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종합토론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큐알티(405100)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게시글 내용
큐알티 주가가 크게 오르고 있다.
11월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11분 현재 6.40% 상승 1만 4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큐알티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시대를 맞아 신뢰성 평가 시스템 솔루션을 강화 하면서 주가에 훈풍을 불어 넣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반도체 평가 노하우에 AI 기술을 접목하여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평가를 제공함으로써, AI 반도체의 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AI 반도체는 높은 연산 성능과 빠른 처리 속도가 요구되며, 이에 따라 발열량이 높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존 반도체와 달리 AI 반도체는 데이터 병렬 처리 구조를 가지고 있어 성능 평가 항목이 많고, 처리 속도가 빨라 발열이 심한 특징이 있다. 따라서 AI 반도체의 신뢰성 평가는 더욱 까다롭고 정밀한 기술이 요구된다.
큐알티는 40여 년간 축적된 반도체 신뢰성 평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AI 반도체 전용 평가 기술을 개발했다. AI 반도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모사하고, 이를 통해 반도체의 수명과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인공지능(AI), 우주·항공, 방산, 장비'. 제26회 반도체 대전(SEDEX 2024)에서는 반도체 신뢰성 평가 전문기업 큐알티의 신성장동력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AI용 첨단반도체와 우주·항공 분야 발전이라는 산업 트렌드 변화에 맞춰 새로운 반도체 장비와 진화한 수명·성능 테스트 설루션을 선보였다.
큐알티는 10월2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SEDEX 2024에서 무선주파수(RF) 분석시스템(Analysis System) 장비와 우주방사선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SEE측정장비(SEE Analysis System)를 전시했다.
RF 장비는 큐알티의 신사업인 장비개발 사업본부에서 선보인 신제품이다. 반도체에 RF 스트레스를 주며 장시간 시험하면서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수명을 예측하고 분석해 준다. 이 장비는 지난 상반기 첫 판매가 이뤄졌고 현재 미국과 일본 등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 중이다.
통신칩이 통신기기뿐만 아니라 위성과 자율주행차 등 수요처가 늘어나면서 칩의 성능·수명 테스트도 더욱 중요해졌다. 자율주행차나 우주 등 첨단 반도체가 사람의 생명과 직결될 정도로 중요한 만큼 RF를 활용해 더욱 정확도 높은 신뢰성 평가를 진행하는 게 트렌드가 되고 있다고 한다. 큐알티 관계자는 "(RF 장비 판매는) 큐알티의 중점 사업 중 하나"라고 말했다.
SEE측정 시스템도 미래먹거리로 내세웠다. 우주나 위도가 높은 북극과 남극 지역, 지상 중에서도 데이터센터가 설치되는 고지대 등은 우주 방사선 속 중성자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반도체가 중성자의 영향을 받아 문제가 생기는 것을 '소프트에러'라고 하는데,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칩을 테스트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설루션을 개발했다.
실제로 중성자를 반도체에 쏘아 문제가 있는지 분석해 고객사에 결과보고서를 제공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소프트에러에 강한 반도체가 탄생한다. 반도체 제조사만 아니라 위성 관련 기업이나 안전이 중요한 자동차 기업에서도 시험 항목 중 하나로 다룬다고 한다. 특히 민간기업들도 저궤도 인공위성 등 우주사업을 확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우주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우주용 반도체 테스트 사업은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앞선 관계자는 "큐알티는 10여 년 전부터 이 테스트의 필요성을 알렸고, 국책사업을 수주한 뒤 3년 전 사업화에 성공했다. 이후 2022년부터 매출이 발생해 이제 막 활성화되고 있는 사업"이라며 "위성만 해도 몇만 개 이상을 계속 띄워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수요가 계속 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부스에 전시하진 않았으나 AI 반도체의 신뢰성 평가도 중요한 성장동력이 돼주고 있다.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를 만드는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 리벨리온 등이 큐알티에 수명과 성능 검증 평가를 맡기고 있다.
성현동 KB증권 애널리스트는 "전자현미경 등 신규 분석 장비 도입으로 반도체 종합분석 매출액이 증가하기 시작했다"면서 "RF 신뢰성 평가 장비 개발이 완료되면서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평가했다. 큐알티는 올해 2분기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한 158억원을, 영업이익은 117% 성장한 13억원을 달성했다.
성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사용처가 스마트폰 등의 기존 전자(IT) 기기에서 데이터센터, 우주항공, 자율주행, 인공지능(AI), 헬스케어 등으로 확대되면서 연구개발(R&D) 단계부터 신뢰성 분석과 종합 분석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자체적인 첨단 신뢰성 평가 인프라를 개발해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주요 반도체 제조사의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검사 장비에 대한 고정비 비중이 높은 원가 구조상 매출액이 늘수록 영업이익률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큐알티의 올해 연간 매출액을 전년 대비 40.8% 증가한 750억원으로, 영업이익을 1347% 증가한 110억원으로 예측했다.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0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3.57% 증가. 영업이익은 12.56억으로 116.9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7억으로 7.30% 증가.
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48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1.35% 증가. 영업이익은 12.78억으로 22.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9억으로 36.06% 감소.
리서치알음은 3월19일 방대한 인공지능(AI) 데이터처리 속도 향상을 위해 고성능 메모리는 필수라며 초기 시장 선점 중인 HBM 관련주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김재무·문주성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AI용 GPU는 여전히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엔비디아는 H100 출하량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에 HBM3을 사실상 독점 공급하고 있다"며 "차세대 제품인 HBM3e공급도 앞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DDR4에서 DDR5로 전환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SK하이닉스는 고성능 DDR5와 HBM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기술력이 앞서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또 "큐알티는 국내 유일의 반도체 양산 전 단계 신뢰성 평가 기업"이라며 "외주 반도체 후공정(OSAT)업체가 제공하는 테스트와 구분되는 공정으로 다른 기업의 진출이 어려운 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AI, 우주항공 등 첨단 산업용 고성능 반도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성을 위한 신뢰성 평가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며 "테스트 소요 시간과 기술 향상으로 단가 인상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패키징 공정 중 반도체 기판과 칩 다이를 붙일 때 하단부에 구 모형의 솔더볼이 부착된다"며 "프로텍은 앰코테크놀로지와 함께 차세대 기술인 레이저를 활용한 리플로우를 개발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기존 5~7분이 걸리던 공정 소요시간을 1~2초로 줄였다"며 "해외 OSAT 업체들과 양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이른 시일 내 상용화를 기대한다"고 내다봤다.
큐알티 주가가 소폭 오르고 있다. 3월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3.66% 올라 3만 8200원에 거래되고 있다.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관련주에 매수세가 몰리며 수혜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CXL은 컴퓨터 내부에서 CPU, 메모리, 가속기 등 주요 부품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고속 인터페이스 표준이다.
큐알티의 신뢰성 평가는 반도체 및 전자부품의 개발과 납품에 있어 필수적인 평가 과정이며, 기업이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에 입각한 증빙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결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불량분석, 소재분석, FIB 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57억으로 전년대비 10.69% 감소. 영업이익은 7.52억으로 92.69% 감소. 당기순이익은 26.24억으로 59.22% 감소.
반도체 생태계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신뢰성 평가 및 종합분석 전문기업. 반도체 및 컴퓨터나 모바일 제품과 같은 일반 상용제품분야에 사용되는 전자부품부터 차량용 전자 부품 및 IoT 전자부품의 신뢰성 평가와 종합분석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최대주주는 김영부 외(74.57%).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6.29억으로 전년대비 17.07% 감소. 영업이익은 102.86억으로 37.74% 감소. 당기순이익은 64.34억으로 48.47% 감소.
2022년 11월15일 10748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후 올 3월5일 43500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조정에 들어간 모습에서 8월5일 11920원에서 마무리한 모습입니다. 이후 8월27일 1644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9월9일 12440원에서 저점을 찍은 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148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154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17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187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