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종합토론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고바이오랩(348150)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게시글 내용
고바이오랩이 강세다. 체중 감량 효과로 인기를 끌고 있는 GLP-1 RA 제제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인슐린보다 비만과 관련된 암 발생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7월8일 오후 2시1분 기준 고바이오랩은 전일 대비 6.81% 상승한 6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사협회지 JAMA Network Open에는 처방의약품의 종류에 따라 인슐린 없이 GLP-1 RA를 처방받은 환자와 GLP-1 RA 없이 인슐린을 처방받은 환자, 메트포르민 없이 GLP-1 RA를 처방받은 환자와 GLP-1 RA 없이 메트포르민을 처방받은 환자들을 선별해 진행한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여기서 담낭암, 수막종, 췌장암, 간세포암, 난소암, 대장암, 식도암, 자궁내막암, 신장암, 다발골수종 등 10개 암종에서 인슐린보다 GLP-1 RA의 암 발생 위험이 더 낮았다.
한편 고바이오랩은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물질을 이용해 대사질환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GLP-1 유도를 통해 비만 등 다양한 대사 질환을 치료하는 신약을 연구하고 있다. 이 약은 장에 분포하는 장내분비 세포에 작용해 GLP-1의 분비를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 기업 고바이오랩이 주요 정신건강용 균주 락티플란티바실러스 플란타룸 'KBL396'의 캐나다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6월13일 밝혔다.KBL396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균주로 특히 뛰어난 세로토닌 생합성 능력을 가졌다. 해당 소재는 우울증, 불안장애, 수면장애 및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등 다양한 정신 장애들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고바이오랩은 2022년 KBL396과 관련된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권리를 자회사인 위바이옴에 기술이전한 바 있으며, 계속적으로 지식재산권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미 한국 및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러시아 특허를 취득했으며, 주요 글로벌 시장들에 대한 권리들을 적극적으로 확대해갈 계획이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이번 캐나다 등록을 통해 핵심적인 글로벌 시장인 미주 지역에서의 KBL396 관련 권리를 확고하게 갖추게 됐다"며 "이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후속 사업화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 기업 고바이오랩이 질 내 병원성 미생물들의 증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여성 건강용 균주의 미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5월7일 밝혔다.
여성 질염은 분비물, 냄새, 작열감, 소양감 및 배뇨통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의 감염을 의미한다. 전 세계 여성의 75%가 일생 중 1번 이상의 질 내 감염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중 50%는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의 질 내 미생물 균총은 질 건강을 유지하는 주요한 요인이며, 건강한 질 내 환경을 유지하는 여성은 락토바실러스를 균총 내 우점종으로 가진다. 락토바실러스 종은 질 내 산성도 유지와 과산화수소 생성, 점막 면역계의 활성화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질염을 비롯한 다양한 여성 질환을 유발하는 병원균들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항생제를 통한 기존의 질염 치료법은 항생제 내성 균주로 인한 재발률 증가 및 염증 발생, 락토바실러스 균총 감소 등 다양한 부작용을 수반한다. 이에 고바이오랩은 주요 세균성 질염 유발 병원균인 스니치아 속(Sneathia spp.)과 가느너렐라 바지널리스(Gardnerella vaginalis), 칸디다성 질염의 원인균인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 등의 증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기능성 균주를 확보했다. 특히 해당 균주는 질 내 균총의 회복 효과 역시 갖춰 더욱 본질적인 질염 예방·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중요한 여성 건강용 균주의 미국 권리 확보는 매우 고무적"이라며 "앞으로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10억으로 전년동기대비 93.71% 증가. 영업이익은 22.97억 적자로 41.64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당기순이익은 23.12억 적자로 34.09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 기업 고바이오랩(348150)은 주요 면역 질환 소재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Lactobacillus paracasei) KBL382의 중국 및 싱가포르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3월18일 밝혔다. 고바이오랩은 주요 국가들을 대상을 해당 소재에 대한 특허를 지속적으로 취득하는 등, 글로벌 권리 확보에 나서고 있다.KBL382는 뛰어난 항염증 및 면역 조절 기능, 장관벽 밀착 연접 강화 효과 등을 동물실험 등을 통해 검증한 바 있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고기능성 소재다. 특히 염증상 장질환 모델에서 유의한 개선 효과를 보여, 효과적인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하다.또한 KBL382는 안전성이 뛰어나 장기 복용에도 문제가 없으며, 경구 투여가 가능하여 환자의 편의성 역시 고려할 수 있다. 경증 및 중증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경우 대부분 평생 약물을 투약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KBL382는 해당 환자들의 삶의 질을 크게 높여주는 혁신신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아울러 현재 주요한 치료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5-aminosalicylic acid 및 인플릭시맙(Infliximab) 등과의 병용투여를 통한 시너지 효과 역시 충분히 기대 가능하다.고바이오랩 관계자는 “당사는 핵심 소재인 KBL382의 글로벌 권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며 향후 단독 및 병용투여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한 후속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 기업 고바이오랩(348150)이 핵심 대사질환 치료 균주 로제부리아 인테스티날리스(Roseburia intestinalis) KBL982(이하 KBL982)의 미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올 1월9일 밝혔다. 정상인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구성하는 공생균은 영양소의 대사 및 면역 반응의 조절 등 숙주인 인체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수행한다. 이에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과 비만 및 지방간 등의 핵심 대사질환들 사이의 밀접한 연관성이 관련 최신 연구들을 통해 속속 보고되고 있다.
고바이오랩은 핵심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플랫폼 스마티옴을 통해 확보한 KBL982가 간 지방 축적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한편, 장벽 보호 및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 회복 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했다. 현재 고바이오랩은 국가신약개발사업을 통해 균주 복합체 기반 비만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KBL982는 이 비만 치료제의 핵심 균주다. 현재 기적의 비만 치료제로 불리는 GLP-1(glucagon-like peptide-1) 수용체 작용제(receptor agonist)들의 주요한 부작용으로, 약물 투여를 중단하면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요요현상(Yo-Yo effect)이 제시되고 있다.
고바이오랩의 균주 복합체 기반 비만치료제는 △당대사 조절 △장벽 보호 △GLP-1 분비 촉진 △고지방식이로 인한 장내 미생물 불균형 회복 등의 효과가 있어, 보다 근본적인 비만 치료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고바이오랩의 비만치료제 균주는 타 치료제 대비 부작용이 작고, 경구 제형으로 복용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적정한 약가로 출시가 가능해 환자 접근성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다.
현 시장에서 광범위하게 처방되고 있는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등과 병용 투여 시에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바이오랩 관계자는 "중요한 비만치료제 균주인 KBL982의 미국 권리 확보는 매우 고무적"이라며 "향후 KBL982 균주의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한 글로벌 권리 획득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1.38억으로 전년대비 185.52% 증가. 영업이익은 184.58억 적자로 202.92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당기순이익은 151.58억 적자로 233.86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마이크로바이옴 원천기술과 신약개발 역량을 통합적으로 갖춘 글로벌 혁신바이오 기업. 난치성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사업과 질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부문 주요 파이프라인은 면역 피부질환 치료제 KBLP-001,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KBLP-002, 간질환 치료제 KBLP-009, 자폐 치료제 KBLP-010 등이 있으며, 비알콜성 지방간 치료제(NASH), 면역항암제도 연구/개발중. 최대주주는 고광표 외(30.05%).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06억으로 전년대비 301.18% 증가. 영업이익은 202.92억 적자로 163.37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233.86억 적자로 153.82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올 7월1일 6330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9일 892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16일 7190원에서 저점을 찍고 저점과 고점을 높히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786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818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9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99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댓글목록