스위크는 특히 정 회장 구속영장이 청구된 27일 현대차 주가가 전날보다는 2.99% 떨어진 89.20달러로 막을 내렸지만 이는 검찰수사가 시작되기 전의 마지막 거래가보다 3.7% 오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S&P사 보고서는 검찰수사가 현대차와 기아차의 기본적인 신용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비즈니스위크는 전했다.
비즈니스위크는 또 많은 자동차 분석가들이 현대차 주식 매수를 주장하고 있다는 점도 정 회장 구속이 현대차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반증으로 제시했다.
bingsoo@yna.co.kr
(끝)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