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주식종합토론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피앤에스미캐닉스(460940)저점에선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743 2024/09/12 07:52

게시글 내용



의료용 재활로봇 전문기업 '피앤에스미캐닉스(P&S Mechanics)'가 상지재활로봇 '힐러봇(Healerbot)' 내년 출시를 위해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소아용 보행보조로봇 '베이비봇(Babybot)' 개발도 진행하는 등 제품 다각화를 통해 국내외 시장 영역을 확대할 전망이다.

피앤에스미캐닉스 관계자는 9월4일 "힐로봇은 연내 개발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현재 시제품이 나온 상태에서 테스트를 하고 보완하며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내년에 개인용 출시를 할 예정이다"며 "베이비봇은 아직 시제품은 나오지 않은 상태로 연구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힐로봇 개발 및 상용화가 먼저 진행될 에정이다"고 말했다.힐러봇은 뇌질환을 비롯한 어깨 관절의 퇴행성 질환 대상 제품으로, 피앤에스미캐닉스는 그동안 하지 재활로봇에 국한돼 있었지만, 힐러봇을 필두로 상지 재활로봇으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확대될 전망이다. 힐러봇은 국내 의료기기 KC 인증을 통해 개인용 출시 이후, 유럽 CE 인증을 진행하며 병원용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베이비봇은 유아 및 소아 뇌병변 장애 대상 제품으로 내년에 관련 제품 개발을 완료할 전망이다.

2003년 설립된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지난 7월 코스닥에 입성했다. 뇌졸중·척수손상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에게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 로봇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은 의료용 로봇보조 정형용 운동장치 '워크봇(WALKBOT)'이다.워크봇은 신경학적 손상이나 근골격계 질환으로 보행능력을 상실한 환자에게 자연스러운 걸음동작과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보행재활로봇 시스템이다. 성인용 '워크봇 S', 어린이용 '워크봇 K', 성인·아동 모두 사용한 '워크봇 G', 첨단기능 반영된 '워크봇 P' 등으로 구성돼 있다.현재 국내에서는국립재활원·서울대병원·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등에 공급되고 있으며 글로벌에서도 기술력을 인증 받아 다양한 국가에 진출해 있다. 중국·러시아·태국·말레이시아·미국·인도·아랍에미리트(UAE) 등에 의료기기 인증을 받았다. 지난 5월에는 유럽 CE MDR 인증을 획득해 유럽 진출 발판도 마련했다.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주력 제품들을 통해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수출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은 약 51%(30억원), 올해 반기 기준 약 87%(약 23억원)가 해외 매출로 차지했다. 올해는 세르비아·인도네시아로 수출 국가도 확대될 전망이다.피앤에스미캐닉스 관계자는 "현재 세르비아는 계약이 완료돼 제품 공급 관련해 조율 중이며, 인도네시아와 논의 중인 상태다. 

올해 수출 매출은 목표하는 바를 충족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미국·사우디 등 해외 출장을 계속 이어가며 영업망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또한 피앤에스미캐닉스 해외 지사 설립과 현지 독점 계약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 시장 독점 계약을 체결해 운영하고 있는 피앤에스미캐닉스 그동안 매년 1년 단위의 계약을 진행해 왔다. 올해부터는 3~4년의 계약을 맺은 상태로 판매량은 지난해 10대에서 올해 12대, 내년 15대 등으로 증량을 협의한 상태다. 터키나 인도 등애에서도 독점 계약을 통해 물량 확보 안정화를 적극 추진 중이다.한편,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지난해 매출액 52억원, 영업이익 20억원을 기록했다. 피앤에스미캐닉스에 따르면 올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2배 가량 증가한 110억원을 전망한다.



피앤에스미캐닉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전공의 파업에 이어 보건의료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하며 의료대란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용 로봇시장의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피앤에스미캐닉스가 개발한 '워크봇'은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의 재활훈련을 함께 제공하는 보행훈련 로봇시스템이다.

8월27일 주식시장과 의료업계에 따르면 간호사와 의료기사 등이 소속된 전국보건의료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오는 2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가 응급ㆍ중증 등 필수진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를 지속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전공의 사퇴와 더불어 보건의료노조까지 총파업을 예고하며 의료대란이 가속화되는 분위기다.

이에 업계에서는 의사의 진료와 수술 부담을 덜어주는 의료용 로봇 시장의 성장이 더욱 더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의료 현장에서 로봇의 활용도는 이미 검증됐다. 수술용 로봇이 대표적이다. 3차원(3D) 카메라로 신체 내부를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데다 치명적 실수로 이어지는 '손 떨림' 위험도를 20분의 1로 줄여주는 기능 덕에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2005년 첫 도입 때 17건에 불과하던 국내 로봇 수술 건수는 매년 늘어나 1만여 건으로 불어났다. 업계 관계자는 "수술용 로봇은 수술 성공률을 끌어올릴 뿐 아니라 의사 피로도도 대폭 낮춰 결과적으로 1인당 수술 건수 증가를 이끄는 데 한몫했다"고 평가했다.

의료 서비스에 투입되는 로봇도 늘어나는 추세다. 몸을 가누지 못하는 중증 환자를 손쉽게 옮길 수 있는 '환자 이송 로봇'이 대표적이다. 택배회사 물류창고에서 각종 상품을 옮길 때 쓰는 무인이동로봇(AGV)에 침대를 붙인 형태다. 일본 로봇업체 리프는 200㎏까지 옮기는 제품을 내놨고, 일본 ZMP는 자율주행 기능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였다.'재활 로봇'의 쓰임새도 확산되고 있다. 고령층과 하반신 마비 환자, 소아마비 아동 등의 보행 재활에 쓰인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자체 개발한 보행 보조 로봇을 공개했고, 삼성전자는 보행보조로봇 '봇핏'을 곧 출시할 계획이다. 

스코틀랜드 해리엇와트대 로봇연구센터에선 뇌졸중 환자의 뇌파를 감지해 인지 장애 재활을 돕는 로봇을 지난달 개발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의 재활훈련을 함께 제공하는 보행훈련로봇시스템을 개발한 피앤에스미캐닉스가 주목을 받는 모습이다.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의 재활훈련을 함께 제공하는 보행훈련로봇시스템 '워크봇(Walkbot)'을 개발했다.

워크봇은 세계 최초 유일의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 3-Joint 훈련을 통해 뇌졸중, 척수손상, 파킨슨병에 의한 보행장애, 다발성 근경화증, 소아마비 등의 신경학적 손상이나 근골격계 질환에 의해 보행능력을 상실한 환자들에게 개인별로 최적화된 인간형 걸음동작과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해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환자맞춤형 보행재활로봇 시스템이다.



새내기주 피앤에스미캐닉스(460940)가 반등하고 있다. 회사의 전신 재활로봇 워크라이트에 대한 기대감에 상장 후 4거래일만에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8월6일 오전 9시 51분 현재 피앤에스미캐닉은 전일보다 3.61% 오른 1만5780원에 거래중이다. 

지난달 31일 코스닥에 입성한 피앤에스미캐닉스가 세계 최초의 전신 재활로봇 기대감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피앤에스미캐닉스는 2003년 설립 후 약 300종의 로봇을 개발해 온 로봇 업계 선구자로, 휴머노이드 로봇, 햅틱(Haptic) 기술 등을 통해 기술력을 축적했다. 2011년 보행 재활 로봇 워크봇(Walkbot)을 시장에 선보인 후 꾸준한 성능 개선을 통해 국내 재활 로봇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현재 피앤에스미캐닉스가 집중하고 있는 건 상하지 연동형 전신 재활로봇 ‘워크라이트(WalkRITE)’다. 2027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피앤에스미캐닉스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상지와 하지를 따로 재활하는 로봇은 있지만, 전신을 연동한 로봇은 없다”며 “현재 1차 시제품 제작을 완료해 대학병원에서 테스트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피앤에스미캐닉스 관계자는 “핵심 부품부터 로봇까지 자체 생산해 가격경쟁력을 갖췄다”며 “2022년 로봇 재활훈련에 대한 급여 수가가 인정되고 나서 1년만에 로봇 재활훈련 보험 청구 건수가 2배 증가할 정도로 로봇 재활훈련에 대한 우호적인 시장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피앤에스미캐닉스의 상장 당시 인터뷰에 따르면 회사는 미국의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포함해 수출을 위한 인증도 대부분 취득했고 받기 어렵다고 알려진 유럽 의료기기 규정(CE MDR) 인증을 국내 업계에서 유일하게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4억으로 전년동기대비 85.26% 증가. 영업이익은 5.21억으로 1111.63% 증가. 당기순이익은 4.84억으로 505.00% 증가.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9억으로 전년동기대비 4.29% 증가. 영업이익은 4.77억으로 55.88% 증가. 당기순이익은 5.08억으로 64.40% 증가.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09억으로 전년대비 15.23% 증가. 영업이익은 13.20억으로 34.49% 감소. 당기순이익은 14.10억으로 16.07% 감소,


재활로봇 전문업체. 첨단 환자맞춤형 보행재활훈련 로봇시스템(Robot Assisted Gait Training System)인 Walkbot을 주력제품으로 생산. Walkbot 시스템은 의료기기 3등급 로봇보조정형용운동장치로서 성인용 Walkbot_S, 어린이용 Walkbot_K, 성인과 아동 모두 사용 가능한 Walkbot_G, 풀옵션의 기종 모델 Walkbot_P로 구성. 최대주주는 박광훈 외(30.4%).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15억으로 전년대비 10.32% 감소. 영업이익은 20.15억으로 3.96% 감소. 당기순이익은 15.03억으로 12.97% 감소. 


올 7월31일 상장, 당일 3275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8월29일 12450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후 9월3일 1938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리는 중으로, 저점에선 매수 시점을 노려볼 수 있을듯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1306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136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15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165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

하단영역

씽크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정보를 무단 복사, 전재 할 수 없습니다.

씽크풀은 정식 금융투자업자가 아닌 유사투자자문업자로 개별적인 투자상담과 자금운용이 불가합니다.
본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로 원금 손실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씽크풀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15층 (여의도동, 미원빌딩)

고객센터 1666-6300 사업자 등록번호 116-81-54775 대표 : 김동진

Copyright since 1999 © ThinkPool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