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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업(462870)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게시글 내용
시프트업이 주력 게임들의 흥행 소식에 장중 강세다. 현재 주가는 공모가(6만원)를 넘어섰다.
10월7일 오후 1시 56분 현재 시프트업은 전 거래일 대비 13.17% 오른 6만3600원에 거래되고 있다.시프트업의 주가가 6만원대를 회복한 것은 지난 9월 23일 이후 처음이다. 시프트업은 ‘승리의 여신: 니케’와 ‘스텔라블레이드’ 등이 흥행에 성공했다. 주요 증권사들은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고 있으며 이는 평균 9만원에 달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글로벌 게임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콘솔·인디게임과 함께 인공지능(AI) 활용 게임을 집중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0월7일 국회에 따르면 문체부는 지난달 말 국정감사를 앞두고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제출한 업무현황보고서에 “콘솔·인디게임 및 AI 활용 게임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미래 시장 선점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콘솔과 인디게임 양성 계획은 지난 5월 발표한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에 포함돼 있는 내용이었으나, AI 게임 개발 집중 지원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게임 업계에서 AI를 활용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 AI를 적용해 개발 속도화 효율성을 높이거나, 게임 내 콘텐츠에 AI를 더해 새로운 재미를 주는 점이 대표적이다. 후자의 경우 AI 비플레이어 캐릭터(NPC)를 만들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도록 하거나 음성인식 AI를 통해 이용자가 말로 게임을 이용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개발 효율화를 위한 AI는 이미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다. ‘스텔라 블레이드’로 글로벌 공략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시프트업(462870)은 오픈AI 출신 개발자인 김태훈 AI랩 팀장을 영입했고, AI를 통해 효율적인 인력 구성을 가져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엔씨소프트(036570)는 지난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대형언어모델(LLM) ‘바르코’를 자체 개발해 공개했고, 크래프톤(259960) 또한 AI 게임을 만드는 개발 자회사 ‘렐루게임즈’를 통해 여러 신작들을 내놓고 있다.
다만 AI 게임 개발을 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은 언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국정감사 업무현황 인사말에서 ‘AI 저작권 규범 마련’을 언급해 이와 관련된 작업을 우선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AI 시대에 적합한 저작권 규범 마련을 위해 AI 업계, 권리자, 학계, 법조계 등과 논의해 AI-저작권 제도개선 방안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문체부는 ‘이용자 보호’와 ‘규제 혁신’을 게임 분야 주요 정책으로 꼽았다. 이어 이용자 보호 정책 성과로 지난 3월 시행된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경찰청과의 협업을 통한 게임사기 수사 전담 인력 지정, 공정위와 진행한 표준약관 개정 등을 내세웠다.
규제 혁신 계획으로는 게임물등급분류 권한을 단계적으로 민간에 이양하고, 올 12월까지 분류 기준을 개선해 이용자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미래에셋증권에서 9월11일 시프트업(462870)에 대해 '호요버스의 성장 스토리가 보인다'라며 투자의견 '매수(신규)'의 신규 리포트를 발행하였고, 목표가 95,000원을 내놓았다. 전일 종가 기준으로 볼 때, 이 종목의 주가는 목표가 대비 72.7%의 추가 상승여력이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미래에셋증권에서 시프트업(462870)에 대해 '게임 업종 대형주 Top Pick. 하반기는 판호 획득, 니케 2주년 효과에 따른 실적 모멘텀도 강하게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 1) 국내 대부분의 상장 게임사와 달리 One IP 리스크를 해소한 점, 2) 게임 산업 내고성장 중인 서브컬쳐 게임에 대한 차별화된 개발력, 3) 스텔라 블레이드 흥행으로 입증한 멀티플랫폼 개발력, 4)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Hit Ratio를 고려 시 국내 게임 업종 내 최상위 밸류에이션을 부여받을 수 있는 게임사라는 판단'라고 분석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에서 '24F 매출액 2,130억원(+26% YoY), 영업이익 1,490억원(+35% YoY)을 기록할 전망. 니케 매출액은 1,660억원(+2% YoY), 스텔라 블레이드 매출액은 430억원을 기록할 것. 스텔라 블레이드의 콘솔 판매량으로 150만장을 가정. 25년은 매출액 3,560억원(+67% YoY), 영업이익 2,890억원(+93% YoY)으로 성장이 가속화될 것. 지역 확장이 이어지는 니케는 2,550억원(+53% YoY), PC로 확장되는 스텔라 블레이드는 980억원(+127% YoY)의 매출액이 예상. 니케 중국 일평균 매출로 10억원, 스텔라 블레이드 PC 판매량은 180만장을 가정'라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은 이 종목에 대해 최근 1년 중 처음으로 목표가 95,000원을 제시했다. 오늘 미래에셋증권에서 제시한 목표가 95,000원은 24년 08월 20일 발표한 하나증권의 95,000원과 함께 최근 6개월 전체 증권사 리포트 중에서 가장 높은 목표가이다. 이는 전체 목표가 평균인 88,000원 대비 8.0% 높은 수준으로 시프트업의 주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증권은 8월20일 시프트업에 대해 오리지널 지적재산권(IP)의 높은 흥행과 모바일, 콘솔로 검증된 개발력, 탁월한 생산성을 바탕으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9만5000원을 신규 제시했다. 전일 기준 현재 주가는 6만2500원이다.
시프트업은 올해 영업수익 2161억 원, 영업이익 1475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89.7%, 32.8% 증가한 기록을 올릴 전망이다. '승리의 여신: 니케'의 매출액은 1727억 원, 스텔라 블레이드의 매출액은 398억 원으로 추정된다.
국내 게임사 중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생산성 증가를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기업으로 평가했다. 최소한의 인력으로 구성된 개발사고, 인력 확충기에 있으며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중심이기 때문이다. 현재 300명 수준의 압축적인 인력 구성도 시프트업의 최대 장점이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중국 진출까지 160명 내외의 인력으로, '스텔라 블레이드'는 PC 확장과 DLC 등 후속 개발을 130명 내외 인력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2024년 예상 종업원 1인당 영업이익 4억6000만 원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추가로 개발이 필요한 부분과 신작인 프로젝트 위치스(Project Witches) 개발에 AI가 본격적으로 도입된다면 더욱 개선될 여지가 있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출시 1.5주년이 지나고도 안정적으로 트래픽과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이는 서브컬처 게임내에서 FPS/TPS 수집형 RPG 장르로 완벽히 ‘서브 게임’에 포지셔닝을 성공한 결과다. 2주마다 이뤄지는 업데이트 외에도 이벤트, 미니게임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게이머들을 체류시키고 있다"고 했다.
이어 "향후 1년 이상의 스토리와 이벤트를 미리 계획하고 적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2025년 상반기 [니케]의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데, 중국 내에 인기를 끌고 있는 서브컬처 게임과 장르·콘텐츠가 유사하지 않고 플레이의 편의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을 확장시키며 ‘서브 게임’으로 정착할 전망"이라고 짚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소니 PS5 독점으로 현재 약 110만 장의 판매고를 달성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원은 "연내판매량은 보수적으로 140만 장을 가정하며 2025년 PC 확장, DLC 개발 등 이벤트를 기대한다. 서브컬처 모바일에서, 그리고 트리플A급 패키지 콘솔에서 성공한 시프트업의 개발력은 후속작인 [Project Witches]에서 높은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 2분기 개별기준 매출액은 652.02억으로 전년동기대비 65.4% 증가. 영업이익은 451.08억으로 49.0% 증가.당기순이익은 403.62억으로 5.1% 증가.
상반기 개별기준 매출액은 1025.77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1.6% 증가. 영업이익은 710.43억으로 18.2% 증가. 당기순이익은 650.61억으로 2.9% 증가.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3.76억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은 259.35억으로 76.65% 감소. 당기순이익은 247.00억으로 76.85% 감소.
게임 개발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글로벌 게임업체. 모바일 게임과 AAA 게임 IP를 보유하고 있으며, <승리의 여신: 니케>, <스텔라 블레이드> 등의 게임을 개발. 특히, 주력 게임인 <승리의 여신: 니케>는 2022년 11월 모바일 버전의 글로벌출시 이후 큰 성공을 거두면서 매출 대부분을 차지.
최대주주는 김형태 외(42.74%), 주요주주는 Aceville Pte. Ltd.(35.03%).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5.94억으로 전년대비 77.83% 감소. 영업이익은 1110.63억으로 155.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6.91억으로 71.33억 적자에서 흑잔전환.
올 7월11일 상장, 당일 895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8월5일 54800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14일 810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9월10일 54700원에서 저점을 찍은 후 19일 622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10월4일 54600원에서 저점을 찍고 저점과 고점을 높히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602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627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 목표가는 1차로 69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760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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